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신혼여행

결항으로 인한 항공편 조정 콜센터 문의 후기(루프트한자 ver.)

by 도리댕댕 2021.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공사의 강제적인 신혼여행 항공편 변경에 대하여 다뤄볼까 합니다.

아직 현재진행형이라 골치도 아프고, 코시국에 해외여행은 쉽지 않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데요.

무슨 일이냐 하면...저희 부부가 예약한 항공권의 출발 시간과 도착지가 변경되었답니다..ㅎㅎㅎ

(참고로, 저희 부부는 11월 30일에 독일 프랑크푸르트 in, 12월 11일 스위스 취리히 out 예정이었어요.)

 

출발 시간은 그렇다 치고, 도착지까지 변경되었다니 참으로 놀랍더군요. 

이미 숙소까지 예약한 마당에 도착지 변경이라니,,, 참골 글로벌 호텔 체인 BRG는 하단 포스팅 링크합니다. 항공권 이야기를 다시 해볼게요.

https://dangit.tistory.com/280

 

힐튼 호텔 BRG(가격 매치 보장) 승인 받는 법, 칠전 팔기의 꿀팁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결혼식 직후에 바로 신혼여행 계획을 잡지 않았는데요. 저희 부부는 곧 해외로 신혼여행을 갈 예정입니다. 한국도 위드코로나를 앞둔 상태고, 백신 2차접종을 마쳤

dangit.tistory.com

 


지난 주 금요일, 지친 퇴근길에 남편과 함께 외식아닌 외식(?)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이었어요. 

예상치 못하게 장을 보게 되어 짐을 바리바리 싸들고 집에 도착했는데, 구글 메일 알림이 하나 왔더라고요.

루프트한자

확인 필요-예약 변경이라는 제목의 메일이었는데요. 항공편이 변경되었다는 청천벽력 같은 내용의 글이었답니다ㅠㅠ.


루프트한자 예약변경

 

저희 커플은 오후 출발 항공편을 예약하려고 루프트한자를 고른 건데, 11시 출발 항공편으로 변경되었더라구요... 참고로 화요일 출발 유럽행 항공편은 대부분 오전 11시~ 12시 사이 출발입니다. 어찌 됐든 시간은 이렇게 변경되었고, 프랑크푸르트가 아닌 뮌헨 도착으로 변경되었으니 대체 무슨 일인가 싶었습니다. 

 


추가 옵션, 또는 지원은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라고 하니 월요일까지 기다린 후 루프트한자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어요. 

루프트한자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아래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표 전화 +82-(0)2-6022-4228 월-금 09:00-18:00
온라인 서비스 (LH.com) +82-(0)2-6022-4236 월-금 09:00-18:00
마일리지 서비스 (Miles & More) +82-(0)2-6022-4235 월-금 09:00-18:00
24시간 핫라인* +49-(0)69-86-799-799 토-일 포함 연중무휴
고객 지원 문의 +82-(0)2-6410-8042 월-금 09:00-18:00
고객 지원 접수 및 진행 customer.relations@lufthansa.com  
기타 의견 https://www.lufthansa.com/kr/ko/support/feedback

 

고객 지원 문의 번호로 전화를 했는데 월요일 10시가 되었는데도 전화 연결이 막혀있더라고요. 대표전화와 온라인 서비스는 통화 중이구요. 아마 주말에 밀린 전화를 해결하느라 모든 직원분들이 통화 중인 듯 했습니다. 다행히 한 50분 정도 대기하고 전화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보상 옵션은

1) 뮌헨을 경유하여 프랑크푸르트로 갈 경우, 항공권 가격을 낮춰달라

(왜냐하면 직항 항공편을 예약했는데 경유로 가야하니..)

2) 이렇게 바뀌었으니 숙소 변경과 같은 금전적 보상

3) 안될 경우 프리미엄이코노미 업그레이드

 

이 셋 중 하나였어요. 

 

결론적으로 저희가 원하는 보상은 받지 못했어요.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이렇게 항공사의 강제적인 항공편 변경은 매우 잦다고 합니다. 

항공편 변경은 항공사의 의지가 아닌 국토부와도 연결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 얘길 들으니 더이상 요구를 할 수가 없더라고요...

 

보상 옵션들을 제시했는데, 이메일에 적힌 보상은 이런 보상이 아니라고 하네요^^;;; 우선, 옵션 하나하나 답변을 적어볼게요. 

 

1) 우선, 도착지를 원래 도착지였던 프푸로 변경하는 건에 대해서는 프랑크푸르트로 변경해주겠다. 다만 경유로 가능! 이었어요. 저희는 직항 프푸를 예약했으니 경유로 가는 건 좀 가격을 낮춰 받아야하는게 아니냐 문의했더니 현재 프푸 도착지로 가격을 찾아보면 저희가 예약한 금액보다 더 높기 때문에 환불 가능한 금액이 없다고 했어요.  

 

2) 숙소를 미리 예약한 것에 대한 피해 보상은 상담원분께서 워낙 요청을 많이 받았는데 보상 불가라고 해요. 출발 14일 이내에 항공편 변경이 있었다면 고객지원팀에 이메일을 통해 일부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보상은 루프트한자의 자체 규정이 아닌 EU 규정이다보니 유럽 소재 항공사들은 모두 해당 규정을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에어프랑스 홈페이지가 규정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첨부해봅니다. 루프트한자도 같은 규정을 준수한다고 해요.

https://wwws.airfrance.co.kr/information/legal/assistance-et-indemnisation

 

3) 루프트한자에는 비즈니스석과 이코노미석 사이에 프리미엄이코노미석이 있는데, 프리미엄이코노미 업글 요청은 역시나 거절당했습니다.(안 될 줄 알긴 함) 업글은 고객센터를 통해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카운터에서 현장 상황을 보고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멀쩡한 젊은 사람들은 거의 안된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해주더라도 노약자나 임산부 분들과 같이 좀 넓은 좌석이 필요한 분들 위주로 업글을 해준다고 해요. 

 


결과적으로 하나도 얻지 못한 고객센터 문의였습니다. 사실 코로나 시국에 여행을 간다는 것 자체가 조심스러우니 이런 항공편 결항 및 스케줄 변경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하는 것 같아요. 아무리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다고 하지만 항공사들도 100% 운항이 불가하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겠지요. 

 

이제는 제 날짜에 출발만 할 수 있다면 소원이 없겠다 싶습니다. 14일 이내로는 항공사에서 항공편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향이라고 하니 얼른 11월 중순이 와서 항공편이 고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행 계획 세우실 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참고로 루프트한자 환불은 대량 10일 이내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