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REMX etf- 희토류 생산 기업에 투자하는 etf (feat. 희토류 관련주)

도리댕댕 2021. 3. 2. 14:4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과거, 중국의 덩샤오핑은 이러한 말을 남겼다고 하죠.

 

"중동에 석유가 있다면, 중국에는 희토류가 있다."

 

 2018년도 미, 중 무역전쟁이 극심해졌을 무렵, 중국은 미국에 '희토류 수출 제한'이라는 카드를 꺼냅니다. 희토류는 스마트폰, 전기차 배터리, tv 등을 생산하는 데 쓰이는 재료인데요. 희토류는 말 그대로 희귀한 흙이기 때문에 전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희토류 수급에 신경을 많이 쓰지요. 

 

 

 애석하게도 이 희토류는 중국에서 가장 많이 매장되어 있고, 생산하고 있는 광물 자원인데요. 중국에서 전세계의 70% 이상의 희토류를 생산하고 있고, 매장량을 고려하더라도 40% 이상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희토류에 대한 미국의 대중 의존도는 70%에 달한다고 하지요. 이 때문에 중국이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상황에 있고요.

 

www.nocutnews.co.kr/news/5503467

 

희토류 생산 늘리는 중국…美 바이든에 '화해 제스쳐'

희토류 무기화 생각만큼 쉽지 않아

www.nocutnews.co.kr

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75819

 

바이든, 희토류 등 공급망 검토 행정명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세계적인 공급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희토류·배터리 등에 대한 공급망 검토를 지시했다. 중국으로부터 공급 의존도를 줄이면서도 동맹국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

www.snmnews.com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자 중국은 희토류 생산을 늘리는 등의 화해 제스처를 내밀었지만 조 바이든은 중국으로부터 공급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희토류 공급망을 검토하도록 행정명령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심화되면 주식시장에서는 이점보다는 단점이 많지만, 이 상황에서는 희토류 생산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희토류를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하나 있는데, 그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TF 티커는 REMX로 Vaneck 운용사에서 출시한 희토류 자원을 채굴하고,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희토류 자원 자체의 가격 상승, 하락에 투자하는 ETF는 원자재etf라는 특성상 선물로 거래되고, 그에 따른 롤오버 비용이 발생합니다(사실 희토류 단독 선물 etf는 아직까지 없는 듯 합니다.). 이 때문에 롤오버 비용이 없는 REMX는 희토류 관련주의 역할을 톡톡하게 할 수 있는 ETF라고 생각합니다.


MVIS Global Rare Earth/Strategic Metals Index

 

REMX etf는 희토류 생산 기업을 운용사에서 직접 투자하고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ETF가 아닙니다. Mvis의 희토류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해당 지수는 전 세계 희토류 및 전략 금속 부문에서 가장 크고 거래량이 높은 회사의 실적을 추적한다고 합니다. 희토류 섹터에서 매출이 최소 50%가 나오는 회사만을 투자하고 있고요. 희토류 광물을 채굴하는 기업들도 이 지수에 포함될 수도 있지만 정유업체나 재활용업체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개별 기업은 8% 정도의 비중으로 담을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국가별 비중

현재 REMX etf는 중국의 비중이 4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생산량으로 따지면 ETF 비중이 그렇게 큰 편은 아닙니다. 중국 47%, 호주 24%, 미국 10%, 캐나다 6%, 프랑스 3% 순으로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의 비중을 모두 합치면, 미국에 희토류 자원을 공급할 수 있는 친미 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업별 비중

 

 보유 기업들을 살펴보면 1위부터 4위까지 중국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위 기업은 무려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총 보유 기업의 개수는 20개인데 일반 지수 etf 처럼 수 백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는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기업이라 이름이 생소한데, 저장 화유 코발트, 낙양몰리브덴, SHENGHE RESOURCES HOLDING CO LTD 등 오늘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비중을 살펴보시면 대형주 비중이 24.39%로 3개 기업이, 중형주 비중은 56.1%로 11개 기업이, 소형주 비중은 19.51%로 6개 기업이 차지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의 기준은 시가총액으로 구분하였는데요. 소형주는 2억-15억 달러 시총 기업, 중형주는 15억-60억 달러 시총 기업, 대형주는 60억 달러로 구분하였다고 합니다.


운용보수는 0.6%로 다른 광물 자원 etf와 비교하면 보통인 수준입니다.


 


사실 REMX etf를 접근할 때 조심스러운 점은 '이미 많이 올랐다'는 점인데요. 다른 광물 자원 생산 etf와 비교해보더라도, 수익률이 반 이상 차이날 정도로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합니다. 3개월 만에 주가가 102% 상승했고 2018년 고점을 다시 돌파하기 직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 꼭대기에서 매수하신 분들은 이제서야 아직까지 본전을 찾지 못 한 셈이고요. 

 

 

 다만 '이미 많이 올랐다'는 개념을 긴 시기로 보면 아직 부족합니다. 2011년 고점은 아직까지 멀었다는 것... 과연 해당 etf가 300불을 넘을지는 미중 무역 전쟁의 상황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보여지는데요. ETF에 담은 기업들의 성과는 정치 환경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일반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는 살짝 다른 '테마주'의 성격을 보이긴 합니다.

 

 만약에 자산배분 관점에서 원자재 etf를 들고가실 분들은 remx etf보다는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여 etf를 선별해보시기 바랍니다.

 

dangit.tistory.com/203

 

[농산물 ETF]- DBA etf vs MOO etf 비교, MOO가 유리한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코로나 이후에 식량 위기설이 온다는 뉴스가 스멀스멀 보도되면서 최근 농업섹터는 몇 일 만에 5%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상승하는 이유는 곡물 생산량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200?category=905719

 

미국 원자재 ETF 20개 리스트-대표 ETF GSG/DBC/PDBC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자산배분 관점에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미국 주식시장은 최고의 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자재, 채권, 대체자산, 안전자산을 미국 주식시장에서 손

dangit.tistory.com

지금까지 희토류 생산 기업 etf인 remx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