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아기천사/육아

로타바이러스 무료 접종 후기 - 로타텍 vs 로타릭스, 병원 검색 방법

by 도리댕댕 2023.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90일 아기의 로타바이러스 1차 접종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2023년 3월 6일부터 영유아 대상으로 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무료로 전환되었는데요. 1차 접종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서 무료로 전환된 6일에 접종을 하러 병원에 다녀왔어요. 아기가 다니는 병원에서 로타바이러스는 접종 시기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1차 접종을 시작하자고 하셨거든요. 만약에 접종 시기 내에 감기라도 걸리면 마지막 접종이 연기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접종을 마무리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로타바이러스 백신 안내)

2월 중순 쯤에 질병관리청 콜센터에 무료 접종 전환 시기를 문의했는데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셨거든요. 다행히 생각보다 빠른 시기인 3월 6일부터 무료 접종이 가능해졌어요. 

 

 로타릭스 vs 로타텍

국내에서 접종 가능한 로타바이러스 백신 종류로는 로타릭스와 로타텍, 두 가지입니다. 로타릭스는 2회, 로타텍은 3회 접종이라고 하는데 최근에 로타릭스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로타텍을 많이 접종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아요(로타릭스는 외국산, 로타텍은 국산). 제 아기가 다니는 병원에서도 로타릭스는 없다고 로타텍을 접종하자고 하셨거든요.

 

그리고 로타릭스는 2회 접종으로 완료가 되니 어린이집을 빨리 보내시는 분들에게 적합하고 로타텍은 3회 접종인 대신 상대적으로 예방 범위가 넓다고 합니다. 로타텍은 3회 접종이라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는데, 마지막 접종 때는 많은 아기들이 칭얼댄다고 해요. 이제 컸다고 먹기 싫은 건 안 먹으려고 하나 봅니다. 

 

 로타바이러스 접종 병원 검색 방법

https://nip.kdca.go.kr/irhp/mngm/goVcntMngm.do?menuLv=3&menuCd=331 

 

예방접종도우미

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 병의원명,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nip.kdca.go.kr

로타바이러스 접종 가능한 병원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예방접종 관리>지정의료기관 찾기>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순서로 클릭하시면 하단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병/의원명을 클릭하시면 접종가능한 백신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업데이트가 바로 되지는 않는 것 같은 게 아기가 다니는 소아과는 로타텍만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사이트 상으로는 로타릭스도 접종 가능한 것으로 현시되거든요. 아마 소아과에 유선문의 하시는 게 정확할 것 같아요.

 

로타텍 1차 접종 후기

 저는 로타바이러스 접종도 여타 예방접종처럼 주사로 놓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먹이는 방식이더군요. 분유도 주는 대로 먹는 아기가 아니라 싫을 때는 절대 먹지 않는 아기라서 살짝 걱정이 되긴 했어요. 수유를 하고 난 후 병원에 갔는데 역시나 잘 먹지 않더라고요. 가뜩이나 침이 많이 생기는 시기라서 의사 선생님이 몇 차례 나눠 먹이셨습니다. 먹는 걸 다 뱉으려고 해서 볼을 잡고 흘러 나오는 백신을 모아 먹였네요ㅎㅎ2차 때는 더 안 먹을 것 같다며 배고플 때 접종하러 오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로타바이러스 접종 후 변에 바이러스가 나올 수 있으니 변을 치울 때 위생을 철저히 하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접종과 달리 접종 후 목욕도 가능하고 발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해요. 

 

 로타텍 접종 후 1일이 지난 시점인데, 접종 당일에 목욕도 했고 발열은 없었답니다. 다만 칭얼거림이 너무 심했는데 원더윅스 때문인지 뒤집기 시도를 해서 그런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2일 차인 오늘은 1일 차에 비해 조금 조용해졌어요.


지금까지 90일 아기의 로타바이러스 접종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