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아기천사/육아

국민은행 아이통장 만들기 - 필요 서류, 주식 계좌 개설 방법

by 도리댕댕 2023. 2. 5.
반응형

 

KB 국민은행 개포동 지점

국민은행 아이통장 만들기 - 필요 서류, 주식 계좌 개설 방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에서 아이통장을 개설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올해부터 정부에서 만 0세 아이에게 부모급여 70만원과 아동수당 10만원을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부모급여 70만원은 생활비에 보태 쓸 계획인데, 아동수당은 조금 고민이 되더라구요. 육아휴직자에게는 매달 10만원도 소중하지만 또 10만원 정도는 없다고 생각하면서 아이 계좌에 넣어주는 것도 낫나 싶었거든요. 그래서 아이 명의로 계좌를 개설해서 아동수당 10만원과 아기가 받는 용돈들을 모아 주기로 했어요. 현금을 보유하기 보다는 미국 지수 추종 ETF를 하나씩 사모을 예정이라 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가 필요했고요.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계좌 개설이라서 필요한 서류도 많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여유있게 은행에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녀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서류

미성년 자녀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준비물

국민은행에서 미성년 자녀 통장을 개설하려면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 본인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아이 기본증명서(상세)

- 아기 인감(도장)

- 계좌에 입금할 현금 

 

첫 용돈

아기가 받은 첫 번째 용돈을 기념하기 위해 아기의 고모께서 주신 용돈을 가지고 왔어요. 아이 기본증명서(상세)는 무인민원발급기로는 발급이 불가하고, 주민 센터 창구에서 직접 발급받아야 합니다. 서류들은 업무를 마친 후에 다시 돌려받았습니다. 

 

해외 주식 가능 계좌(ft.KB증권)

해외 주식이 가능한 계좌로 개설하려고 키움증권 연계 계좌 개설을 요청드렸는데 KB증권으로 밖에 안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인터넷에서 타사 증권사 연계 계좌로의 개설도 되는 걸로 확인했는데 뭐지 싶었습니다. 증권사 연계 계좌를 잘 모르는 은행 직원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런 경우인지, 아니면 실적을 위해 KB 증권 가입을 유도한건지 참 아쉬웠어요. 그래도 KB 증권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증권사 계좌로 이체할 필요없이 바로 주식 투자가 가능해서 그 부분은 장점이었습니다.

 

아기 통장 개설

아기 통장은 개설 목적을 증명할 증거가 없어서 초반에는 한도 제한 계좌로 개설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식 거래를 3,4개월 지속적으로 한다면 은행에 방문해서 한도 제한을 풀 수 있다고 해요.  

 

 청약 통장을 개설하면 청약 통장에 2만원을 입금해주는 이벤트가 있다고 해서 청약 통장도 가입했어요. 계좌에 매달 입금할 계획은 없지만 2만원을 준다고 하니 덜컥 개설했네요^^;;

 

인터넷뱅킹, 폰뱅킹 가입

매일 은행에 가서 입금을 할 수는 없으니 인터넷뱅킹과 폰뱅킹을 신청했습니다. 접속을 위한 아이디를 지정했고 어플을 통해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았어요. KB 모바일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하나 싶었는데 KB 모바일인증서의 경우, 휴대폰 본인인증이 필요한 것 같아서 보안카드를 이용해 일반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OTP나 보안카드 없이 은행 거래가 가능한 요즘 시대에 보안카드를 받다니..미성년자 계좌라서 어쩔 수 없나 봅니다.  

 

KB스타뱅킹, M-BLE

집에 도착해서 은행 계좌 어플인 KB스타뱅킹과 증권 계좌 어플인 M-BLE 입니다. 증권사 앱에서 계좌 개설을 별도로 안 해도 되서 편리하더라고요~ 아동수당을 남편 계좌로 받고 있는데 다음 달 부터는 아기 계좌로 받을 수 있도록 계좌 변경을 해야겠습니다^^

 

아, 참고로 아동수당과 같은 정부지원금을 자녀 계좌로 받는다고 해서 무조건 증여세 면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해당 자금을 생활비로 사용한다면 증여세 면제지만, 주식 거래를 한다면 '자산 증식'이 목적이므로 증여세 대상에 해당된다고 해요. 그래도 20세까지는 10년 간 2,000만원 한도로 비과세라고 하니 적당한 수준에서 자녀에게 증여를 하면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국민은행에서 아기통장 개설한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