FIRE를 향한 발걸음/공모주 등 기타 재테크

대출 받아 공모주 청약 투자하기(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기)

도리댕댕 2022. 1. 18. 23:29
반응형

대출받아 공모주 청약 투자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LG 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텐데요.

청약 첫날에 SK IET나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를 가뿐히 뛰어넘는 경이로운 경쟁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첫날 증거금이 약 32조가 들어왔다고 하니 시중에 풀린 돈이 얼마나 많나 싶기도 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결국 미래에셋 증권의 경우는 한 주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죠.

KB증권 출처


저 역시 LG 에너지솔루션 청약 대란에 참여해서 용돈 벌이를 하려고 했는데 입소문이 난 공모주라 쉽지 않네요. 증권사 별로 배정물량도 다르고 그에 따라서 눈치보기 작전이 치열하니 마치 수능 정시 입학 원서 쓰는 느낌이랄까요? 오랜만에 전략 아닌 전략을 세우나 보니 머리가 조금 혼란스러워지더군요.


대출 받아 공모주 청약 첫 도전!

다른 공모주 청약보다 심혈을 기울인 이유는 이번에는 대출을 받아서 공모주 투자를 하기로 결심했기 때문입니다. 항상 최소 청약 수량으로 균등 배정만 노리거나 제 수중에 있는 돈으로만 공모주 청약을 했었는데 생애 첫 대출을 받아보기로 했어요.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은 공모가가 30만원으로 공모가가 높은 편인데 따, 따상이 아니라 30%만 되더라도 수익권이라 생각한 게 이유였죠. 2차 전지 대장주인 만큼 2차전지 ETF나 펀드에 강제적으로 편입되어야 하니 상장 이후에 주가 추이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 국내 주식 상황을 보면 주식 투자를 하느니 대출 받아 공모주 투자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이득인 상황일 정도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한 대출 종류 알아보기

결론적으로 저희 부부는 신용대출을 받아 공모주 청약을 했는데요. 공모주 청약을 위해 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는 신용대출이 아니더라도 다양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주식 투자를 위한 대출과는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짧은 대출 기간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한 대출은 1주일도 채 되지 않는 기간만 대출을 받으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이 덜해요. 청약 신청일부터 환불일까지 2-3일 뿐인 청약도 있고, 길면 1주 정도 됩니다.

5,000만원 기준으로 대출 이자 4-5% 이율에 4일 정도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한다면 이자는 4만원도 채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공모가가 높은 주식을 1주만 받아 30%의 수익을 얻는다고 하더라도 이득인 셈이죠.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만약 직장인, 전문직이시라면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출은 신용대출이죠. 부동산쪽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겠지만 주식에서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이 기본일 겁니다. 우선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도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한도를 지정한 이후에 원하는 만큼만 인출해서 이용할 수 있어서 생활비에 활용하기 용이합니다. 다만, 마이너스통장은 편리함 대신 상대적으로 신용대출보다 이율이 높고, 한도가 낮습니다. 또한,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한도까지 대출을 받은 것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추후 대출을 받을 때도 불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이율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높음
대출한도 상대적으로 높음 상대적으로 낮음
주의점 중도상환수수료에 유의할 것 개설하는 순간 대출로 잡힘


모든 점이 신용대출이 유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신용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중도상환수수료의 유무라고 생각합니다. 신용대출은 보통 1년 단위로 이루어지고 중도에 상환할 경우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제가 후보군에 두었던 상품의 경우 1년 상품에 4,5일 만에 상환했다면 30만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죠. 중도상환수수료의 위엄을 알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상품 위주로 알아보았는데 토스, 카카오뱅크와 같은 온라인은행은 대게 중도상환에 관대합니다. 저희 부부(남편...)가 받은 상품은 하나은행의 하나원큐대출이었는데 이 상품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서 공모주 투자에 유리했습니다.

