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연금저축펀드, IRP

[세테크] 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점 정리, 가입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by 도리댕댕 2020. 1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는 연말정산 시즌이면 울적해지는 '미혼+부모님 집에 얹혀 살기에 무대출+소비액이 크지 않음'의 세대원인데요. 지난 해에 거진 100만원의 세금을 토해내고 나니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내야 하는 세금을 덜 낸 것이고, 그게 더 좋은 거라고도 하지만 줬다 뺏긴 느낌이랄까요?

 

연말정산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올해 초부터 했었지만 이제서야 찾아보는 게으름을 반성하고 있습니다ㅠ_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차원에서 가입 고민 중인 연금저축펀드과 IRP에 대하여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

 

박곰희 tv

 연금저축펀드와 IRP에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상품 가입을 고려하면서 연금저축펀드가 나을지, IRP가 나을지 고민했는데요. 유튜브에 접속하시면 박곰희 tv라는 금융 유튜버의 영상이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시면 보시는 것을 권장하고요. 위 이미지는 그 중에서 요약 내용만을 발췌해놓은 것인데요. 

 

 연금저축펀드와 IRP 모두 55세 이상부터 10년 이상 수령하는 연금으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크게 가입자격, 상품제한, 수수료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가입자격이 근로자든, 자영업자든, 주부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반면 IRP는 이름 그대로 개인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이기 때문에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때문에 연금저축펀드와 달리 근로자퇴직보장법을 적용받는 상품이고요. 

 

 상품운용으로는 IRP가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에는 계좌 개설을 한 증권사와 은행의 펀드나 ETF를 이용해야 하지만 IRP는 가입한 증권사의 상품 말고도, 타사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 안정적으로 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예금과 ELS의 상품도 IRP에서 담을 수 있구요. 즉 IRP는 원금 보장이 되는 예금도 가입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자 분들은 펀드나 ETF 상품이 많은 증권사를 고려하는게 낫습니다.

 

 다만 IRP로 가입을 하신다면 주식형 상품(위험자산)의 비중이 제한적입니다. 위험자산비중이 최대 70%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투자하시려는 분들은 연금저축펀드가 더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수수료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펀드에 투자한다면 펀드 보수가 부과되는 것은 둘다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별도의 계좌수수료가 없는 반면, 개인형IRP에는 퇴직연금계좌 내 운용관리수수료와 자산관리수수료라는 별도의 계좌 관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증권사 별로 0.2%에서 0.5%의 수수료가 부과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어떤 경우든 해지하면 손.해.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납입해왔는데, 주택 매수 등의 큰 돈을 써야할 일이 생기면 중도 인출을 할 수 있다는 영업직원들의 말에 혹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에 따르면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요건은 1.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 / 2. 무주택자의 전월세 보증금 / 3. 근로자 및 부양가족의 6개월 이상 요양 / 4. 근로자의 파산선고 / 5. 근로자의 개인회생 / 6. 천재지변 인데요. 

 

 이런 부득이한 사유라면 중도인출 시에 세액공제 혜택을 받은 16.5%을 토해내지 않아도 될까요? 안타깝게도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과 전월세 보증금의 경우에는 16.5%를 다시 뱉어내야 합니다. 다만 세액공제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의 경우에는 16.5%를 물지 않아도 되구요. 허나 대부분의 직장인이 연말정산 혜택을 보기 위해 한도 내로 운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손해를 보는게 일반적이지요. 

 

 

요양이나, 파산선고, 개인회생, 천재지변의 경우에는 16.5%보다 낮은 세율이 부과되나 이런 경우는 드물겠지요~?


 주택구입도 아니고, 전월세 보증금 문제도 아니다, 그런데 급전이 필요하다 싶으면 또 생각나는게 연금저축상품이겠지요. 부득이한 사유로 중도 인출도 안되는 상황이면 해지를 고민하게 되실테고 이 또한 세제혜택금액과 운용수익을 합친 금액의 16.5%를 기타소득세액으로 납부해야합니다.


 제 경우에는 무주택자이기 때문에 주택매수에 해당 금액을 사용하면 어떨까 싶었는데 연말정산 혜택을 다시 토해내야 한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여유자금만 넣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부득이한 사유에 주택 매수가 괜히 들어가는 바람에 괜히 오해만 샀네요. 중도해지시 발생하는 불이익을 정확히 인식하시고 상품을 가입하는게 중요하네요.


 저는 해지는 당연히 안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금 담보 대출이 가능한 연금저축펀드로 가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IRP는 담보 대출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것도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이겠지요~?


3. 연금을 월 100만원 이상 받으면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이다!

 

 세액공제한도에 꽉꽉 채워 넣으면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연 700만원을 납입할 경우 최대 115만 5천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납입할 때는 절세가 되지만 연금 개시 후에 내야하는 세금도 있다는걸 고려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연금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 말고도 더 있다는 걸 아래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제 나이 28세에 연 700만원을 연 7%의 수익률(미국 지수추종 ETF 수익률)로 은퇴 전인 60세까지 납입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은퇴 직후 60세부터 90세까지 30년 간 150만원 가량의 연금을 받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연간 1800만원의 연금을 수령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에셋대우 연금계산기

 

 문제는 연 1200만원의 연금을 수령할 경우에는 전액 종합과세가 된다는 점입니다. 전액 종합과세가 된다는 점에서 크리티컬한 점이지요. 1,200만원 이하로 수령할 경우에는 연금소득세만 과세되기 때문에 월 100만원씩 수령하는 것으로 연금저축펀드/IRP를 셋팅하는게 유리할 것입니다.

 

여기에 퇴직금 원금까지 일시 수령이 아닌 IRP에 넣는다면... 참으로 불리하겠군요. 

 

 저처럼 아직 연금을 수령할 시기가 한참 남은 분들은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서 700만원을 납입하기에는 기회비용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소득자 분들의 자녀 증여 차원에서 사용된다기도 하지만 적당히 버시는 분들에게는 꽉 채우는 것은 부담스러울 것 같네요.


 

미래에셋 대우의 은퇴자금 계산기를 돌려본 결과, 제 케이스(28세, 60세까지 납입, 연금 100만원 수령)의 경우에는 60세 시점까지 4억 6000만원 정도의 자금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85세까지 받는다고 가정)

 

 

지금부터 매월 34만원씩 연 7%의 수익률로 60세까지 납입하면 25년 간, 100만원 가량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도출됩니다.

 

 제가 퇴직할 때 받을 퇴직금을 고려하면, 저는 월 34만원보다는 좀 낮은 30만원 정도 납입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www.miraeassetdaewoo.com/

 

미래에셋대우 - 해외주식 투자 전문가

 

www.miraeassetdaewoo.com

광고는 아니고, 미래에셋대우->연금자산->연금계산기를 통해서 은퇴자금을 계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노후대비와 더불어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대하여 다뤄보았는데요.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700만원을 꽉 채우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는 다를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1) 해지할 바에는 가입하지 않는 것이 낫다.

2) 주택 매수 시 중도 인출 할 때도 혜택 분은 다 뱉어낸다.

3) 연 1,200만원 연금 수령 시에는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이다.

이구요.

 

 사실 사적연금 월 100만원 가지고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택도 없을텐데 이 100만원이 아닌 노후 자산도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왜 사람들이 연금보험을 가입하는지 알게 된 계기기도 했고요.(보험사 광고 없음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