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미국주식] 도리댕댕 미국주식 9월 투자결산

by 도리댕댕 2020.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8월에 달콤한 수익률을 맛보고 그 수익이 계속되나 했더니, 월 초부터 갑자기 비가 내리듯이 내리꽂는 주가 때문에 마치 3월의 악몽이 되살아나는 듯 했습니다. 지독하게 조정이 지속되었지만 다행스럽게도 9월 말부터 서서히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는 모양인데요.

 

 사실 제 9월의 포트폴리오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답니다. 월초에 엔비디아를 570불에 첫 매수를 진행하였는데, 그 뒤로 무섭게도 빠지더군요. 것도 가지고 있던 SPG를 손절하고 매수했는데 말입니다. 얼마 있지 않은 현금과 만족스러운 수익을 안겨주었던 리얼티인컴을 조금 매도한 자금으로 추가 매수를 단행했습니다. 워낙 주식 한 개가 고가이기 때문에 추매가 쉽지 않더라고요~ 이제는 엔비디아가 수익권에 있지만 11월에 있는 대선 전까지는 관망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1.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월별 수익률 : -4.25%

 이번 9월에 제가 기록한 수익률은 -4.25%입니다. S&P500 지수가 -3.92%인 것을 감안하면 이번 달은 지수에 패배한 수익률입니다..지난 2,3월에는 미국 장기국채 tlt를 매도하여 리밸런싱을 하면서 하락장에 주가를 방어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못하였던게 원인이라고 보는데요. 이번 장에서 많이 하락한 기술주 몇 몇 개를 매수해보았는데, 과연 다음달에 푸근한 수익률을 안겨줄 것인지 지켜볼 예정입니다. 리밸런싱 원칙이 없는 저로서는 앞으로 보유현금 vs 주식 비중을 세우고 리밸런싱을 해보려고 합니다. 

 

 

 2.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누적 수익률(2020.01~) :  8.75%

 

 2020년 1월부터 8월까지의 누적 수익률은 8.75%를 기록했습니다. S&P 500지수의 누적 수익률은 4.09%인데요. 아직까지는 지수를 이기고 있어 다행입니다. 

 

 

 3. 8월 미국주식 배당금 : USD 44.76

 이번 달 배당금으로는 세후 USD44.76를 수령하여 누적으로 USD 277.62입니다. 이번 달에는 V,MSFT,DIA,O,SRVR에서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매달 보험금 정도는 배당금으로 충당하는 금액이 입금됩니다. 11월과 12월에는 배당금을 좀 더 수령할 계획인데 배당주 위주로 포트를 구성하지 않았더라도 미국주식 전체 포트를 늘리는 자연스럽게 늘어가는 배당금 추이입니다. 배당금으로 생활비 전체는 못받더라도 매달 10만원씩만 나와도 꽤 뿌듯할 듯 합니다^^

 

 

4. 9월 매수 종목 

 이번 달 매수 종목은 총 7개인데요. 기존에 있던 T를 추가 매수하고 나머지 종목은 ARKK, NVDA, PYPL, NOW, ISRG,WMT로 없던 종목들로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어쩌다보니 거의 백화점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보입니다...ㅋㅋㅋㅋㅋ앞으로도 잘 모르고 있던 종목을 공부해보고 신생종목들을 더 편입할 생각인데요. 그럴 바에는 지수추종etf를 매수하는게 낫나 싶기도 하지만 그래도 종목을 알아보고 직접 포트폴리오를 꾸려가는 과정이 아직까지는 재밌기만 합니다. 

 

5. 9월 매도 종목

오랜만에 매도를 단행했습니다. 8월 투자결산에서 투자 경험 내용에 '배당주 투자 종목들 매도 생각해보기'가 있었는데요. 그 생각을 바로 실천에 옮기는 바람에 SPG를 매도하고, NVDA를 매수했습니다. 또한 리얼티인컴도 분할 매도하고 ARKK, NVDA를 매수하는 자금으로 사용했습니다.

 

6. 트리맵 포트폴리오 

 

ARKK는 기술주 etf라고 하기도 애매하지만 섹터 분류가 어려워 기술/IT로 분류하였습니다.

   

 

 2020년 9월 투자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금/주식 비중 원칙 정하고, 리밸런싱하기

2) 수익률에 일희일비하지 않기

 

 

 지금까지 도리댕댕의 9월 투자결산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