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ISA 계좌

[중개형 ISA] 서민형으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할까?(증권사 고객센터 문의 후기)

by 도리댕댕 2021. 3.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중개형 ISA를 '서민형'으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할까?에 대한 증권사 고객센터 문의 후기입니다.

 

모든 종류의 ISA(신탁형, 일임형, 중개형)는 기본적으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조건만 가능하다면 ISA를 서민형으로 가입해서 더 큰 혜택을 볼 수 있는데요. 


- 서민형 가입요건

 

 서민형 가입요건은 총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의 대한민국 거주자입니다. 일반 ISA에 비하여 비과세한도가 200만원이 더 늘어나는데요. 애초에 일반형 ISA의 비과세한도가 200만원이라면 서민형 ISA는 400만원입니다. 즉, 400만원의 수익이 났다면 그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것이지요. 농어민도 서민형 ISA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이 작년에 공개한 2020년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20년 귀속 근로소득세 연말정산을 신고한 근로자의 평균 급여액은 3744만원이라고 하는데요. 아마 서민형 가입요건에 충족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서민형 ISA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를 제출해야하는데, 그렇다면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 밖에 없는 건지 의문이 들더군요.

 

 은행 지점은 근처에 많지만 증권사는 역세권이 아닌 이상 주변에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가적으로 비대면 가입 시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받을 수 없다는 점도 아쉽긴 하고요.

 

 하단에 중개형 ISA 증권사별 이벤트를 정리해놓았으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dangit.tistory.com/219

 

[중개형 ISA] 증권사별 수수료 및 이벤트 비교(한투/미래에셋/삼성/NH/KB)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2016년 즈음,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그간 세간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금융상품이 있었죠. 바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불리우는 ISA 계좌입니다. 지난

dangit.tistory.com


우선 KB증권, 미래에셋대우에 문자 문의를 해보았는데요. 

- KB증권

 

 KB증권은 서민형으로 전환시에 필요서류를 지참하고 내점하는 방법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인의 실명확인증표는 주민등록증을 의미하는 걸까요? 소득확인증명서는 홈택스에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년 소득이 5,000만원 전후로 서민형 가입이 애매하신 분들은 홈택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를 조회하시면 자격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민원증명-민원증명발급신청-소득확인증명서 클릭


다음은 미래에셋대우인데요. 

 

사실 미래에셋대우는 이미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긴 합니다. 

 

 ISA 계좌개설 시에 현시되는 팝업인데요. 다음연도 2월말 국세청 가입자격 검증에 따라 서민형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내용이 적혀져있습니다.

 

 기존의 ISA도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은행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 중에 국민은행에서 일임형 ISA에 가입했는데 서민형으로 자동 전환되었다고 하더군요. 지금까지는 증권사 중에 미래에셋대우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다른 증권사들은 서류를 지참하고 내방해야한다고 합니다.(삼증, 한투는 타 블로그 참고)

 


-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대우 고객센터에 문의 결과, 서민형 비대면 계좌 개설이 4월 중으로 오픈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 해당 서비스는 2020년에는 연봉 5천만원 이하였지만 2021년에 총급여가 5천만원이 넘으시는 분들을 위해 제공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연도 2월말 국세청 가입자격 검증으로는 총급여가 5,000만원이 넘는다면 올 해 서둘러 서민형 ISA로 계좌전환을 하는게 낫겠습니다.


 

아마 미래에셋대우가 서민형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다른 증권사에서도 서둘러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시간을 두고 기다린다면 굳이 내점하지 않아도 가입할 시기가 오겠지요?


다시 정리하자면...

- 현재까지 2020년 총급여를 기준으로 비대면 서민형 ISA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증권사는 없기에 지점에 내방해야 한다.

- 2021년 총급여를 기준으로 비대면 서민형 ISA 계좌개설을 해도 되는 분들은 미래에셋대우에서 가입해도 된다.

- 미래에셋대우는 비대면 서민형 ISA 계좌 개설 서비스를 4월 중으로 오픈 예정이다.(2020년 총급여 기준으로)

 

갓 미래에셋대우...ㅎㅎ


dangit.tistory.com/213?category=918338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 결과] 공모주생아 8주 배정! feat. 매도시점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어제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접수 마지막 날로 공모주 청약에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공모를 넘어선 금액이 유입되었다고 하죠. 저같은 공모주생아도 참여하는 청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91?category=964494

 

2021년 1월 캥거루족 가계부 공개(자체제작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2021년 제 목표 중 하나는 '가계부를 꾸준히 작성하기'인데요. 사실 저는 2018년 1월 입사 후, 3년 안에 '1억 모으기'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답니다. 2020년 성과급이 예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