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알뜰하게 소비하기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신규 발행 중단? 대신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총정리

by 도리댕댕 2023.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신규 발행 중단 소식과 함께 대체재인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비플제로페이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신규 발행 중단 소식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신규 발행 중단 소식...

저희는 집 앞에 시장이 있어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잘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발행처인 '비플제로페이' 앱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신규 발행 중단 안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지역화폐나 농할상품권 등의 예산을 줄이겠다는 현 정부의 의도대로 온누리상품권도 없애려고 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그건 아니더라고요. 작년에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새로 도입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확산하려는 모양입니다.

비플제로페이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서울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판매로 앱 유저가 많았을텐데 이렇게 하나,둘 자체 앱을 만들게 되면 빈털털이가 될 것 같네요ㅠ.ㅠ 그래도 아직 타 지역의 지역화폐와 농할상품권이 있으니 다행인걸까요?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


온누리상품권 앱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대신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은 지류 온누리상품권과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복잡한 qr코드 결제방식으로 소상공인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셨던 모양입니다. 제가 다니는 시장은 젊은 연령대의 사장님이 많아서 그런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보편화되어 있었거든요. 아쉽긴 하지만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에 다시 적응해봐야죠.

일단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온누리상품권' 앱을 설치합니다.

상단 캡쳐본에 기재된 것처럼 계좌 등록, 카드 등록, 온누리상품권 충전 단계만 거치면 실물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요. 삼성페이도 가능해서 사용자 입장에서도 편리해졌습니다. 실물카드는 새로 발급이 필요한 건 아니고 기존 보유 중인 카드 중 등록이 가능한 카드면 됩니다.

가능한 카드사

다만 모든 카드가 등록이 되는 건 아닙니다. BC카드와 BC바로카드가 운영하는 사업이라서 BC카드로 등록이 가능한 카드가 많아요. 비씨카드, KB국민카드, 농협카드,삼성카드,신한카드,하나카드,현대카드,롯데카드입니다. 다시 보니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같은 인터넷 은행 카드는 등록이 안되네요.


우리BC카드 등록!

저는 계좌 등록 후, 우리BC카드를 등록했습니다. 일단 한 달에 100만원 한도로 10% 할인받아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입장에서의 이점

잘 사용하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대신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해야 하니 살짝 아쉽긴했지만 사용자들에게 유리한 혜택이 하나 더 추가되어서 나쁘지 않더라고요. 바로 카드 사용 실적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통신사 할인을 위해 사용 중인 카드를 등록, 사용하면 사용금액이 실적에 반영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이용 중일 때는 갖고 있는 카드의 실적을 채우기 위해 전전긍긍했는데 조금 편해졌네요.

지금까지 비플제로페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발행 중단 공지와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도입은 현금 결제 문화를 근절하여 전통시장 이용을 활성화 시키겠다는 의도처럼 보입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사장님이 바뀌어서 새로 어플을 런칭한 것일 수도 있고요. 소비자 입장에서 잦은 변경은 피로, 귀찮음만 불러일으키는데..그래도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은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