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삼프로TV] 박석중 연구위원의 2021년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 (=Restructuring)

by 도리댕댕 2021. 5.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는 아침에 강아지와 산책을 나가거나, 출근할 때 삼프로TV를 자주 듣는 편인데요.

정말 오랜만에 삼프로tv에 박석중 연구위원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주식 시장 전망을 명쾌하게 맞춰서 많은 분들이 갓석중이라고 부르는 분이죠. 실제로 영상과 자료를 보다보면 많은 공부와 노력을 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에 나오셔서는 2021년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을 밝히셨는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SLjEhYYl4Zo 

박석중 연구위원

자세한 내용은 삼프로tv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좋고, 영상도 영상이지만 연구위원님이 발간한 pdf자료도 참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삼프로tv 페이지2 어플리케이션 자료실에서 다운을 받을 수 있는데, 네이버 검색해보니 일반 개인 블로그들에도 업로드 되긴 했더라고요. 자료 자체가 어려운 편이라 여러번 읽어야 이해될 것 같지만 마지막 파트에 유망 산업 및 기업들을 정리해놓은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만 참고하셔도 될 듯 합니다.

 

박석중 연구위원님은 어느 주식, 어느 산업이 좋다~ 이런 내용만 듣\보고 매수하면, 나중에 시장 조정이 올 때 버티기 힘드므로 왜 이런 산업이 부상할 건지, 정치적 배경이 어떠한지, 역사는 어땠는 지 등의 기초지식을 쌓는 것을 권장하셨어요. 그 말은 즉슨, 자료를 처음부터 찬찬히 읽으면 좋다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 주식시장은 여전히 우상향할 것이다, 

- 투자 사이클에 도달하여 미국과 중국 중심으로 데이터와 친환경을 테마로 기술 혁신이 시작될 것이다.

정부, 민간, 기업

유망산업은 반도체, 5G,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재생에너지, 인공지능, 자동화 설비, 신형 인프라, 위성, uam, 방산, 스마트팜, 푸드 테크, 메타버스, 힐링/웰빙 등을 포함한다.

 

- 다만, 2021년 하반기에는 성장주 비중을 낮추고 배당, 리츠, 원자재 주식을 매수하여 자산배분하는 것이 유리하다. 

 

- 5월에 이어 6월에도 쉽지 않은 장세가 예상된다. 신한금투는 호텔리츠 주식 매수했다고 합니다.


- 추천 기업 및 etf

참고

 

대형주 위주이긴 하나 성장주 중심인 제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줄 시점인가 고민되는 내용이었습니다. 허니웰은 예전에 출연하신 다른 애널리스트분이 추천해수셨는데 이 분도 추천종목으로 소개해주셨네요! 금융주의 경우도 박병창 부장님이 무난하다고 하셨고요. 눈여겨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