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미국주식 ETF]테슬라(TSLA),텔라닥(TDOC),인비태(NVTA) 등 핫한 주식으로 구성된 ARKK ETF

by 도리댕댕 2020. 8. 22.
반응형

ark homepage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주 테슬라가 2,000달러를 돌파하면서 테슬라 주주 분들은 기분 좋은 마음으로 주말을 보내실텐데요(축하드립니다 짝짝짝!!). 저는 야수의 심장이 아니기도 하고, 테슬라의 미래 가능성을 알아보지 못한 미국 주식 투자자였기 때문에 미친듯이 치솟는 테슬라를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아쉬울 따름이지만, 이미 지나간 테슬라를 마음 속에서 잊기로 하고 테슬라처럼 업계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꾸는 기업을 찾아보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액면분할을 기다리고 추후에 테슬라 열차를 타는 것으로 타기로 결정!)

 

 찾아보는 와중에 테슬라 같이 혁신기업만 모아놓은 ETF인 ARKK etf에 관심이 가더군요. 저는 지나친 변동성에는 마음의 동요가 있는 사람이기에 테슬라보다 비교적 변동성이 적은 이 ETF에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렇다면 ARKK ETF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고 어떤 주식을 담고 있는지 등등 한번 보실까요~?

 

etf.com

 제가 자주 들여다보는 etf.com에서 볼 수 있는 연초대비 증감률 TOP10와 위클리 성과 TOP10입니다. 그 중에서도 연초대비 78.78%의 성장을 보였던 ARKK etf(뒤에서 두번째)가 제 눈에 띄었습니다. 한 주간 4.89%의 성과를 보여 TOP 10에 랭킹되어 있는게 인상깊기도 했고요.

 

 

 ARKK etf는 2014년 10월 31일 상장된 액티브 ETF로, 파괴적 혁신이라는 테마를 바탕으로 2020년 8월 21일 기준으로 48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7.43빌리언 달러로 한화로 환산하면 약 8.7조원에 육박합니다(참고: 나스닥 추종 etf인 QQQ가 131빌리언 달러). 운용수수료는 0.75%로, QQQ가 0.2%임을 감안하면 꽤나 높은 보수입니다. 이는 바로 ARKK가 인덱스etf가 아닌 액티브etf이기 때문인데요. 펀드매니저의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수시로 편입종목을 교체하는 펀드이기에 수수료가 좀 더 높습니다. 현재는 성과가 좋기 때문에 볼멘소리가 없지만 펀드매니저의 개인적인 판단에 착오가 생긴다면, 또한 시장을 이기고 알파를 획득한다는게 쉽지 않은 일임을 누구나 알기에 액티브 펀드라는 점을 유념하셔야 하겠습니다.

 

 

 ARK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arkk의 개요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파괴적 혁신 중에서도 유전자 혁신,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시대의 인터넷, 핀테크 혁신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유 섹터 비중을 보셔도 헬스케어와 기술섹터를 합치면 거의 70%에 육박하네요. 

 

  보유종목 탑10 중에서도 테슬라를 10%의 비중으로 갖고 있는데요. 최근에 ARKK ETF가 압도적인 성장을 보인 이유가 바로 테슬라 덕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테슬라는 연간 세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여왔기 때문이지요. 다음으로는 인비태, 스퀘어 등이 6,7%대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탑10 중에서도 들어본 기업이 손에 꼽네요. 로쿠,스퀘어, 질로우 같은 경우에는 여러번 들었긴 했지만 다른 종목은 도통 모르겠습니다.

 

 

 탑10 이외에도 38개의 종목을 담고 있는 ARKK ETF의 모습입니다. 최근에 인수합병으로 이슈가 되었던 텔라독도 있고, 핀터레스트 등 간간이 눈에 띄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종목 이름을 보니 바이오 기업이 꽤 들어있는 모양입니다. 사실 모르는 업종은 ETF로 투자해야 옳다고 생각하기에... 바이오나 헬스케어 쪽은 앞으로 ETF로 접근해보려고 합니다.

 

 

차트는 1년간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는데요. 밑에 표를 보시면 1년 사이에 98.44%의 수익률을 보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3년 수익률을 보시면 45%, 5년 37%로 낮아지는 양상을 띄는데요. 이는 주가가 지지부진했다가 최근 들어서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ARKK ETF가 앞으로 무조건적인 수익, 압도적인 수익을 낸다는 보장을 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파괴적 혁신을 가진 기업을 담고있는 ETF, ARKK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자면,

장점 : 연초대비, 1년간 높은 성장률, 4차 산업혁명 기업에 투자 적절

단점 : 다소 높은 운용보수의 액티브펀드, 3,5년간 수익률을 고려한다면 리스크 산재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 포스트가 도움이 되길 바라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