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에 둥둥왕자님의 포스팅을 보고,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라는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너나위'님이 출연하시는 '월급쟁이 부자들'이라는 팟캐스트도 들어보았는데, FIRE족에 대한 에피소드가 인상깊더군요. 참고로 너나위 님은 이미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조기은퇴를 하신 분이랍니다.
아시다시피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유(Financial Independence)와 조기 은퇴(Retire Early)를 추구하는 삶의 방식으로 밀레니엄 세대에서 생기는 집단을 의미하는데요. 책과 팟캐스트를 접하고 파이어족에 대한 인상은 '독해야 하는구나'라는 것 이었습니다.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은 물론,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투자자산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 것이 근간이기 때문입니다.
책의 저자나 팟캐스트에 나오시는 분들은 거진 5~10년 전 부터 부동산 갭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루신 분들이었어요. 사실 요즘에는 대출도 쉽지 않고, 집값은 이미 오를대로 올라서 책의 매뉴얼대로 실행하기가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경제관념을 확립하고 목표 설정에 대한 마음가짐에는 도움이 되지만 2020년 부동산 자산은 관망하는 타이밍이라고들 하지요.
그래서 저는 해외의 파이어족이 어떻게 지출을 관리하고 투자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싶었어요. 한국처럼 많은 자산이 부동산으로 묶여있지 않은 해외 사례를 찾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미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더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그 중 활용할 만한 것들이 많을 것으로 사료되는 사이트를 소개해보려고 해요.
1. www.financialtoolbelt.com/
Financial Toolbelt라는 사이트는 '지출 줄이기+수입 늘리기'를 위한 수치적인 측면을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예를 들자면, 사이트 내에 Daily habit calculator라는 데일리 습관 계산기가 있어요. 매일 사 마시는 커피 한 잔이 미래 자산에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냐를 계산해주는데요.
커피 말고도 맥주, 도넛, 초콜릿 등의 습관처럼 먹는 것들이 카테고리화 되어있고요. 저는 매일 3불의 커피를 마신다고 가정해보았습니다.
매일 3불의 커피를 마시면, 한 달의 약 91달러의 지출이 발생하고, 1년으로 환산하면 1,000불이 넘는 돈이 커피 지출로 나간다고 현시됩니다. (너나위님은 한 달에 10만원으로 생활하셨다고도 했는데 다시금 대단함을 느낍니다.) 이 지출을 줄이고 대신 매달 투자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 7%의 수익률을 낸다고 가정한다면 10년 후에는 16,188불이 됩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2천만원이 되겠네요. 20년 후에는 48,032불로 56,677,760원 정도 하겠네요. 물론 물가상승률을 따져보면 그리 큰 금액은 아닐 수도 있어요.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은 마음도 스멀스멀 피어오르지요. 하지만 매일 사먹는 커피를 줄이고 집에서 커피를 내려먹거나 인스턴트 커피를 마실 자제력이 있다면 쏠쏠한 절약 방법임을 의미합니다.
또 흥미로운 툴이 있는데요~ 과연 내가 몇 년 차에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고, 어떻게 시점을 앞당길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계산기도 있습니다.
러프하게 작성하여,
"내가 몇 살에, 얼마를 저축하였고, 연봉은 얼마이며, 세전 __%로 연금(ex.IRP)에 가입하였고, 세후 얼마를 모으고 있다"를 적고, 세금 비율, 연봉 상승률, 연 투자 성과(%), 물가상승률, drawdown rate(?)를 커스터마이징하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나이를 추정할 수 있어요. 참고로 물가상승률과 dawndown rate의 경우, 이 사이트에서 지정한 것으로 그대로 두었습니다. 사실 세금 구간은 연봉이 높아지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저는 현재 월급에서 60% 정도는 소비하고 싶다고 지정했구요!
그렇다면 개괄적으로 2034년의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으로 보는데요. 읭? 했지요ㅎㅎㅎ내가 41살에 은퇴할 수 있다고??!!!
더 살펴보니, 이렇게 소비를 줄이고 투자를 하면, 41세가 되었을 때 약 9억 원의 돈이 된다는 계산치가 있네요. 41세에 은퇴하고 9억으로 먹고 살라는 의미가 되나봐요~ 은퇴 후에 소비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을 거라면(현재 연봉의 60%) 9억이면 충분하겠지만, 내집 마련도 해야하고 훗날 육아를 해야하는 날이 올 수도 있으니 41세에 은퇴는 쉽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씁쓸했지만 투자금액을 늘렸을 때를 가정하여 은퇴를 몇 년 앞당길 수 있는 가를 수치로 제공합니다. 회원가입을 한다면 좀 더 상세한 통계자료를 받을 수 있고요!
위와 같은 계산기 말고도 다른 양질의 자료도 있으니, 들어가셔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롬 접속 시, 한국어 번역도 되는 점 참고하시구요^^
다음 포스팅은 파이어족을 위한 유용한 사이트 2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RE를 향한 발걸음 > FIRE 기초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어족을 위한 유용한 사이트 소개 (2) r/financialindependence/ (8) | 2020.09.0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