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를 향한 발걸음/알뜰하게 소비하기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일정/구매방법/사용처 조회)

도리댕댕 2023. 1. 16. 13:32
반응형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발행 일정/구매방법/사용처 조회)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정부가 바뀌고 나서 지역화폐가 없어질 거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다행히 서울권역의 지역화폐는 2023년에도 발행된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정부 지원이 없어지고, 서울시와 자치구 예산으로만 발행되기에 할인율은 전년 대비 줄어들었습니다. 10%에서 7%로 줄어들었는데요. 그래도 이만한 피킹율을 자랑하는 신용카드가 없기 때문에 인기는 여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역시 지역화폐, 온누리 상품권, 농할 상품권 등 세금 지원 받는 상품권류로 혜택을 많이 보고 있어서 이번에도 구매할 예정이구요. 조리원 결제는 물론 일반 식당들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의 첫 발행은 설 명절을 기념하여 설 전에 예정되어 있는데요. 일정, 구매방법, 사용처 조회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정

서울사랑상품권은 자치구 별로 발행일정이 다릅니다. 지역화폐 도입기에는 크게 인기가 없어서 일정과 관계없이 구매가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거의 대학 수강신청급으로 대기를 타고 있어야해요. 대기를 하면 무조건 구매 가능한 것도 아니고, 특히 강남사랑상품권의 경우에는 구하기도 힘들어서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마 강남사랑상품권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대치동 학원비 결제, 결혼준비 중 스드메 결제, 회사 근처 식당 결제가 많아서 그렇지 않을까 싶어요.

발행일정

전년대비 발행일정이 세분화되었습니다. 1월 18일부터 이틀에 걸쳐 발행되는데요. 여러 상품권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더 좋아진 것 같아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서로 원하는 상품권을 교환하기도 하던데 만약에 원하는 상품권 구매에 실패하더라도 다른 자치구 상품권을 구입해서 교환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강남사랑상품권을 사고 싶었는데 실패해서 교환을 목적으로 서초사랑상품권을 대신 구매했었는데요. 서초사랑상품권은 인기가 없어서 그런지 교환에 실패했어요. 미사용한 상품권은 환불이 가능하니 문제는 없어요.

참고로 인기 많은 상품권은 아마 강남, 양천, 송파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방법


구매 방법

서울사랑상품권은 서울 페이, 신한 SOL,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신한 pLay 라는 어플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서울페이 어플을 통해 구입하는 편인데요. 저는 대학 때부터 주거래은행이 신한은행이라 신한페이, 신한은행 어플 등 서울사랑상품권 구매가 가능한 신한 계열 앱이 있지만 따로 설치했답니다. 그 이유는 서울사랑상품권 이외에도 각종 상품권 소식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지사항

서울페이 어플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이태원상권회복상품권, 광진구 땡겨요 상품권 등 일반 서울사랑상품권 이외에도 다른 상품권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런 특수 상품권은 할인율이 좀 더 높은 편에 속해요. 땡겨요 상품권은 15%, 이태원 상권 회복 상품권은 10%로 7%보다는 높죠. 가끔 들어가보면 이런 소식들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민분들은 서울페이 앱 가입을 추천드려요.

-카드 결제와 계좌 이체 결제

서울사랑상품권은 신한카드로 구매하는 방법,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티켓팅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르게 구매하는 방법은 미리 결제카드나 계좌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구매계좌, 결제카드 관리

어플 홈에서 우측 상단 세줄을 클릭하시고 마이페이지를 확인하시면 구매계좌와 결제카드를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구매계좌는 일반 은행 계좌(증권사 계좌는 안됨)라면 가능하고 결제카드는 신한카드만 가능하다는 점!

카드 결제 시, 주의사항

카드 결제 시 주의할 점은 결제카드만 등록했다면 구매 한도는 50만원으로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원래 구매 한도는 70만원이기 때문에 카드와 계좌를 둘 다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상품권 구매

결제카드나 계좌를 등록하셨다면 어플 첫 화면에서 상품권구매 버튼을 누르셔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발행 시간이 도래하면 바로 버튼을 누르시면 되요.. 무한 대기창이 현시되지만 뒤로 가기 버튼 누르지 마시고 대기해주세요.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조회 방법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조회


예전에는 서울사랑상품권의 가맹점이 많지 않아서 사용이 쉽지 않았는데요. 지금은 거의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가맹점 수를 실적으로 잡아서 공무원 분들이 꽤나 고생한 걸로 아는데 지금은 가맹점 입장에서 가입을 안하면 손해죠. 사용자가 많으니까요.

서울페이 앱 메인에서 내 주변 가맹점을 검색하시면 가맹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대기업 계열사 운영점포는 안되는데 스타벅스는 안되고, 투썸, 파바, 베라 등은 가능하네요? 스타벅스는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지 않아서 제외된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서울사랑상품권으로 몇 십만원의 금액을 세이브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많이 사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이제 당장 사용할 일은 없지만 사두면 어디서든 유용하게 쓸 수 있으니 쟁여둘 예정입니다! 이럴 때 세금 혜택 받아야지요~

지금까지 2023년 서울사랑상품권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모두 상품권 구매 성공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