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연금저축펀드, IRP

[연금저축펀드] 미래에셋대우 계좌 개설 (feat. 이벤트 주의사항, 다이렉트 계좌와 영업점 계좌 차이)

by 도리댕댕 2020. 1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12월이 되자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슬금슬금 관심을 갖게 된 저는 결국 미래에셋대우에 계좌를 개설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의 연금저축계좌는 연금 개시 후에도 계속해서 계좌를 운용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NH투자증권도 가능하지만 미래에셋대우가 자산관리에 좀 더 특화된 것처럼 보인 것도 있습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의견).

 

 지난 포스팅에서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비교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그 포스팅에 미래에셋대우 개인연금/IRP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안내해드렸지요.

 

 저는 이 이벤트에 참여하기에 앞서, 카뱅, 네이버페이에 혜택 배너에 있는 증권사 계좌개설 프로모션을 찾아보았습니다. 요즘에는 은행/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면 돈 주는 세상이 왔어요ㅎㅎ나중에 다른 증권사/은행에 계좌개설을 하실 일이 있으시면 어플에서 바로 계좌개설 하시지 마시고, 카뱅, 네이버페이, PASS, 리브메이트 등의 프로모션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 하단 이미지 언택트 이벤트 03에 대상고객이 비대면으로 연금계좌를 개설하고 관리점을 영업점으로 선택한 고객이라는 내용이 눈에 걸리는 군요. 일단 카카오톡->카카오뱅크로 넘어가겠습니다.

 

 

 역시나 카카오톡에 접속하니 계좌개설 혜택 프로모션에 미래에셋대우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에도 프로모션이 있지만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카카오톡 프로모션은 2만 7천원의 페이머니를 받을 수 있는 내용인데요. 총 이벤트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대면 계좌개설 시 7천원, 주식 또는 연금계좌 10만원 입금 고객에 5천원, 주식 거래시 추가 페이머니 1만 5천원 지급이라는 꿀 이벤트입니다.

 

 오히려 상단의 연금 관련 이벤트보다 매력적이지 않나요? 

 

 제일 위 이벤트와 중복이 가능한지 살펴보는 와중에 이벤트 대상이 미래에셋대우 "다이렉트 모바일 계좌"를 개설한 신규 고객이라는 점이 눈에 띄네요!

 

비대면으로 연금계좌를 개설하고 관리점을 영업점으로 선택한 고객과 다이렉트계좌를 개설한 신규 고객은 달라보입니다.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다이렉트계좌는 은행제휴, 방문개설, 비대면 개설을 통해 개설된 계좌관리점이 '다이렉트 지점'인 계좌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즉, 제일 상단의 연금이벤트는 관리점이 영업점이기 때문에 해당이 안되겠지요.

 

 

다이렉트계좌와 영업점 계좌가 계좌관리점만 다른가 보았더니 그것도 아니었어요. 매매수수료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영업점 온라인 매매수수료는 0.14%이고, 다이렉트계좌의 온라인 매매수수료는 0.014%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영업점에서 관리하는 계좌의 경우에는 영업점에서 주식 매매도 가능하기에 수수료가 더 높나봅니다.  

 

또한, 신용융자 및 담보대출 이자율은 다이렉트 계좌가 영업점 계좌보다 더 높게 적용되니 이 점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프라인 매매를 할 일도 없어서 다이렉트 계좌 계설로 결정하였습니다. 연금이벤트가 중복이 아니라 아쉽긴 하지만, 오히려 카뱅에서 개설할 때의 이벤트가 더 매력적이었어요. (카뱅으로 개설하더라도 나스닥 etf 매수 이벤트는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 과정에서 현시된 이벤트 유의사항입니다.

 

 

 

 다이렉트 계좌 개설 시에는 주식과 cma, 개인연금 한번에 개설이 가능합니다. 계좌번호는 끝자리만 다르게 분류되더라구요. cma 계좌개설 후, 또 연금계좌를 개설해야하나 생각했는데 한 번에 개설이 가능하다니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신분증 인식과정과 다른 은행계좌를 통한 인증으로 간단히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굳이 영업점을 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참여가능한 연금계좌 이벤트가 두 가지 있어서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애초에 미국 나스닥 ETF는 담으려고 했던 거였고, TIGER-K 뉴딜 ETF는 정부에서 밀어주는 거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미리 배너 클릭 후, 이벤트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야 이벤트에 참여된다는 점! 특히 증권사 이벤트에는 교묘한 꼼수가 많은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 키움증권도 그렇고 말입니다.

 

 지금까지 미래에셋대우에서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한 과정과 이벤트 유의사항, 다이렉트계좌와 영업점 계좌의 차이에 대하여 포스팅했는데요. 소수점 차이지만 계좌에 수수료 차이가 있다는게 조금 놀랐습니다. 

 

 올해 360만원을 연금저축계좌로 입금해둔 상황이고, 어떤 ETF를 담아볼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시리즈>

dangit.tistory.com/130

 

퇴직연금과 IRP 수수료, 단 1%라도 아껴야 하는 이유- 수수료의 복리의 저주

밀레니얼 세대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입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장기 투자를 통해 복리의 효과를 최대로 누리면 은퇴자금을 효율적으로 불릴 수 있는데요. 은퇴까지 30-40년의 시간 동안 자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56

 

[세테크] 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점 정리, 가입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는 연말정산 시즌이면 울적해지는 '미혼+부모님 집에 얹혀 살기에 무대출+소비액이 크지 않음'의 세대원인데요. 지난 해에 거진 100만원의 세금을 토해내고 나니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57

 

[연금저축펀드] 증권사별 비교(운용방법, 가입 혜택, ETF 수수료 등)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비교하는 내용을 다뤘는데요. 비교한 결과, 연금저축펀드가 제 상황에 더 낫다고 결론을 지었지요. 연금저축펀드로 이름은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