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ISA 계좌

[중개형 ISA] 증권사별 수수료 및 이벤트 비교(한투/미래에셋/삼성/NH/KB)

by 도리댕댕 2021.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2016년 즈음,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그간 세간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금융상품이 있었죠. 바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불리우는 ISA 계좌입니다. 지난 해 세법개정안이 개편되면서 ISA에도 훈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3주 만에 신규 납입금액이 1300억원을 돌파하면서 올해 성공적으로 부활한 것처럼 보입니다. 아마 중개형 ISA 계좌를 통해 주식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의 입소문을 탄 것일텐데요.

 

ISA 계좌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은 하단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시기 바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롭게 출시한 '중개형 ISA 계좌'에 대한 증권사 별 이벤트 및 수수료 비교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dangit.tistory.com/183

 

[ISA 계좌] ISA 계좌를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 소개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지난해 7월 22일 2020년 세법개정안이 확정되면서 비과세 금융상품이나 펀드 과세 체제 개편 등의 변화가 있었는데요. (하단의 링크는 2020년 세법 개정안 총정리 편

dangit.tistory.com


중개형 ISA 계좌는 올해 2월까지만 하더라도 없던 계좌 유형이었습니다.

 

 중개형 ISA는 내맘대로 상품을 직접 운용할 수 있어 스스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도 있고, 국내주식 거래까지 가능하게 된 것이 큰 장점이지요. 일임형 ISA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운용을 일임하기에 수수료도 일부 떼었고요. 신탁형 ISA는 중개형 ISA와 비슷하게 직접 운용할 수 있지만 주식 및 ETF 거래는 하지 못합니다(펀드는 가능). 무엇보다 제일 큰 장벽은 신탁형 ISA는 비대면으로 가입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비대면 계좌 개설이 안된다는 건 할말하않이고.... 투자중개형 ISA를 가입하시는 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아, 참! 그리고 예금이나 적금 상품에 가입하시려는 분들은 신탁형 ISA를 은행에 내점하셔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투자중개형은 증권사 상품으로 예, 적금 상품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셨다면, 투자중개형 ISA로 가입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이제 증권사를 고를 타이밍입니다.

 

 갓 출시한 상품인지라 증권사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해 각종 이벤트를 펼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NH투자증권, KB투자증권이 투자중개형 ISA 계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 증권사로는 하나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남아있기에 좀 더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저는 그냥 5개 증권사 중에 택일하여 가입하려고 합니다.

 

 

 

1. 미래에셋대우

 먼저 미래에셋대우인데요. 2021년 말까지 다이렉트로 개설, 즉 비대면 방식으로 관리점을 다이렉트로 선택하여 개설한 계좌는 온라인 거래 수수료가 0.0036396%로 평생 우대라고 합니다. 다이렉트 계좌가 어떤 개념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 제일 밑에 다이렉트 계좌에 대한 내용 포스팅을 첨부할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하신 분들은 추첨이벤트와 입금금액에 따른 이벤트를 참여하실 수 있는데요. 추첨 이벤트는 거의 거르는 저지만 추첨 1,021명은 기대해봐도 좋은 수량이네요. 1000명 추첨으로 편의점 모바일쿠폰 1만원권을 받으면 꽤나 쏠쏠하겠습니다. 에어팟이나 호텔 숙박권은 바라지도 않습니다..ㅋㅋㅋ

 

 순입금액에 따라 지급하는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을 보시면 10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은 2만원, 300만원 이상~1천만원 미만은 3만원, 1천만원 이상은 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추첨 이벤트보다 무조건 받을 수 있는 이벤트들을 선호합니다. 300만원 넣고 3만원 받으면 계좌개설만 해도 1%의 이득을 보는 셈입니다. 100만원 입금 시에는 2%의 이자효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2. 한투증권

 

 한투증권은 이벤트가 지점 내점시에 받을 수 있는 이벤트(영업점계좌)와 비대면계좌 개설 시에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비대면 계좌개설 이벤트 내용을 다루는데요. 우선, 주식 평생 우대 수수료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0.00364%로 미래에셋대우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가입자 모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을 뿌리네요.

