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새댁의 11월 미국주식 투자결산 포트폴리오 소개

by 도리댕댕 2021. 1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미루고.. 미뤄왔던 미국주식 11월 월말 결산 시간입니다.

티스토리 시작은 투자 블로그였는데 점점 현생을 살아갈수록 새댁의 잡다한 일상 블로그가 되는 느낌이랄까요?

신혼여행 아닌 신혼여행(되돌아옴..)에서 멍청비용을 많이 지출했기 때문에 지출 및 투자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에 맞춰 티스토리에도 투자 결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282?category=905719 

 

2개월차 새댁의 미국주식 매수, 매도 일지

 안녕하세요, 새댁 도리댕댕입니다. 원래 사회초년생 도리댕댕이었는데, 사회생활 4년이 다되어가니 사회초년생은 아닌 것 같아 새댁으로 변경했습니다^^.  7월 말까지 미국주식 월말결산을 꾸

dangit.tistory.com

상단 링크는 결혼 후 2개월차에 간이로 올렸던 미국주식 매수, 매도 일지인데요. 

당시에는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엑셀파일을 정리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간략하게만 작성하였어요.

 

 지금은 시간이 많은 자가격리자이니 소홀했던 8,9,10,11월까지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씨드가 증가하지 않아서 크게 관심을 쏟고 있지 않았는데 관심을 쏟을 때나, 쏟지 않을 때나 수익률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1. 11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

11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
11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

11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은 -0.13%입니다. 의외로 S&P500보다는 선방한 셈인데요. 

사실 11월에 어떠한 이유로 미국주식이 하락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11월 간 신혼여행지를 바꾸고, 새로 리조트에 컨택하느라 바쁜 나머지 투자를 제쳐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나락을 갔던 제 주식들이 더 나락을 갈 것 같지가 않아서 안심하기도 했어요. 참고로 11월 마이너스 수익률에 영향을 끼쳤던 주식은 바로 '디즈니'입니다. 적립식으로 모으다 보니 디즈니 주식을 꽤나 많이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고점에 비해 무려 20% 이상 하락했기 때문에 손실이 컸어요. 이렇게 우량주임에도 나락하는 주식이 많아서 거의 해탈했습니다. 제게 이런 주식이 디즈니 외에도 알리바바와 비자가 있답니다. 


2. 11월 미국주식 누적 수익률(2021년~)

 

11월 누적 수익률
미국주식 누적 수익률

 S&P 500 지수와 비교하면 약 5% 정도 차이나는 수익률입니다. 16.48%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는데요. 12월 말까지 20% 수익을 내고 싶었는데 큰 욕심이었나봅니다. 하락폭이 컸던 노바벡스와 알리바바가 올라준다면 20%까지 가능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 12월 산타랠리를 바라면서 계좌를 두고 봐야겠습니다. 일단 작성일 기준으로 전 날이었던 12월 7일 장은 매우 좋았습니다^^.


3. 11월 미국주식 배당 결산

미국주식 배당금 결산
11월 미국주식 배당 결산

11월 미국주식 배당금은 15.75불로 누적으로 약 370불을 벌어들였습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하기 때문에 재투자에 따른 수익을 고려하면 꽤나 쏠쏠한 것 같아요. 배당 주식이 거의 없지만 12월에 30불 정도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약 400불의 배당금인데요. 예금 이율보다는 현저히 떨어지긴 합니다만 배당금을 보너스로 생각하면 꽁돈인 느낌이 듭니다. 

 

예전에는 고배당 주식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제 나이에는 좀 더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한 것 같아서 배당 포트폴리오는 크게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아요. 

 

미국주식 배당금 내역
배당금 내역

고마운 QQQ, AAPL, DIA에서 배당이 입금되었습니다^^

 


4. 미국주식 트리맵 포트폴리오

미국주식 트리맵
트리맵

제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는 지난 8월과 큰 변동은 없습니다. 새로 매수한 주식이 아마 노바백스와 페이스북일 겁니다. 

 

아마존을 애정하는 지라 아마존 비중이 큰데 지지부진하더니 다행히 3,500불 대로 진입하였더라고요. 1년 동안 조정을 겪고 있어서 마음 아픈 주식인데 계속해서 올라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3분기 실적 발표 당시, 4분기 실적 역시 좋지 않을 거라고 발표해서 4분기 실적 발표 시점이 우려스럽긴 합니다. 그래도 다른 팡 주식들보다 많이 오르지는 않아서 하락하면 추가 매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뤄왔던 미국주식 투자 결산을 다루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꽤 많은 포트폴리오지만.. 단기 급락했던 주식들이 오르길 바라며 존버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모두 성공 투자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