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알뜰하게 소비하기

[으뜸효율가전 환급]삼성 건조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신청 후기(건조기 신청,거래내역서, 영수증 첨부 팁)

by 도리댕댕 2020.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서 대하여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고효율 제품이 선호되는 소비문화를 확산코자 정부에서 구매비용의 10%(개인별 30만원 한도)를 환급해주는 사업인데요.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꽤나 쏠쏠한 혜택이 될 듯 합니다. 저희집도 최근에 건조기를 구입하여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을 신청해보았어요.

 

 

 

 

 

 

 3월에 코로나 19가 창궐하여 으뜸효율가전 환급사업의 예산이 늘어났을 때, 의류건조기는 왜 환급사업 대상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죠. 그 당시에 1등급 건조기가 삼성제품 뿐이어서 선뜻 포함시키지 못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일단, 이 사업 자체가 고도의 기술을 가진 대기업 제품의 판매만 촉진시키기도 하고(1등급 제품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라이벌이지만 좀 더 우위에 있던 LG 건조기는 소비효율이 2등급이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LG에서 6월 말에 1등급 건조기를 출시하였고, 7월 6일 이후에 건조기가 환급사업 대상이 되었습니다. 즉, 2020년 7월 6일 전에 1등급 삼성 건조기를 구입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니 참고바랍니다. 

 

 

 

 

 

 

 최근에 워시타워라는 의류건조기+세탁기 일체형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일체형 상품이라도 구성품 중 환급대상 모델만 환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환급재원 중에 약 80%가 소진되었다고 하는데요. 정부가 이번 제도를 시행하면서 1500억 원을 초기 예산으로 집행했지만 이미 제도 시작 초반 3개월(3월 23일~6월 21일)만에 1102억 원, 총 사업 재원의 73%가 소진되면서 추가 예산 집행에 나서기도 했지요. 추가 예산도 순식간에 소진되는 상태이니, 구매하시자마자 신청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서류는 위 이미지에 나와있는 바와 같이 거래내역서, 결제영수증, 효율등급라벨 사진, 제품 제조번호 명판사진인데요.(대리신청하시는 분들은 위임장과 본인서명사실확인서도 필요합니다.) 

 

 

 

 

 

 건조기를 설치하러 오실 때 설치기사님이 환급 신청할거면 두 장의 사진을 찍으라고 미리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 제품마다 위치가 다르니 기사님께 물어보시는게 제일 쉬운 방법일테고요. 혹시 뒤늦게 신청하시는 분들은 가전의 종류별로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자세히 예시가 나와있으니 찾아서 찍으시면 됩니다. 왼쪽이 효율등급라벨 사진이고, 오른쪽은 제품 제조번호 명판사진입니다. 제조번호(시리얼번호)는 바코드 바로 위에 적혀있는 번호입니다. 

 

 

 

 

 

 

 

rebate.energy.or.kr/kr/info/manual.html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예산 90% 넘은 경우 메인페이지 접속했을 때 팝업 알림)콘텐츠 없음!! 추후 등록 예정... 확 인

rebate.energy.or.kr

 신청 매뉴얼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는데요. FAQ나 공지사항에 헷갈리는 정보들이 세세하게 올려져있더라고요. 한국에너지공단 칭찬해..ㅎㅎㅎ

 

 

 

 

 일단, 구매 정보를 입력합니다. 구매 매장명에는 영수증이나, 매출 전표에 기재된 매장명을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온라인 대형 사이트는 보기란에 나와있어서 선택하시면 되는데, 없다면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른 부분은 손쉽게 쓰실 테고 제조번호는 앞서 적은 바와 같이 회색 제품 명판사진 바코드 위에 적혀있습니다. 제품이 동봉된 박스가 아닌 제품에 부착된 스티커에 기재된 제조번호입니다~

 

 

 

 

 

 

 

 다음은 제품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제품 라벨이나, 제품 명판 사진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첨부 예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구요. 제가 헷갈렸던 점은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이었어요. 이름만 들으면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이 비슷해보이는건 저만 느끼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그게 그거 같더라고요. 온라인으로 구입하시는 경우에는 예시를 보더라도 구매 사이트별로 다르기 때문에 혼란이 오실 수도 있어요. 

 

rebate.energy.or.kr/kr/bbs/notice_view.html?notice_uid=6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시스템

온라인몰 구매 후, 환급신청시 참고바랍니다.

rebate.energy.or.kr

 위 URL에 접속하시면 주요 온라인몰 거래내역서,영수증 참고 사례를 확인할 수 있고요.

 

거래내역서는 "공급자(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대표자 직인), 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거래가격, 거래일시 등이 포함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제가 건조기를 구입한 이지웰에서는 거래내역서라고 되어 있지 않고, "구매영수증"이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영수증을 첨부해야하는데 그 영수증은 "매출전표"를 의미했구요.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이라는 단어에 의미를 두지 마시고, 거래내역서 첨부란에는 "공급자(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대표자 직인), 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거래가격, 거래일시 등이 포함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되고, 영수증 첨부란에는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사업자번호가 포함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환급 계좌 정보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신청인의 계좌만 승인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구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환급신청이 완료됩니다! 환급신청 완료 문자도 오고요.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완 요청 문자가 발송되는데, 14일 이내에 보완이되지 않을 경우 신청이 무효화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이트가 보기 쉽게 되어 있어 수월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산의 20%만 남아있으니 아직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과연 환급은 언제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세금만 내다가 정말 오랜만에.. 정부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어 뿌듯한 신청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