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미국주식]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트리맵 포트폴리오 만들어본 후기(구글스프레드시트 사용)

by 도리댕댕 2020.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 트리맵 차트를 활용해서 미국주식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본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위 이미지는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보셨을 법한 이미지인데요. 미국 주식 시장의 종목별 비중과 등락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finviz라는 사이트에서 map 카테고리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는 화면이지요. 

 

 자산 포트폴리오 정리로도 활용되는 '트리 맵' 형식인데, 유행에 편승하고자 저도 도전해보았습니다. MS office 엑셀이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을 텐데 엑셀을 자주 만지는 직업도 아니라서 무료 사용 가능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였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9146947

 

트리 맵 차트 - 문서 편집기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후기들이 많지 않아 구글에서 제공하는 문서 편집기 예시(위 URL 참조)를 보고 만들었는데요. 예시를 뚫어지게 쳐다보면 어떻게 표를 구성해야하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컴활 1급 시험 n번 본 저도 할 수 있었답니다.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트리맵

 

 

 그리하여 제가 만든 도리댕댕 트리 맵 포트폴리오는 바로 위 차트입니다. finviz 버전에 비하여 다소 허접하지만 한눈에 볼 수 있는 점에서 닮았다고 위안 삼습니다^^ 저는 finviz와 같이 산업 별로 카테고리화 하였는데요. 배당주/성장주로 나눌 수도 있지만 요즘엔 그 경계가 모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비중이 큰 종목일수록 파란색, 적을수록 하늘색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니, 제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애정이 컸음을 알 수 있었어요. 종목 편애를 하니 제 계좌가 요즘 맥을 못추나봐요. 지수 추종 ETF는 업종간 분류가 불가하여 가운데에 배정하였습니다. 

 

 

 

 

 

 

 이런 트리맵 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3열의 %가 아니더라도 숫자만 제대로 입력하면 금액으로도 적용 가능합니다. 다만 저는 스프레드시트로도 각 주식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고 싶어 퍼센트로 작성해보았어요. 

 

 

 

 

 맨 처음에는 주식어플을 켜서 직접 비중(%)을 입력했는데, 하루에도 몇번씩 바뀌니 쓸모가 없겠더라고요. 특히 적립식 매수를 하는 제게는 바로바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트리 맵은 의미가 없었지요.

 

 

 

 

그래서 저는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이용하여 현재가가 자동 업데이트되는 트리맵 차트를 작성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함수라 신기하더군요. 구글 파이낸스 함수는 현재가 말고도 시총, 순 수익 등의 정보도 제공하지만 이번에 필요한 정보는 "PRICE"였습니다.

 

 

 

 

우선, 비중을 적는 3열을 비워두고 옆에 가격, 수량, 총 금액을 각각 4,5,6열에 작성합니다. 가격(4열)은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사용하였고 제가 갖고 있는 수량(5열)을 옆에 적어주고요. 총금액(6열)은 4열과 5열을 곱하면 되겠지요~ 바로 3열의 비중은 이제 주식 어플에서 보고 적을 필요 없이 6열을 활용하여 "개별종목 자산/전체 자산"을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오랜만에 전체 자산에 걸어놓을 '절대 참조'를 사용하게 되었네요. 

 

 

 

 

이렇게 완성된 스프레드시트입니다. 앞으로 추가 매수시에 수량만 수정해주면 알아서 보여줄 포트폴리오입니다. 만약에 새로운 종목을 매수한다면 살짝 손을 봐야 하긴 하지만요. 

 

 

 나름대로 해볼 만 합니다.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라 좀 더 애착을 가지고 관리를 할 수 있고요. 다른 분들이 공유해주시는 훌륭한 포트폴리오도 많지만 투자처나 투자 종목들이 다르니 어찌 됐든 제 입맛에 맞게 고쳐나가야 하고 그런 과정에서 엑셀 함수에 문제가 생기면 결국 손이 가지 않더군요. 때문에 좀 번거로우시더라도 직접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만약에 기회가 된다면 트리맵 작성방법을 상세히 적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 스프레드시트에 적혀있는 투자금액은 실제 투자금액과는 다릅니다. 수량을 적나라하게 적기 민망하여 수정해 올린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