 

담보대출 : 예금담보대출, 증권담보대출, 보험담보대출

담보대출도 공모주 투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예금담보대출, 증권담보대출, 보험담보대출은 보통 4-7%의 이자율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예금은 주로 하지 않고 해외주식을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영웅문 글로벌(키움증권)은 해외주식 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해외주식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으니 해외주식 담보대출 서비스도 개시하면 좋을텐데 온라인 증권사라 그런지 아쉽더군요. 한화증권, 미래에셋, 한투증권 등의 메이저 증권사들은 해외주식 담보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공모주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키움증권 주식담보대출

키움증권은 국내주식으로 주식담보대출은 가능하더군요

신한은행 예금담보대출


예금담보대출도 은행 어플에서 손쉽게 받을 수 있으니 굳이 영업점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신용대출 실패... 결국 남편이 받음

저는 이번 공모주 투자는 대출을 받고 할 거라고 남편과 이야기를 했고, 남편은 대출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저만 받기로 했었답니다. 결국에는 저는 신용대출을 받지 못했고 우울해진 저를 대신해서 남편이 대출을 받았어요...ㅎㅎ 남편이 큰 그림 아니냐고 농담을 했지만ㅋㅋㅋㅋㅋ 신용대출을 받지 못해서 너무 우울한 건 사실이었답니다.

 

신한은행 : 3회 이상 대출 한도 조회를 하면 대출이 안됨

저는 앞서 적은 바와 같이 해외주식을 하고 있어서 증권사 계좌는 많지만 은행 계좌는 거의 없고 있더라도 장기간 입출금이 없어 휴면 계좌였답니다. 그나마 통신비, 카드비를 이체하는 주거래 은행은 신한은행이었어요. 토스의 대출한도 조회를 통해 신한은행이 한도가 유리하다는 것을 알았고 은행 어플에서 한도 조회를 2번 정도 해보았어요. 대출을 받지 않더라도 한도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나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한도조회건 합산..


진짜 대출을 받으려고 한도 조회를 해보았더니 한도 조회를 3회 이상 해서 모바일 대출은 안된다는 화면이 현시되었어요.. 영업점에 방문하니 모바일 제한은 풀 수 없고 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를 가지고 오라고 하더군요. 급하게 대출을 받아야 하니 신한은행은 포기했어요.

 

하나은행 : 휴면 계좌는 해지만 가능

하나은행 입출금 계좌는 장기간 입출금 이력이 없어 거래가 정지된 계좌였습니다. 영업점에 가서 활성화시키려고 하니 활성화는 불가능하고 해지만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저는 전날에 대신증권에서 입출금 계좌를 개설해서 하나은행 입출금 계좌를 새로 개설할 수가 없었는데 결국에는 하나은행에서도 대출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카카오뱅크 : 휴면 계좌 활성화는 약 3일 소요됨

또다른 휴면 계좌인... 카카오뱅크 계좌도 결국엔 활성화에 실패했습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한데 자격득실확인서를 심사하는 과정이 약 3일이 소요된다는 안내를 받았어요.

심사가 3영업일 걸리다니...


당장 급한 데 받을 곳은 없어 결국 우울한 채로 쇼파에 축 쳐져있었는데.... 그걸 본 남편이 저를 안타깝게 여기고는 남편의 스마트폰을 건네주었습니다^^. 남편은 하나은행 어플에서 신용대출을 받았는데 어찌나 금방 대출이 되던지요. 저는 그렇게 어려웠던 대출 받기였는데 말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저는 '대출을 받기 전에는 입출금 계좌 개설도 신중하게 하기'와 '신한은행은 대출 한도 조회도 신중하게 하기'라는 교훈을 얻었어요. 한도 조회도 못하게 하는 신한은행... 주거래 은행이었는데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래도 남편 덕분에 비례 배정을 노리고 청약을 할 수 있었어요. 한 계좌는 균등 배정을 노려 10주 최소청약수량만 KB증권에 청약을 하였고 다른 한 계좌는 비례 배정을 노려 대출받은 돈으로 대신증권에 청약을 완료하였습니다. 둘째 날에 경쟁률을 더 지켜볼까 고민도 했지만 회사에 가서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미리 미리 했어요.

경쟁률이 높아서 대출을 받은 것이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하지만 이번 기회에 많은 것을 깨달았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 청약하신 모든 분들 많은 수량 배정 받으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