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연금저축펀드, IRP

[연금저축펀드] 산업용 금속에 투자하는 방법-금속 ETF 비교, 정리

by 도리댕댕 2020.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업용 금속에 투자하는 ETF에 대하여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산업용 금속은 '원자재'라는 자산군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원자재'라는 자산군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에서 꽤나 요긴하게 쓰입니다. 주식, 채권과 양의 상관관계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경제상황에 혼자 빛을 발하는 자산군이 되기도 합니다.

  구분 세부구분
원자재 귀금속 금, 은
산업용 금속 구리, 팔라듐, 알루미늄, 니켈
농산물 밀, 옥수수, 설탕
원유 원유

 


 코로나19로 인해 달러가치가 하락하게 되면서 미 국채 또한 가치가 하락하고, 일반 주식 역시 힘을 쓰지 못할 때 고고하게 움직이던 자산은 바로 '금'이었지요. 금에 이어 은까지 높은 가치를 평가 받아왔으나 올해 하반기 들어서는 서서히 힘이 약해지고 있긴 합니다.


'원자재'라는 자산에는 금, 은이라는 귀금속도 있지만 산업용 금속, 농산물, 원유가 포함됩니다. 채권을 보유하는 것이 아직 시기상조라고 판단되는 요즘, 저는 원자재의 비중을 좀 크게 가져가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농산물과 산업용 금속을 매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농산물 etf에 대하여 다뤘고요. 개인적으로 원유는 친환경 테마가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 계좌 내에서의 매수 계획은 없습니다. 귀금속은 지금까지 지나치게 주목 받았기 때문에 하락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지극히 사견).


하단의 포스팅은 원자재etf를 전체적으로 다뤘으니 먼저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m/161

 

[연금저축펀드] 채권 대신 자산배분에 적합한 원자재, 대체자산 ETF 총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나서 주식형 ETF도 찾아보고 있지만, 자산배분 관점에서 다른 자산의 ETF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에서의 자산배분의 필

dangit.tistory.com



 연금저축펀드에서 산업용 금속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금속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는 방법 뿐입니다.

 만약 일반 계좌라면, 산업용 금속을 생산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수도 있고, 그런 기업으로 구성된 ETF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의 자본시장인 미국에는 그런 기업이나 ETF가 수두룩하지요. 오히려 원자재지수를 추종하는 ETF보다 원자재 생산기업, 기업으로 구성된 ETF가 더 수익률이 높다는게 현 상황이고요.

연금저축펀드으로 한정한다면 KODEX구리선물(H), TIGER구리실물, KBSTAR 팔라듐선물, TIGER 금속선물(H)이 선택안입니다.

원자재ETF KODEX구리선물(H) 구리
TIGER구리실물
KBSTAR 팔라듐선물 팔라듐
TIGER 금속선물(H) 알루미늄, 구리, 니켈

 



 산업용 금속의 대표적인 금속인 구리는 현재 생산량은 줄어드는 반면 미중 인프라 구축 사업 등으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 구리에 투자하는 ETF로는 KODEX 구리선물(H)과 TIGER구리실물이 있습니다.

 

 원자재는 일반적으로 실물을 보관 및 거래하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실물 ETF는 드문데, TIGER 구리실물이 유일한 실물ETF 상품입니다.

 

  TIGER 구리실물
운용시작일자 2012/12/14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총보수 0.85%
순자산 99억 원
벤치마크 S&P GSCI Cash Copper Index
3개월 수익률 9.8%

 
 TIGER 구리 실물은 실제로 한국 조달청 창고에 보관되에 있는 실물구리와 연관되어 있는데, 구리실물 보관에 따라 발행된 창고증권을 주로 투자대상으로 하는 겁니다.

 

국내의 구리실물을 98%로 하고 현금을 소량 보유하고 있으니 선물etf처럼 환헤지를 할 여유자금은 없습니다. 구리의 가치는 스탠다드앤푸어스(Standard&Poor's)가 발표하는 "S&P GSCI Cash Copper Index"의 원화환산가격으로 매긴다고 합니다. 실물 etf는 선물 etf와 달리 1)롤오버비용이 없고, 2) 환헤지로 인한 실물과의 괴리가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선물 ETF에 대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dangit.tistory.com/162

 

