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2020년 7월 도리댕댕 미국주식 투자결산

by 도리댕댕 2020.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늦은 장마가 시작되면서 아직까지도 7월이 지나지 않은 것만 같은 느낌인데 그새 8월이 코앞입니다. 이번 7월은 크게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주지 않고, 기존 종목을 추가 매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나서 제 반려견 복슬 강아지 덕분에 다음 메인에 오르기도 하고, 어느 정도의 수확이 있는 7월을 보낸 듯 합니다. 7월의 투자도 역시 뜨뜨미지근 하지만...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것처럼 정리해보겠습니다.

 

 

 1.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월별 수익률 : 0.55%

  7월 수익률은 0.55%로 6월 보다는 나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만, S&P500 지수 성장률(5.89%)과 비교했을 때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낮은 성적을 보인 이유는 1) 배당주가 여전히 지지부진하다는 것, 2)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잦아들지 않아 컨택트 주식(DIS, SBUX)도 지지부진하다는 것 때문입니다. 제 포트는 배당주, 성장주, 지수ETF가 골고루 섞여있는 백화점인데ㅎㅎ 지수ETF를 따라가지 못하네요. 보잉놈은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코로나19의 경제적을 제가 과소평가 한 듯 합니다. 버핏이 항공주를 코로나 초에 손절한 이유가 이제 보이기도 하구요.

 

 

 

 2.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누적 수익률(2020.01~) :  4.45%

 2020년 7월까지의 누적 수익률은 4.45%를 기록했습니다. S&P 500지수의 누적 수익률이 이제 제 포트폴리오를 따라올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만약 지수 ETF만을 매달 적립식 매수 하더라도 한 달 사이에도 등락이 있기 때문에 매수 시점이 중요할 것 같긴 합니다. 장기투자자의 경우, 타이밍이 중요하지 않다고들 하지만 그래도 싼 가격에 사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해요.

 

 

 3. 7월 미국주식 배당금 : USD 62.39

 이번 달 배당금으로는 세후 USD62.39를 수령하여 누적으로 USD 171가 넘었습니다. 이번 달 수익률을 깎아 먹은 종목들이 주로 배당주긴 하지만, 배당주가 주는 배당금 덕분에 62달러로 재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달 배당금은 VOO, DIA, O, SPG에서 수령했습니다. 단일 종목 SPG에서 짭짤한 배당금을 받았어요. 차라리 배당금을 안받아도 좋으니 주가가 제자리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4. 7월 매수 종목 

 이번 달 매수 종목은 총 7개인데요. 기존에 있던 T, AAPL, SBUX, SPG, SRVR, QQQ, MSFT를 추가 매수하였습니다. 아직 전통 배당주는 여전히 코로나 피해를 보고있어 추가 매수하더라도 평단가가 높지 않아요. 애플 주가가 7월 31일에 10% 급등하면서 400달러를 돌파하였는데요. 막상 제 포트에 애플 개수는 많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만 편애하였던 것이 조금 아쉽네요. 후회해봤자 의미없으니 지금 상황을 겸허히 받아들여야겠어요.

 

 

 

     2020년 7월 투자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종목 편애 없이 골고루 분할 매수하기

 

 

지금까지 7월 투자결산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