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연금저축펀드, IRP

[연금저축펀드] 채권 대신 자산배분에 적합한 원자재, 대체자산 ETF 총정리

by 도리댕댕 2020.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나서 주식형 ETF도 찾아보고 있지만, 자산배분 관점에서 다른 자산의 ETF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에서의 자산배분의 필요성

 연금저축펀드는 30년 초장기로 투자해야하는 계좌인 만큼 자산배분이 필수적입니다. 보통 주식 60, 채권 40의 비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금융위기 등의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 리밸런싱하면 주식 100%의 비중만큼의 수익률을 내면서 변동성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상단 이미지는 포트폴리오1(주식60, 채권40), 포트폴리오2(주식100), 포트폴리오3(채권100)의 백테스팅 결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실제로 주식100%를 보유하나, 주식60%+채권40%을 보유하나 수익률에는 별 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빨간 선과 파란 선이 결을 같이하고 있는게 보여지시나요?

 

 만약 연금을 받아야하는 시점에 금융위기나 코로나 등의 이슈로 주식시장에 큰 변동이 온다면 주식 100%의 포트폴리오는 그대로 하락을 맞닥뜨려야 하나 자산 배분을 한 포트폴리오의 경우, 리밸런싱을 통해 하락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금 자산이라면 주식 외에 대체자산을 섞는 자산배분을 통해 안정성을 꾀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이 도래하는 시기가 아직 먼 미래처럼 느껴지는 요즘, 채권을 매수하는 것은 손해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앞으로 부양책이 합의되면 달러를 더 풀게 되고, 그로 인해 돈(채권)의 가치는 당분간 상승 기세는 없을 것 같다는 게 여론입니다. 그렇다고 주식을 100% 비중으로 하느냐는 조금 고민이 되기도 하는 시점이었습니다.

 

dangit.tistory.com/123

 

[미국주식]주식:채권 60/40포트폴리오는 아직 유효한가? TLT대신 담아두면 좋은 ETF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제로 금리로 인해 채권 시장이 그리 좋지않은 방향성을 띄는데요. 리스크 헷지와 리밸런싱 차원에서 기능했던 미국 장기채 tlt가 제 역할을 하고있는가 의문

dangit.tistory.com

 주식: 채권= 6:4 포트폴리오 관련하여 예전에 글을 적어둔게 있는데 참고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2. 채권 비중 축소, 대체 자산 비중 확대

 고민을 거듭하던 찰나, 신한금융투자 박석중 팀장님께서 출연하신 삼프로 TV를 접했는데요. 자산배분 관점에서의 2021년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전해주셨습니다. pdf파일은 삼프로tv 어플인 PAGE2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시고, 관련 영상은 하단 링크 클릭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ww.youtube.com/watch?v=vm6MYAlCu-Q

 

 

 pdf 파일을 접하고 제가 고민하고 있던 채권의 대체자산에 대하여 방향성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방대한 자료이기 때문에 보는 시각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점이 다르고, 여러개 일 수 있기에 직접 자료를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국채가 기대 인플레이션 반등 구간에서 모든 자산 중 수익률이 열위라는 것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테크 버블 직후, 리츠>농산품>인프라>금>물가채>회사채>배당주>국채

금융 위기 직후, 리츠>금>농산품>배당주>인프라>회사채>물가채>국채

유가 폭락 이후, 배당주>인프라>리츠>회사채>금>물가채>농산품>국채

 

 채권을 백퍼센트 대체할 수는 없지만 채권이 열위에 속할 때 채권을 비중을 축소하는 대신, 해당 자산들을 확대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한금융투자 박석중 팀장님이 올려주신 자료에서는

 

1. 2021년에 자산을 초안전/채권/대체/원자재/위험자산(주식)으로 구성

2. 상반기에는 채권 비중을 축소, 주식 비중을 확대, 대체 자산의 선별적 비중 확대

3. 대체자산 중, 데이터센터 리츠와 물류센터 리츠의 비중을 축소, 원자재 중 금의 비중을 축소하고 귀금속 비중을 확대

4. 한국 비중 확대 의견 제시

라는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적용해보기

 연금저축펀드에서 ETF로 해당 자산을 매수하기 위해 리스트업해보았는데요.

 

구분 세부 항목 ETF 명
원자재 농산품 KODEX 3대농산물선물(H)
KODEX 콩선물(H)
TIGER 농산물선물(H)
금속 KODEX 구리선물(H)
TIGER 금속선물(H)
대체자산 인프라 KODEX S&P글로벌인프라(합성)
미국리츠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H)
KINDEX미국다우존스리츠(합성h)

 

 미국에 상장된 ETF는 매우 다양하지만 국내 상장 ETF는 운용규모가 작기도 하고, 종류도 다양하지 않더라고요. 적극 매수 구간에 있는 농산품/산업금속/인프라/미국리츠/헬스케어리츠 중에 헬스케어리츠는 국내에 상장된 마땅한 ETF가 없어서 제외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세부 항목별로 ETF를 비교,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링크들은 연금저축펀드 시리즈로 읽어보시면 좋을 포스팅 첨부합니다.

 

dangit.tistory.com/160

 

[연금저축펀드] 미국 나스닥 지수 추종 국내 ETF 4가지 비교(운용보수, 환헤지, 거래량 등)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하고 나서 어떤 ETF를 담을지 리스트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제게 연금저축펀드는 30년이라는 초장기투자이기 때문에 시장 지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59

 

[연금저축펀드] 미래에셋대우 계좌 개설 (feat. 이벤트 주의사항, 다이렉트 계좌와 영업점 계좌 차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12월이 되자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슬금슬금 관심을 갖게 된 저는 결국 미래에셋대우에 계좌를 개설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의 연금저축계좌는 연금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57

 

[연금저축펀드] 증권사별 비교(운용방법, 가입 혜택, ETF 수수료 등)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비교하는 내용을 다뤘는데요. 비교한 결과, 연금저축펀드가 제 상황에 더 낫다고 결론을 지었지요. 연금저축펀드로 이름은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