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부동산, 세금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환급금 조회하기(48만원 환급..)

by 도리댕댕 2021.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우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사실 대한민국 직장인 누구나 13월의 월급을 누릴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실상은 아니죠. 

누군가에게는 13월의 월급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13월의 세금 징수의 날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양가족 없는 캥거루족+전,월세 대출, 매매 대출 없는 직장인이라면 토해는 건 거의 다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입사 이후 3번의 연말정산을 거치고, 이번에 네 번째 연말정산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입사 1,2년차에는 세금을 제 기준 많이... 토해냈지만 세 번째 연말정산 땐 선방해서 간신히 몇 만원 돌려받았어요. 

 

세 번째 연말정산에서 선방한 방법은 연금저축펀드 덕분이었고요. 12월 전까지만 납입하면 되기 때문에 만약에 세금을 토해내는게 싫으시다면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세액공제를 받으시면 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세액 공제 최고 한도는 400만원이구요. IRP까지 가입 의사가 있으시다면 700만원을 납입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 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점을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angit.tistory.com/156

 

[세테크] 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점 정리, 가입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는 연말정산 시즌이면 울적해지는 '미혼+부모님 집에 얹혀 살기에 무대출+소비액이 크지 않음'의 세대원인데요. 지난 해에 거진 100만원의 세금을 토해내고 나니

dangit.tistory.com

 

저는 올 해 40만원 이상의 세금을 환급받을 예정인데요.(확정 아님)

씁쓸한 결과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홈택스에서만 제공하는 줄 알았는데, 올해부터 핀테크 앱 토스에서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더라고요. 핀테크 앱 중에서도 토스가 가장 이용하기 편리한 어플이라고 생각하긴 했었는데 휴대폰 저장공간 때문에 앱을 제거했었거든요. 이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재설치하고 서비스를 이용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앱 퀄리티가 홈택스보다는 좋습니다^^. 기존에 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토스앱

토스에 접속하신 후, 신규 탭-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토스 앱 인증서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하니 휴대폰과 신분증이 필수입니다. 토스에서 괜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 아니겠죠. 인증서 발급을 위해 개인정보 동의를 받기에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토스 대신 홈택스를 이용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다만, 토스가 설치되어 있는 분들에게는 토스가 더 간편할 것 같네요.


홈택스 점검 시간

너무 아쉽게도 홈택스 점검 시간에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토스에서도 홈택스 자료를 끌어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홈택스 점검시간에는 서비스가 막히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신분증과 인증 번호 확인 이후 절차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홈택스 점검시간은 00:00~ 06:00입니다.


다음날 이용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다음 날 연말정산 서비스에 다시 접속해보았어요. 저는 올해 487,060원을 돌려받는다고 합니다. 확정은 아닌 것이 10~12월은 1월부터 9월까지의 총 소비금액의 평균을 내서 소비금액을 추산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10~12월에 돈을 더 사용했다면 더 돌려받는 것이고, 아니라면 환급금이 적어지겠지요?

 

돌려받는다고 하니 제 기준에서는 마냥 좋지는 않았어요. 작년보다 훨씬 많이 소비했구나 싶었습니다.


세부내역

세부내역을 보시면 총 소비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앞자리 수가 6이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결혼 준비 하느라 제 인생 최대 지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부모님께서 조금 지원해주셔서 실제 지출한 돈은 저리 크지 않긴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안내

참고로 해당 서비스에서 잡은 총급여는 2020년 기준이기 때문에 월급이 예년과 별 차이가 없을 경우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만약에 월급이 많이 오르셨다면 현시된 예상 환급금보다 적은 금액을 받을 가능성이 높겠지요?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이다보니 정확도는 사실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2021년 총 소비 금액을 살펴보며 반성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토스에서 환급금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5주간 매주 5명씩 추첨하기에 높은 확률은 아닙니다. 그래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toss.im/_m/v4EY4t4l

 

연말정산 미리보기

나는 연말정산 때 얼마를 돌려받을까?

og.toss.i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