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부동산, 세금

[연말정산] 2021년 연말정산 기간, 환급금 조회, 달라진 점 총정리

by 도리댕댕 2021.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직장인에게는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 시즌에 돈을 받기는 커녕, 떼 가는 돈이 100만원 정도 되었던 지라 굉장히 우울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세금을 덜 떼도록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여 어느 정도 방어를 시도했답니다. 환급금은 기대하지 않더라도 내야하는 세금이 줄었길 바라며 금일부터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해보았습니다. 


- 환급금 조회는 1월 18일부터!

사실, 직장인이 연말정산을 기대하는 이유가 세금을 얼마 환급 받는지, 아니면 얼마나 내야하는지 알기 위함일텐데, 아쉽게도 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아직 제공하지 않더라고요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2020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환급금을 조회해볼 수 있는 탭인 '예상세액 계산하기' 탭은 아직 활성화 되어있지 않답니다. 궁금한 마음에 접속했었는데, 살짝 아쉬웠습니다.

 

 

 

 

 

'예상 세액 계산하기' 탭은 2021년 1월 18일부터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하니, 세금을 얼마 환급받는지, 얼마나 내야 하는지는 18일에 직접 조회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신,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우선,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작년과 달리, 민간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간편인증서로도 PC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모바일 홈택스인 손택스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서비스 준비 중이라고 하니, 간편인증 로그인을 하시려는 분들은 pc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공동인증서가 뭔지, 공인인증서가 뭔지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검색해보니, 증권사나 은행 업무를 보시려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는 있는게 편리하겠더라고요. 민간인증서가 아직까지 어느 증권사나 통용되는 게 아니라서 시일이 조금 더 걸릴 듯 합니다. 카카오인증서, 편하긴 하지만 사용 가능한 증권사가 거의 없습니다. 저 같이 주식 하시는 분들은 아직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이 얼마 남지 않은 저는 한 차례 갱신은 해보고 추후에 민간 인증서를 이용해보든지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를 클라우드 인증을 통해 별다른 설치 프로그램 없이 맥북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편리합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굳이 하드웨어에 인증서를 저장할 필요 없이 어느 pc에서나 이용 가능합니다. 

 

 

 아무튼,, 공동인증서 로그인이나, 간편인증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이 현시됩니다. 

 

 

 

 

 현재(15일 기준)는 1월 13일까지 제출한 자료가 조회된다고 하는데요. 15일 이후 추가 제출한 자료는 1월 20일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자료들이 누락된 것 같다면 20일에 다시 확인 후에 영수증 발급기관에 국세청 제출 여부를 문의하시는게 낫겠지요.

 

 근로자가 연말정산 시에 부당공제 받은 경우, 5월 달에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해야 한다고 하니,,, 꼭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기간

국세청에서 게시한 연말정산 주요 일정은 위와 같습니다. 회사의 사정에 따라 연말정산 일정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만 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2021년에 달라진 점

 

1. 월세액 세액공제 자료

국세청은 공공임대주택사업자인 lh, 지자체 산하 공사 등으로부터 월세액 자료를 일괄 제출받아 간소화 자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공공임대에 월세로 거주하시는 분들은 따로 자료를 수집하실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공공임대주택 사업자 외의 자료는 여전히 근로자가 자료를 직접 제출해야 한다는 점! 


2. 안경구입비 자료

 

 

안경구입비 역시, 자동으로 간소화 자료로 제공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렌즈나 안경을 이용하는데 간소화가 되어있지 않을 때에는 귀찮아서 등록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애초에 의료비 자체가 많지 않아서 환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었기도 했고요.

 

 

 

이렇게 의료비 탭을 클릭하시면, 의료비 기본내역에 안경구매정보 탭이 있는 게 보이시나요? 탭을 클릭하시면, 신기하게도 제가 작년에 안경이나 렌즈를 구매한 내역이 나옵니다.

 

 

 안경, 렌즈 구매자를 본인 또는 부양가족으로 선택하시고 등록하기를 누르시면, 의료비에 반영되네요. 안경점에서 안경구입비 자료를 제출하였으면, 의료비 자료에 이미 반영되으니 의료비 자료가 중복으로 반영되지 않도록 유의하라는 안내사항이 있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반영이 되지 않아서 등록을 했답니다.


3.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자료

 2019년에 연말정산에서 달라진 점으로는, 의료비를 지출하고, 실손의료보험금을 받으면 의료비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있었는 데요. 작년 간소화서비스로는 그 내용이 별개의 화면에서 조회되고 있엇답니다.

 

 

올 해에는 의료비 탭에 들어가시면, 실손의료보험금 수령 내역까지 확인이 가능하더라고요.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검토만 하시면 됩니다.


4.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

작년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국민이 수령했던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 재난지원금을 기부하셨던 분들은 자동으로 기부금 내역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5. 중소기업 종업원의 주택 구입, 임차관련 이익


6.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육아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네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는 비과세 근로소득에 포함되지 않으니, 좀 더 자유롭게 휴가를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7.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이익


8. 생산직 근로자의 총급여액 기준 완화


9. 내국인 우수 인력 국내복귀시 소득세 감면


10.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대상 업종 및 경력단절여성 요건


11.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확대

 일반 직장인분들에게는 상위 내용이 제일 도움이 되실 것 같은데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소비 활성화를 하고자 2020년 3월부터 7월까지 신용카드 사용분에 대한 소득공제율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작년에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내용이긴 합니다.


12. 세액공제 대상 연금계좌 납입한도 상향

50대 이상 직장인분들은 상위 내용이 도움되실 텐데요. 개인연금 계좌가 없으신 분들, 별다른 지출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은 연금계좌 납입한도를 꽉 채워넣는 것이 좋은 재테크 수단일 듯 합니다. 공제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에 비해 시간에 대한 리스크를 적게 가져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2021년 연말정산 기간, 환급금 조회, 달라진 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확실히 코로나 19로 인해 연말정산 혜택이 다른 때보다 확대된 것이 있어 보입니다. 이미 연말정산 준비는 더이상 할 수 없고, 환급금을 조회하는 게 거의 성적표를 보는 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저는 18일을 기다려보겠습니다. (어차피 저는 미혼+사회초년생+캥거루족이기 때문에 환급은 기대하지 않습니다만!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