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SFYF ETF- 밈 주식에 투자하는 ETF(vs BUZZ etf)

by 도리댕댕 2021.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들어 소위 말하는 밈 주식들이 부상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밈 주식이란 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투자자의 투자를 불러일으티는 주식을 의미하는데요. 밈(Meme)이란 영국의 생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가 만들어낸 개념으로 문화의 전달에도 유전자 같은 중간 매개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정보의 형식이 바로 '밈'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밈주식으로는 게임스톱과 AMC인데요. 레딧(Reddit)이라는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개미들의 반란이라며 꼽은 주식들 중 하나였습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작전주라는 의미와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작전주도 어찌보면 일개의 비공식적인 집단이 세력이 되어 주가의 비정상적인 버블을 불러일으킨 주식들이죠. 아무래도 레딧은 작전주 집단과 달리 투명하게 정보를 얻어 동조할 수 있다는 점, 자본주의의 끝판왕인 미국주식시장이 이런 집단에 의하여 요동칠 수 있구나..라는 데에서 밈 주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스탑 주가

밈 주식의 원조인 게임스탑의 주가는 지난 6개월 사이에 무려 1,555% 상승한 저력을 보여주고 3월 경에 급락한 이후로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주가를 형성하고 있지요.

 

amc 주가

AMC는 게임스탑의 뒤를 잇는 밈 주식계의 후발주자로 최근에 게임스탑보다 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AMC 역시 기업의 가치와는 별 관련이 없는 상태로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밈 주식들에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SFYF ETF인데요.

 

1. 개요

sfyf

티커명은 SFYF로,  풀 네임은 SoFi Social 50 ETF입니다. 풀 네임만 봐서는 사회적으로 인기를 끄는 50개의 종목이라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IPOE와의 스팩 합병으로 뜨거운 감자였던 기업 소파이(SoFi)와 관련있는 ETF인데요. 소파이는 국내의 카뱅, 토스와 같은 종합 핀테크 기업으로 대출, 가상화폐 플랫폼, 신용카드, 주식투자, 퇴직연금 등의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SFYF는 소파이의 투자 커뮤니티에서 회자되는 주식 50종목을 선정하여 ETF를 구성한다고 합니다.

 


2. 운용사의 다른 상품들

sofi

 SoFi 라는 접두사?를 뽐내고 있지만 운용사는 Toroso Investments라고 되어있네요. 새로운 경제용어인 긱이코노미와 관련된 ETF도 있습니다. 핀테크 기업의 이름과 걸맞게 저렴한 운용보수라는 점, 심지어 어떤 ETF는 0%의 운용보수를 자랑하고 있어 혁신적인 운용사라는 느낌이 풍깁니다.


3.  50개의 종목을 어떻게 선정하느냐?

50개의 종목 선정 방법은 해당 주식을 투자한 계좌 수를 카운팅한다고 합니다. 소액이든, 거액이든 투자한 계좌가 많은 기업이 50위 순위권 안에 든다고 합니다.

 

그 후, 투자된 금액에 따라 가중치를 매긴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금액을 많이 투자한 기업일 수록 etf 내에서 비중이 높겠지요? 매달 투자자의 행동에 따라 리밸런싱 되기 때문에 주식 종목의 퇴출과 유입이 자유롭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달 동안 인기있던 종목이 그새 사람들의 눈 밖에 벗어났다 싶으면 그냥 아웃되는 셈입니다.


4. 구성 종목

투자 종목

 밈 주식 대표주자인 AMC, 게임스탑부터 우량주인 애플,아마존, 마소, 준 우량주인 엔비디아, 테슬라, 디즈니, 아직 갈길이 먼 니오, 팔란티어까지 개미 투자자들에게 유명한 주식들은 한 데 모아놓았습니다.


5. BUZZ etf와의 차이

https://dangit.tistory.com/209

 

[BUZZ etf] SNS에서 핫한 주식만 모았다! (운용보수, 주의점, 구성종목 등)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시장에 새로 출시된 ETF인 BUZZ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 쯤은 '미국 주식에 미치다' 네이버

dangit.tistory.com

BUZZ etf 에 대한 포스팅을 종전에 한 적이 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큰 차이는 종목 선정 방법에 있습니다. BUZZ는 시총 50억 불 이상의 소위 말하는 대기업으로만 구성된 ETF로 게임스탑, GME 같은 밈주 투자용으로는 SFYF가 제격입니다. SFYF etf는 시총 제한 없이 인기있는 주식 종목을 선정하기에 밈주에 특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6. 운용보수

운용보수

운용보수는 0.29% 액티브 etf임을 감안하면 초저렴이 ETF입니다. 아크인베스트먼트의 ark시리즈 등의 액티브etf 운용사들은 보통 0.6% 이상의 운용보수를 떼가기 때문입니다. 


7. 단점

한 달에 한 번 리밸런싱 한다고 하나, 사람들의 관심은  한 달이 채 가지 않고 하락하는 주식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달의 구성 종목을 확인하고 너무 리스키한 종목이 편입되었다면 이 마저도 단타를 쳐야하는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밈 주식 ETF인 SFYF를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밈 주식은 마음이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주식인지라 투자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허나 야수의 심장을 가지셨지만 직투는 조금 불안하신 분들은 SFYF가 대안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259

 

[미국주식] 미국 호텔/ 호텔 리츠 주식 TOP 5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에 삼프로TV 신과함께 코너에 박석중 연구위원님이 출연하여 2021년 하반기 주식 시장에 대한 견해를 밝히셨습니다. 워낙 코로나 시국에 시황을 정확하게 읽은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257

 

[삼프로TV] 박석중 연구위원의 2021년 하반기 주식시장 전망 (=Restructuring)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는 아침에 강아지와 산책을 나가거나, 출근할 때 삼프로TV를 자주 듣는 편인데요. 정말 오랜만에 삼프로tv에 박석중 연구위원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코로나 시국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256

 

엔비디아 주가 전망 - 미래의 FANG이 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작년 8월에 엔비디아를 신규 매수했던 분들은 지루하디 지루한 조정을 겪으셨을 겁니다. 저 역시 작년 8월에 고점에 물린 투자자로, 무거운 엉덩이로 존버 정신을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