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월간 가계부

[신혼부부 돈 관리] 맞벌이 신혼부부 1월 가계부 결산 및 꿀팁 공유

by 도리댕댕 2022. 1. 30.
반응형

맞벌이 신혼부부 가계부 결산 및 꿀팁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아직 2월이 되려면 하루가 남았지만 1월 31일에는 부모님 용돈을 제외하고 무지출을 계획하고 있어 미리 가계부 결산을 하려고 해요.

내일은 블로그를 쓸 시간이 없을 것 같으니 부지런하게 적어봅니다^^.

https://dangit.tistory.com/318?category=964494

 

[신혼부부 가계부] 2인 가구 1주일 생활비는 얼마일까?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2022년을 맞이하여 저는 가계부 작성을 꼭 생활화하겠다며 다짐을 했습니다. 사실 2021년 10월에 본격적으로 신혼의 삶을 꾸리게 되면서 약 3개월간은 지출을 얼마나

dangit.tistory.com


2022년을 맞이하여 저는 남편에게 가계부 작성을 생활화하겠다고 선언했고 1월까지는 나름대로 선방했어요. 1월 지출을 선방한 것은 아니고 가계부 작성을 선방했다는 의미인데요... 명절을 맞아 양가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기로 해서 1월은 식비에서 좀 막아보려고 했는데 그건 좀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1월에 평가급이 쏠쏠하게 들어와서 월급의 70% 이상 자금을 투자 계좌로 옮길 수 있었어요.
1월 장이 워낙 좋지 않아서 투자 계좌를 보면 살짝 마음이 아프지만, 줍줍 타이밍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출 총 금액 : 1,814,368원

지출 내역

1월에 저희 부부가 지출한 돈은 1,814,367원입니다.
저희 부부가 매달 생활비 통장에 입금하는 돈은 120만원인데 60만원 이상을 초과했어요.

 

 

경조비 지출 : 113만원 (총 지출의 62%)

 

이번 가계부에서 가장 큰 지출은 경조비입니다.
매달 양가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지 않지만 명절에는 각 50만원씩 드리기로 했어요.
2주에 한 번, 어쩌다가는 매주 한 번씩은 집에 가는데 갈 때마다 밑반찬을 싸주시거든요.
덕분에 메인 요리만 해도 될 정도로 매 끼니마다 푸짐한 한 상을 먹고 있답니다.
그렇게 챙겨주시는 것들을 생각하면 이 용돈도 소박하기 그지 없지만 그래도 성의를 표시하는 마음을 담았어요.
아마 명절에 맛있는 음식들을 가득 싸주셔서 저희 집 냉장고는 음식들로 넘쳐날 것 같아요^^.
벌써부터 기대됩니다~_~.

 

그리고 이번 100만원은 엘지에너지솔루션 공모주 매도금이 들어오면 그 돈으로 해결하기로 해서 사실상 생활비 통장에서 지출되는 돈은 없어요.

https://dangit.tistory.com/322

 

대출 받아 공모주 청약 투자하기(LG에너지솔루션 청약 후기)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LG 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텐데요. 청약 첫날에 SK IET나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를 가뿐히 뛰어넘는 경이로운 경쟁률을 보여주었

dangit.tistory.com

처음으로 대출을 받아서 청약에 도전했는데 약 117만원을 수익 실현했습니다ㅠ_ㅠ(뿌듯).

 

그 외에도 사촌동생 결혼으로 경조비를 지출했네요.


식재료 지출 : 272,417원 ( 총 지출의 15%)

이번 달 생활비는 272,417원입니다.
저희 부부는 원래 경조비를 제외하고 가장 지출이 큰 항목이 식재료에요.
건강 관리과 생활비 방어를 위해 집밥을 주로 해먹는데요.
집밥을 먹는데도 불구하고 남편이 살이 쪄서... 건강 관리는 되나 싶긴 합니다만 생활비 방어는 되는 것 같아요.

아, 참고로 집밥을 먹는다고 해서 식재료마저도 아끼려고 하지는 않아요.
좋은 재료로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게 모토인지라 치킨, 피자, 김밥, 떡볶이 등 배달음식을 대체할 음식들도 만들어 먹습니다ㅋㅋㅋ 남편이 과일 덕후인지라 과일도 매 끼니마다 후식으로 먹고 있고요.

먹는 것에 비하면 식재료 지출은 크지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어요.


제 가계부의 상세 내용을 보시면 이벤트나 상품권으로 생활비를 방어한 내역들이 보이실텐데요.
회사 이벤트에 참여해서 받은 백화점 상품권도 있고, 결혼 준비하면서 후기 작성으로 받는 상품권들로 장을 보았어요.
온라인 대형마트몰에서는 보통 쌀, 잡곡류가 저렴하길래 곡물을 위주로 구매해둡니다.


정부돈인.. 각종 상품권


그리고 저희 집 앞에 시장이 있어서 장은 대부분 10% 할인받아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으로 보고 있어요.

 

또 농할 상품권, 수산대전 상품권을 30%, 20% 할인받아 구매해두었고요. 농할 상품권으로는 정육점에서 고기를 살 때 사용하는데 꽤나 유용합니다. 사실 수산대전상품권은 구매처가 영~ 마땅치 않긴 한데 가끔 집들이나 부모님 집에 들릴 때 회 살 용도로는 괜찮을 것 같아요. 이런 정부에서 푸는 상품권은 무조건! 이득이니 사두시길 강추해요. 

시장애 인스타그램

 

이건 좀 많이 꿀팁인 것 같은데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인지 정부에서 뿌리는 이벤트가 많습니다. 그 이벤트도 꽤 후해요. 시장애(sijangae) 인스타그램에 이벤트가 올라오는데 당첨자 수도 많고 금액도 빵빵합니다. 
연말에도 이벤트를 뿌려서 6만원 쓰고 온누리 상품권 5만원을 받았고요. 꼴찌를 해도 5만원 온누리상품권이니 말 다했죠?ㅎㅎ

 

1월에도 비슷한 이벤트를 하길래 참여했어요. 솔직히 이벤트가 홍보가 많이 되어 있지 않아서 참여만 해도 당첨 확률이 높으니 시(장)세권이신 분들은 주시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알려지면 저에겐 손해이지만...그래도 꿀팁으로 방출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 228,250원

아파트 관리비가 겨울철이라서 그런지 많이 지출되었습니다.

저희 집이 중앙난방이라 보일러를 집에서 조절할 수가 없어요.

대신 집이 워낙 따뜻해서 그걸로 만족해야 하나 싶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아파트 아이 어플에서 ssg페이로 결제하고 있습니다.

 


외식 : 18,500원

이번에 외식비는 18,500원입니다. 

이번 달에는 외식을 한 번 했는데 지난 달에 치킨을 많이 먹은 것도 있고 거의 집순이, 집돌이처럼 생활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해요. 신혼여행의 여파가 아직까지 있어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게 편해요... (곧 또 신혼여행 갈 예정.. 돈 열심히 모아야지...)

 

가계부 통계


이번 달에는 명절로 인해 큰 지출이 있지만 무난했던 한 달이었던 것 같아요.

다음달에는 남편 생일이 있어서 호캉스를 하기로 했는데 오랜만의 1박 외출이라 너무 기대되기도 하고요. 

그 지출도 LG 에너지솔루션 매도를 통한 수익으로 일부 세이브 되어서 뿌듯합니다^^.

 

남편이 투자일지도 작성하라고 그래서 투자일지로도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풍성한 명절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