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2020년 8월 도리댕댕 미국주식 투자결산

by 도리댕댕 2020.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미국 나스닥과 S&P500 지수가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고, 특히 애플과 테슬라의 액면분할 뉴스가 뜨고 난 8월 말에는 두 종목의 질주가 거세기도 했습니다. 저는 애플을 큰 비중으로 들고 있지도 않고 테슬라 주주가 아니기 때문에 마냥 부럽기만 하지만, 테슬라를 가지고 있지 않는 미국 주식 투자자 분들도 이번 8월은 푸근한~ 한 달이 되시지 않았을까 싶어요. 저도 오랜만에 소소하지만 수익의 기쁨을 맛보았기 때문에 기분 좋은 마음으로 8월 투자결산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1.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월별 수익률 : 8.57%

 이번 8월에 제가 기록한 수익률은 8.57%입니다! 7월에 비하면 그래프가 꽤 아름답습니다. 그 이유로는 1) 기술주의 비중을 좀 더 보유한 점, 2)제 포트에 마이너스를 기록하던 디즈니와 스타벅스가 힘을 써준 점에 기인한 것 같아요. 6월 즈음에 컨택트 주가 다시 부상할 거라는 생각에 오르고 있던 디즈니와 스타벅스를 매수했었는데요. 다시 조정을 받고 있던 두 주식이 오르기 시작했어요. 과연 아름답게 우상향할지는 코로나 확산 상황과 회사 자체의 밸류에이션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미주에서 스타벅스는 테이크아웃 매장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장기적인 관점에서 테이크아웃 형태의 스타벅스도 과연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누적 수익률(2020.01~) :  18.13%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의 누적 수익률은 18.13%를 기록했습니다. S&P 500지수의 누적 수익률인 8.53%와의 격차가 다시 벌어졌습니다. 지수 ETF로만 구성해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는 있지만 저는 플러스 알파의 수익+개별 주식을 매수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쌓는게 재미있어서 섞고 있는데요. 7월까지만 해도 추격하고 있어 내심 속상했는데 이번 달은 웃는 한 달이 되었습니다:) 제 라이벌은 S&P500 지수이기 때문에 12월까지 이겨준다면 계속 이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3. 8월 미국주식 배당금 : USD 60.89

 이번 달 배당금으로는 세후 USD60.89를 수령하여 누적으로 USD 232가 넘었습니다. QQQ, T, AAPL, O, DIA, SBUX에서 배당금을 받았는데요. 요즘 회의감이 드는게 배당주 투자입니다. 물론, 씨드가 많아서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으며 삶을 영위하는 돈으로 사용한다면 모르겠지만 적은 돈으로 자산을 증식하는데는 배당금이 크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아요. 배당금을 받는 사이에 다른 종목으로 수익을 높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기술주를 중심으로 상승 랠리를 해서일까요..ㅎㅎ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환경입니다. 

 

 

 

4. 8월 매수 종목 

 이번 달 매수 종목은 총 5개인데요. 기존에 있던 QQQ, SRVR, MSFT, VOO를 추가 매수하고 2차 전지 etf인 LIT를 매수하였습니다. 7월에 이어 여전히 마소 편애자였던 저네요. 조정 중인 가격이 아쉬워서 매수했나봅니다! 마소-틱톡 인수설에도 크게 반응 없던 마소가 중국의 틱톡 인수합병 승인 거부 소식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요. 하지만, 매도는 안하고 기다리려 합니다:)

 

 

5. 트리맵 포트폴리오

 

 

 

     2020년 8월 투자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종목 편애 없이 골고루 분할 매수하기

2) 배당주 투자 종목들 매도 생각해보기

 

 

 

지금까지 8월 투자결산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