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아기천사/육아

강남구 산후도우미 지원금,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 후기

by 도리댕댕 2023. 2. 7.
반응형

 

강남구 사랑맘건강센터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후도우미 지원금과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을 위해 강남구 보건소에 방문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해요.

 

 2023년인 올해부터 임신, 육아 관련 강남구청 지원이 정말 풍성해졌습니다. 첫 번째는 산후도우미 이용 지원금 확대, 두 번째는 출산 지원금 확대인데요. 2022년도 출산가정에게는 신생아 1명당 산후도우미 지원금을 최대 30만원까지 지급했는데 2023년에는 무려 1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해요. 저는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3주 바우처를 이용해서 약 74만원 정도 저희 금액을 부담했는데, 만약에 2023년 출생아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셈이죠. 안타깝게도 저희 아기는 2022년 출생아여서 30만원 밖에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출산 지원금의 경우에는 2023년 출생아부터 2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2022년도 출생아는 30만원인데 큰 폭으로 증가했더라고요. 2022년 출생아맘은 서럽지만 어쩔 수 없다고 여기며, 산후도우미 지원금과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을 하러 강남구 보건소에 방문했어요.

 

참고로 산후도우미 지원금(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방문접수와 우편접수가 모두 가능하며,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의 경우 방문접수만 가능합니다. 저는 두 가지 모두 신청을 해야 했기에, 남편에게 아기를 맡기고 보건소에 방문했어요. 보통 남편이 출근한 평일에 산모가 보건소를 방문하기란 쉽지 않은데 온라인 접수나 우편 접수를 활성화해야 하는 건 아닌가 싶었네요.

 

강남구 보건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지만 점심시간이 오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라 점심시간에 겹치지 않게 다녀왔답니다. 

 

보건소 1층에 위치한 사랑맘 건강센터에 들어가면 오른편 방에서 지원금 신청이 가능해요.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

저는 분만 후 과다출혈로 인해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을 신청했는데요. 통장 사본 서류를 챙기지 못해서 그 서류는 담당자분 메일로 보내드렸어요. 그 외 서류인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전달드렸고요. 방문 접수만 받는 이유는 아마 진단서 때문인 것 같아요. 원본만 받더라고요.

 

2월 말에 제출한 통장 사본의 계좌번호로 지원금을 입금해주신다고 하셨고, 정확한 금액은 접수 다음 날 문자로 보내주셨어요. 약 9만원 되는 돈인데 진단서 비용 고려하면 7만 5천원이네요. 상급병실료는 지원이 불가하기 때문에 약 20% 정도만 지원받을 수 있었어요. 제가 이용한 상급병실은 숙박을 위한 상급병실이 아니라 처치를 위한 가족분만실이었는데요. 그 가족분만실도 응급 상황이라 어쩔 수 없이 두 시간 정도만 이용했는데 지원이 안되다니 살짝 아쉬웠습니다.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dangit.tistory.com/370

 

강남구 고위험 임산부 지원 신청과 유의사항(ft. 상급병실료, 가족분만실)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남구 고위험 임산부 지원 사업에 대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고위험 임산부 지원사업은 강남구에서만 시행하는 것은 아니고, 국내

dangit.tistory.com

 

고위험 임산부 지원 신청

 

산후건강관리비용 지원 신청

산후건강관리비용 지원 신청서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 신청을 마치고, 바로 뒷 테이블로 이동해서 산후건강관리비용 지원 신청을 했어요. 정부에서 시행하는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산전에 방문해서 신청했기에 이번에는 구 지원금 30만원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필요 서류는 제공기관 계약서 사본, 이용비용 납부영수증, 산모 통장사본이었고요. 개인정보 조회, 열람에 동의했기 때문에 다른 서류는 지참하지 않았어요.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했는데, 갑자기 등본을 요구하시더라구요. 보건소도 주민센터처럼 등본 조회도 가능한 걸로 알고 있었는데 강남구 전입일이 조회가 안된다고 하셔서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받고 왔어요. 사실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 받아오는 건 문제가 없었지만, 등본을 왜 안 가져왔냐는 식의 말투셔서 조금 불쾌했네요. 

 

산후건강관리비용 지원 신청서

접수일 기준 한 달 이내에 30만원이 환급된다고 하니, 그 30만원으로 뭘 할까 남편과 의논해보려고 해요. 돈만 생기면 주식 계좌에 넣기만 하다 보니 이번에는 쓰자고 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남구 보건소에서 고위험 임산부 지원금과, 산후도우미 이용 지원금 신청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