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미국주식] 핀비즈(FINVIZ)-미국 주식시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소개

by 도리댕댕 2020.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에 미국주식의 조정이 지속되면서 어떤 주식을 골라담아볼까 하는 고민에 빠진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더 떨어지면 어쩌지라는 걱정도 하긴 하지만, 주가의 바닥은 투자자들이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주식이라면 세일할 때 많이 줍줍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3월 급락 시점에 많이 주워담지 못한 것이 아쉬웠거든요. 4월에도 떨어지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휩싸인채로 많지 않은 자금이지만 잠시 매수를 멈추기도 했어요. 사실 급락 초반에 총알을 많이 사용했던 것도 원인입니다. 성격이 급한 저는 항상 분할 매수를 습관화해보려고 해요.

 

 관심 종목이라면 차트를 통해 어느 정도 급락했는지 직접 확인하겠지만, 어떤 종목이 제일 많이 하락했는지 알고 싶기도 하고, 그 종목을 잘 모르더라도 세일기간인 만큼 알아본 후에 매수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종종 한답니다. 실적이 좋으면 모르는 주식이라도 알아볼 필요도 있고요!

그럴 때 필요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가끔 제 포스팅에 등장하기도 했던 핀비즈(finviz.com)라는 사이트입니다.

 

finviz.com

FINVIZ.com - Stock Screener

× Ever heard of Finviz*Elite? Our premium service offers you real-time quotes, advanced visualizations, technical studies, and much more. Become Elite and make informed financial decisions. Find out more --> Upgrade your FINVIZ experience Join thousands o

finviz.com

 

 미국주식 관련 카페나 블로그에 들어가시면 한번 쯤은 보시지 않았을까 싶은 S&P500 트리맵입니다. 저도 아래 그림처럼 제 포트폴리오를 트리맵화하고 싶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이 만큼의 고퀄리티는 아니지만 만들다보니 꽤나 뿌듯하더군요. 사실 핀비즈는 트리맵 말고도 기능이 다양하답니다. 

 

 

 

 

주식 티커를 직접 검색해서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기능부터해서 cnbc나 yahoo finance처럼 최근 뉴스도 확인할 수 있고요. 다만 가독성이 많이 떨어져서 저는 뉴스는 타사이트에서 확인하고 Maps에서 트리맵만 보고 있습니다.

 

 

 

 

 MAP탭을 클릭하시면 좌측에 map filter 기능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현시되는 트리맵은 S&P 500 지수 기반이구요. 전세계의 주식시장을 보고 싶으시면 World, 미국 주식시장 전체를 보고 싶으시다면 Full, ETF시장을 보고 싶으시면 Exchange Traded Fund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테슬라는 S&P 500 지수에 편입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Full로 보셔야합니다.

 

 
하루, 한달, 세달, 연간 수익률을 알아볼 수 있는 탭이 있는데요. 그 탭 말고도 p /e나 5년 간 eps상승률을 확인할 수 있는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주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꽤 유용한 자료지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도 world 맵을 보시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 하단에 SOUT보이시나요..? 저 시장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랍니다. 전 세계 주식시장 전체를 보면 아주 작은 파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샘솟네요.



S&P500지수의 한달간 수익률을 확인해보았는데요. 근 한 달동안 주가가 조정이 들어갔던 슬픔을 보여주듯이 온갖 빨간색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나이키는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면서 견고한 주가를 보여주고 있구요.

소프트웨어 섹터에서는 오토데스크와 세일스포스가 근 한 달간 하락률이 높고요. 며칠 전에 조회했을 때는 서비스나우가 하락률이 높았는데 그간 꽤 올랐나보군요.


페이팔 역시 마이너스 7.98 퍼센트 하락하며 나름대로 매력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한 달 전 가격보다 더 저렴하다는 의미지요. 물론 등락이 클수록 급락할 확률이 더 큼을 고려하고 있어야합니다.


요즘 매우 사고싶은 구글이는 -12.47%네요^^ FAAMG치고 거북이입니다.


하지만 3달 간 수익률을 확인하시면 아직까지 높은 상승을 이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확실히 원유, 은행주 쪽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고, 인텔,시티은행, 시스코, 헬스케어 일부 종목, AT&T도 하락세를 띕니다. 그 중에는 실적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주식종목들이 몇몇 보이긴 합니다...


지금까지 시각화를 통해 어떤 종목이 많이 빠졌는지, 내가 매수한 종목의 EPS 성장률이나 PER은 어떠한지 한눈에 알 수 있는 핀비즈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섹터별 비중도 볼 수 있어 어떤 산업이 시장을 이끌어가는지 한 눈에 보이는게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보는 사람마다 트리맵을 해석하는 방법이 다르니 각자 트리맵을 세세히 살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