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2021년 12월 도리댕댕 미국주식 투자결산

by 도리댕댕 2022. 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2021년 한 해 투자 공부하시느라 고생 참 많으셨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급락 시기에 투자를 시작하셨던 분들이라면 다소 지루한 투자시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는데요. 특히나 한국 코스피 시장에 투자를 하셨다면 1년 수익률이 마이너스 수익률인 분도 있으실 겁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대장주인 삼성전자만 하더라도 2021년 수익률이 -5.66%였으니 말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그나마 미국주식은 2020년처럼 S&P500지수가 전고점을 돌파하며 산타랠리까지 이어갔습니다. 제 포트폴리오에서는 적용되지 않은 산타랠리였지만 모두 제 과욕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반성하며 2022년을 준비해보려 합니다. 2021년 마지막 투자결산 시작해보겠습니다^^.

 


1. 12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

 

12월 미국주식 월별 수익률은 -0.71%입니다. 12월 미국주식은 주춤하다가 12월 말에 산타랠리를 시작했는데 저에게는 행복한 산타랠리가 오지 않았답니다. 그래도 큰 하락은 아니기에 위안 삼아야 할까요? 이번 수익률 하락에 영향을 끼쳤던 종목은 노바백스와 그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알리바바는 11월부터 크게 하락세를 보였고 노바백스와 그랩은 하락폭이 12월에 더 커졌습니다. 두 종목 모두 변동성이 큰 종목인데 고점에 물리는 바람에 아쉽게도 큰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초반에는 대형주 위주로 투자하기로 결심했는데 욕심이 커지다 보니 그게 막상 쉽게 되지 않네요. 그래도 올 해 말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면서 다시 투자마인드를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대형주가 아닌 이상 급등하는 종목들은 이제 진입하지 않기로 다짐했어요. 


2. 12월 미국주식 누적 수익률(2021년~)

미국주식 누적 수익률

 S&P 500 지수와 비교하면 약 10%도 더 차이나는 수익률입니다. 15.43%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는데요. 12월 말까지 목표수익률은 20% 였는데 아쉽게도 실패했습니다. 이래서 다들 인덱스 추종 ETF를 매수하라고 하나봅니다.

 

 급락한 종목들도 있지만 아마존 보유가 2021년 수익률 정체에 원인이지 않을까 싶어요. 제일 많은 자금을 투입했는데 1년 수익률이 4%대에 그쳤습니다. 손실이 아님에 감사해야하나 싶은데 테슬라 등 올해 꽤나 많이 상승한 종목들을 보고만 있어야 하는게 아쉽더라고요. 그래도 좋은 주식은 모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쏠 때 까지는 자금이 생기면 모아갈 예정입니다. 평가급 받으면 아마존 한 주 사고 싶네요. 기회가 될 때마다 매수하고 싶지만 쉽게 매수할 만한 가격이 아니라 그건 좀 아쉽습니다.


3. 12월 미국주식 배당 결산

12월 미국주식 배당 결산

12월 미국주식 배당금은 85.14불로 누적으로 약 457불을 벌어들였습니다.

12월에 유독 키움증권에서 배당 문자가 자주 왔는데 확실히 2021년 통틀어 가장 큰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12월 수익률은 좋지 않았는데 배당금이라도 나오니 다행입니다. 요즘 같이 환율이 높은 상황에는 달러 배당이 참 소중하더라고요. 특히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배당도 많이 주고 수익률도 쏠쏠해서 제가 사랑하는 주식입니다. 조금 하락하면 줍줍하고 싶은데 하락세가 보이질 않네요. 연초에는 중,소형주가 장세라고 하니 마소 줍줍 타이밍을 기다리겠습니다.

 

 

베당금 내역

비자, 마소, dia, 넥스트에라에너지, ICLN, XLF, MOO, VOO, MOON, JETS에서 받은 배당금 내역입니다. ICLN이 의외로 많이 주네요.


4. 매수, 매도 내역

2021년 양도세를 피하기 위해 알리바바를 매도 후 재매수 하였고요. 페이스북(메타)을 매수했습니다. 

알리바바놈....화나네요..ㅎㅎ 코로나 CEO 시진핑 짜증납니다.

 


5. 미국주식 트리맵 포트폴리오

트리맵

 새로 매수한 종목인 페이스북(메타)이 지난 달보다 조금 비중이 커진 것 같기도 하지만 8월과 크게 다르지 않은 트리맵입니다. 제게 아픔을 주는 주식들이 몇 개 보이는데 그래도 기쁨을 주는 주식들에 감사해야겠습니다...다른 주식은 몰라도 알리바바와 보잉은 대형주에다가, 크게 하락할 일이 없다고 생각해서 매수했는데 확실히 개별주식의 미래는 아무도 모르나봅니다. 

 

 일단은 아직 조정 중인 아마존이 1차 매수 대상이 될 것 같고요. 아마 매수는 이 포트폴리오가 아니라 부부 포트폴리오에서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용돈으로는 아마존을 절대 살 수 없거든요....ㅎㅎ 남편은 아마존 안좋아하는 데 아마존 사자고 졸라야겠습니다. 

 

 지금까지 12월 미국주식 월말 결산이자 2021년 연말 결산을 다루었습니다. 내년에는 큰 돈 나갈 일도 줄었고 하니 본격적으로 쀼(부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볼까 해요. 일단 1월 초에 평가급이 나오면 쇼핑 한 번 크게 할 생각에 기대 중입니다. 저보다 수익률이 높으신 분들이 매우 많아서 부끄러운 연말 결산이지만 점점 발전하는 2022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2022년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