 

 

 입금액별로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도 지급하는데요. 10만원 이상 시, 10,000원, 100만원 이상일 경우 20,000원, 500만원 이상일 경우 30,000원, 1,000만원 이상일 경우 50,000원입니다. 그냥 계좌개설을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10만원만 넣으시고 10,000원 상품권을 받으셔도 되겠습니다.

 

한투 TDF 펀드 가입 시에도 문화상품권을 지급하는데, 사실 조건이 1천만원 단위의 높은 금액인지라 저는 거르고 싶은 이벤트입니다.


3. KB증권

 

공모주 청약 한도를 200%로 늘려주는 이벤트를 잔고 2천만원 이상 유지하는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다른 증권사면 모를까 KB증권은 공모주 메인 주관사도 아니기 때문에 구미가 당기지 않습니다. 온라인 수수료 평생 혜택은 수수료가 0.004~0.005%로 다른 증권사와 유사한 편입니다.

 

 

 

프라임 클럽 서비스는 양질의 투자정보를 구독하는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3개월 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고요. ELS/연금펀드 할인쿠폰도 6만원 상당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이벤트 모두 그저그런....이벤트인데요.

사실 메인은 해당 이벤트였습니다. 10만원 이상 상품을 매수할 경우 3만원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아쉽게도 이미 이벤트가 조기 종료되어서 참여할 수 없습니다ㅠ_ㅠ 선착순 1,000명이 금방 마감되었네요.

 


4. NH증권

NH투자증권은 국내주식 거래 시 1년간 거래수수료가 0원이라는 수수료 측면에서는 가장 파격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100만원 이상 가입 시에도 선착순 1만명에게 1만원을 지급하고요.

 

ISA 계좌 만기 후에 연금 전환 시에 전환 금액에 따라 스타벅스 촉촉한 티라미수 세트를 지급합니다. 구간이 1천만원 단위이기에 큰 금액을 굴리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이벤트입니다. 중개형 ISA 계좌에 1천만원 이상 납입한 고객 중에 140명을 선정하여 세전 연 14% 특판 rp를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데, 이런 추첨류는 거르겠습니다..;; 솔직히 140명을 누구 코에 붙이나요...


5. 삼성증권

마지막으로 삼성증권입니다. 이벤트 신청 후에 중개형 ISA 계좌 잔고를 10만원 이상 유지하는 고객에게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지급한다고 하고요. 국내주식 온라인 위탁거래 수수료 평생혜택을 제공하는데 0.003% 수수료라고 합니다.

 

 미래에셋대우나 한국투자증권처럼 현금리워드를 제공하는데, 300만원에서 1천만원 미만 거래시에는 3만원의 리워드를, 1천만원 이상 거래시에는 5만원의 리워드를 지급합니다. 신세계모바일상품권이 아니라 현금 리워드이기 때문에 상품권을 이용하시지 않는 분들에게는 삼성증권이 제일 편리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중개형 ISA에 대한 증권사별 수수료 및 이벤트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수수료의 경우에는 고객 유치로 인해 이미 많이 낮아진 측면이 있어서 크게 고민을 주는 부분은 아니었구요.

 

 계좌 개설 시에 현금이나 상품권 혜택이 어느 정도인지를 잘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미래에셋대우, 한투증권, 삼성증권이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서 세 증권사 중에 거래하고 있는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이벤트 기간을 보셔야 하는 점, 비대면 계좌 이벤트인지 살펴보셔야 하는 점, 증권사 이벤트의 경우에는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이 없기에 증권사 이벤트 배너에 직접 접속하셔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점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angit.tistory.com/159

 

[연금저축펀드] 미래에셋대우 계좌 개설 (feat. 이벤트 주의사항, 다이렉트 계좌와 영업점 계좌 차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12월이 되자 연금저축펀드와 IRP에 슬금슬금 관심을 갖게 된 저는 결국 미래에셋대우에 계좌를 개설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의 연금저축계좌는 연금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