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부동산, 세금

출산 후 연말정산 혜택과 주의사항 정리(출산세액공제/산후조리원/임신출산바우처)

by 도리댕댕 2023. 1. 27.
반응형

출산 후 연말정산 혜택과 주의사항 정리(출산세액공제/산후조리원/임신출산바우처)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산 후 연말정산을 할 때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육아로 정신없는 생활을 보내고 있는 와중에 회사에서 연말정산 서류를 제출하라고 연락이 왔어요. 예전에는 홈택스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화면에서 내려받은 서류만 제출했었는데 출산을 하고 나니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회사에 가서 서류를 제출해야 하다니 귀찮기도 하지만 출산 후에는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으니 찾아봤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홈택스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보기도 하고요. 

 

출산세액공제 (인적공제, 세액공제)

 당해연도 출생, 입양신고를 한 공제대상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첫째 자녀 30만원, 둘째 자녀 50만원, 셋째 자녀 이상은 70만원이라고 해요. 참고로 자녀 세액공제 항목도 있는데 자녀 세액공제는 만 7세 이상인 자녀부터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만 7세 전까지는 아동수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혜택을 중복해서 지급할 수 없다고 해요. 즉, 세액공제의 경우에는 만 7세 전까지 출산 당해에 한 번만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자녀 기본공제(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이고, 만 20세 이하의 자녀로 연 150만원의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 세액공제나 기본공제는 소득이 높을수록 혜택이 크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높은 분이 기본공제를 받으시면 됩니다. 


산후조리원 의료비 혜택

의료비의 경우 의료비 지출 총액에서 총급여 3%를 뺀 금액을 700만원 한도로 공제해주는데요.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자에 한해 산후조리원 비용 본인부담금 200만원까지 의료비로 포함할 수 있다고 해요. 보통 요즘 산후조리원 비용이 3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이 넘지만 한도는 200만원이라서 살짝 아쉽습니다.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탭 의료비 기본내역에 자동으로 현시가 된다는데 저는 그렇지 않아서 산후조리원에 연말정산 서류를 요청했어요. 아마 조리원에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서 조회가 불가능했었나봐요. 자료를 요청하니 산후조리원 이용확인서를 보내주셨는데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이용기간, 주민번호, 결제 금액 등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네요. 아마 의료비 항목에 뜨지 않는 분들은 조리원에 서류 요청하시면 알아서 챙겨주실 거에요. 참고로 의료비는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이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맞벌이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의료비를 몰아주려면 제공동의 현황에서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해요.


 임신출산바우처 의료비 제외?

임신을 하면 임신출산 바우처 100만원을 국민행복카드로 받을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출산 전 혹은 출산할 때 소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신출산바우처로 사용한 의료비가 자료 조회 화면에 현시되면 그 금액에 한해서는 제외시켜줘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의료비는 개인의 소득에서 지출된 것이 아니라 정부의 세금에서 지출된 것으로 중복된 혜택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제 의료비는 약 260만원인데 이 중에서 100만원은 임신출산바우처로 사용된 금액이기에 제외를 시켜야했습니다. 하지만 언제 출산 바우처를 사용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고 심지어 어느 병원에서 사용했는지도 명확하지 않았어요. 하나하나 확인해가며 바우처 금액을 제외시키는 것도 시스템 상으로 불가능했고요. 

 

산부인과 의료비

 예를 들어 산부인과에서 지출한 금액이 82만원인데, 이 중 50만원 정도만 바우처로 결제를 했습니다. 그 50만원을 제외하기 위해 체크할 수 있는 화면이 없더라고요. 국세청 고객센터 126에 문의를 한 결과, 일단 모두 포함시킨 채로 내려받은 후에 회사 시스템에서 바우처로 결제한 금액을 차감해 의료비에 수정 입력하라고 하시더군요. 아마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도 연말정산 신용카드 비용에서 제외시켜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만약에 자료 조회 화면에 떠있다면 일단 체크한 상태로 PDF로 내려받고 200만원을 차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