[연금저축펀드] 선물 ETF와 일반 ETF 차이-선물 ETF에 (H)가 붙어있는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선물 ETF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연금저축펀드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만한 원자재 ETF를 소개해드렸는

dangit.tistory.com


  KODEX구리선물(H)
운용시작일자 2011/03/11 (9년 8개월)
운용사 삼성자산운용
총보수 0.68%
순자산 147억 원
벤치마크 S&P GSCI North American Copper Total Return
3개월 수익률 16.55%


 반면 구리선물ETF인 KODEX구리선물(H)는 미국상품거래소(COMEX)에 상장되어 있는 구리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ETF입니다.원달러 변동에 대한 환헷지를 통해 국제 구리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을 추구하는데, 이는 선물의 증거금을 제외한 보유금액으로 진행할겁니다. 

실제로 구리 선물 90.3%와 구리 ETF 9.7%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선물 증거금을 제외한 현금으로는 외화예금, 달러 선물, 원화예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BSTAR 팔라듐선물(H)
운용시작일자 2019/09/20 (9년 8개월)
운용사 kb자산운용
총보수 0.6%
순자산 62억 원
벤치마크 S&P GSCI Palladium Excess Ruturn Index
3개월 수익률 -1.47%


구리etf 말고도 팔라듐 etf도 있는데요. 바로 KB자산운용에서 2019년에 출시한 따끈따끈한 ETF 상품입니다. 팔라듐은 구리, 니켈 등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주로 가솔린 자동차 촉매변환기(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산화촉매로 사용되는 귀금속이라고 하네요.

KBSTAR 팔라듐 선물(H)은 S&P GSCI Palladium Excess Return Index 일간수익률의 +1배수를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됩니다. 사실 팔라듐 선물 인버스도 있긴 하지만 인버스 상품은 관심이 없을 뿐 아니라, 연금저축펀드/IRP 계좌에서 매수 불가 상품이기에 제외시켰습니다. 

팔라듐 선물과 ETF 상품을 투자하는 kbstar 팔라듐 선물(h)

 

 구리 ETF가 9-16% 대로 선방하고 있지만, 팔라듐의 3개월 수익률은 제로는 커녕 손실이 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사실 금속에 대하여 접해보지 않은 분들은 어떤 금속이 어떤 사업에 이용되는지 분간하는게 쉽지 않을겁니다. 저도 뉴스에서 구리가 희소해졌다는 등의 짧은 소식만 접했지 앞으로 전망이 좋은 금속을 예상할 수 없는 지식 수준입니다^^;;


 

 어떤 산업용 금속이 전망이 좋은지 모르겠다, 한 가지의 금속 말고 여러가지의 금속에 투자하는 상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구리, 알루미늄, 니켈에 분산 투자하는 TIGER 금속선물(H)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TIGER 금속선물(H)
운용시작일자 2011/04/07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총보수 0.7%
순자산 34억 원
벤치마크 S&P GSCI Industrial Metals Select Index (TR)
3개월 수익률 15.36%

 해당 ETF는 세계적으로 높은 활용성을 보이는 구리, 알루미늄, 니켈 3가지에 분산 투자합니다. 

 알루미늄 37%, 구리 52%, 니켈 10%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 상품인 TIGER 구리실물이 구리 비중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금속 선물에서도 구리의 비중이 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면 구리가 산업용 금속의 대표라고 할 수 있겠다 싶네요.


 

  TIGER 구리실물 KODEX구리선물(H) KBSTAR 팔라듐선물(H) TIGER 금속선물(H)
3개월 수익률 9.8% 16.55% -1.47% 15.36%
순자산 99억 147억 62억 34억
총 보수 0.85% 0.68% 0.6% 0.7%

 지금까지 산업용 금속 ETF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TIGER 구리실물은 타 ETF와 다르게 선물이 아니라서 현재의 금속 가치를 제대로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실물 보관 및 거래비용이 비싸다보니 보수 자체도 가장 높은 점이 아쉽습니다. 저는 애초에 구리선물보다는 다양한 금속에 분산하는 금속선물 etf를 선호하였는데 순자산이 매우 적은 점이 장애물로 다가오더군요.

 

 모든 부문에서 무난한 KODEX 구리선물(H)이 저의 픽이 되었습니다:) TIGER 구리실물과 비교하면 수익률이 높은 편이기에 선물이 현물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게 마음에 걸리긴 합니다. 이 점 감안하시고, 상위 내용을 바탕으로 원하는 산업용 금속 ETF를 고르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