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공모주 등 기타 재테크

[베트남 주식] KINDEX 베트남 VN30 매도와 빈그룹 직접 투자 후기

by 도리댕댕 2021.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저의 자산은 현재 대부분 미국주식에 들어가 있지만, 미국주식을 시작하기 전에는 베트남 ETF도 해보고, 국내 잡주도 건들어보고 했더랬죠. 제 기준에 잡주는 바로 매일홀딩스인데요. 처음 주식 입문을 매일홀딩스를 추천하시던 직속 사수로부터 했는데,,, 사실 매일홀딩스는 지금까지 물려있답니다.

 

 주식을 2018년 4월에 시작했는데, 차트만 보고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시작한 그 종목 매일홀딩스...주주들 사이에는 매일 홀딩하라는 의미를 가진 종목이라고 합니다.이 종목이 또 매일유업의 지배구조와 상속과 관련된 종목이기도 해서, 한국 재벌 기업에 환멸을 느끼고 미국 주식을 시작한 것도 있어요. 적어도 미국 주식은 기업의 지배구조에 의해 주가가 요동치는 건 드물기 때문입니다.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는데요. 매일홀딩스는 바닥을 기어가고 있기 때문에 존버 중이고, 그 당시에 거의 비슷한 시점에 매수를 시작한 주식을 최근에 매도했습니다. 한창 2018년 베트남펀드가 붐이 불던 시절, 또 핫한 건 나도 한다고 달려들어 매수한 'KINDEX 베트남 VN30(합성)' 입니다.

 

 펀드보다는 ETF를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살 수 있는 ETF를 찾았었는데, 한국투자증권의 'KINDEX 베트남 VN30' 뿐이었어요. 월급이 들어오면 매달 15만원씩 적립식 펀드처럼 매수하겠다며 다짐하고 시작했습니다.

 

2018년 4월 25일부터 매달 15만원씩 부으려던 ETF였는데, 부끄럽게도 그 뒤에 2019년 1월까지 별다른 매수 내역이 없었네요.

 

그 이유인 즉슨, 상단 차트를 보시면 2018년 4월 13일에 최고점 16,435원을 돌파하고 2년 반이 넘도록 조정을 했다는 것에 있습니다(변명). 하락하고 있는 걸 물타기하자니 베트남 증시에 대한 믿음도 없었을 뿐더러 주린이라 불안했어요..ㅎㅎㅎ중국 상해 증시만 보더라도 2017년 경에 고점을 아직 회복 못한 걸 생각하니 베트남 증시도 고점인가 싶었습니다. 

 

 

 그래도 2019년 1월에는 또 새해라고 마음을 다잡고 10주 매수를 진행했고요, 4월에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또 10주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아마 4월에는 제가 베트남 나트랑에 간다고 계획하던 때였을 거에요. 오랜만에 베트남 ETF를 확인할 겸 영웅문 앱을 켜보고 매수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019년 후반부터는 본격적으로 미국 주식을 알아보던 때라서 베트남 주식에 추가로 넣을 자금이 아깝더군요... 코로나도 직격타로 맞은 베트남은 지수가 9,000원 대 초반까지 하락했지만 그 때까지도 별 감흥이 없었어요. 소액이라 별 관심도 없었기도 했고, 미국 시장 종목들은 원체 한 주에 몇 십 만원 하니까 돈에 대한 감각이 약해졌달까요?

 

 시간이 지나 KINDEX 베트남VN30(합성)은 전 고점을 회복하고 순항을 보였습니다. 달러 약세를 보이면 신흥국으로 자금이 유입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 때문에 한국,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신흥국들이 죄다 강세장었습니다. 코스피의 상승세를 따라가진 못하지만, 베트남에도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신흥국 강세장이 끝나지 않았기에 더 들고 있어도 되지만 저는 KINDEX 베트남 VN30(합성)을 매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미국주식은 매도하는 게 아까운데, 다른 주식들은 매도를 하더라도 아깝지가 않을까요....? 더 오를 거라는 기대감이 적은 것도 있지만, 특히 KINDEX 베트남 VN30(합성)은 2년 동안 파란색이라 정이 떨어진 것도 있어요. 이렇게 감정적으로 하면 안되지만 16.85% 수익이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아마 2년 하락 기간동안 적립식으로 매수했다면, 혹은 코로나 저점 부근에서 매수를 했다면 수익률이 꽤 높았을 겁니다. 적립식 펀드의 메리트를 전혀 얻지 못한 채 매도한 꼴이죠..ㅎㅎ


매도한 이유는 나트랑 여행을 다녀오고 나서 매수했던 베트남 주식 '빈그룹' 600주가 있기 때문에ㅋㅋㅋㅋㅋ 베트남 투자는 이 정도면 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나트랑 빈펄리조트에서 숙박하고 나서, 빈펄랜드, 리조트를 개발한 기업이 어디인지 찾아보았는데요. 베트남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빈그룹이 빈펄랜드를 만든 기업인 걸 알고 또 덥석 매수한 빈그룹...  불행하게도 저는 2019년 9월 경, 빈그룹을 또 고점에 매수하게 되는데요.....빈그룹은 아직까지 고점을 회복하지 못했고 -6%로까지 올라왔지만, 강제적으로 존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삼성이라지만, 아직까지는 정부의 개입도 많고, 기관이나 외인 투자 비율이 높지 않은 시장에 있기 때문에 직접투자는 신중! 또 신중을 기하시길 권장합니다. 애초에 베트남 직접 투자는 수수료도 높은 편이라, 적립식 투자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나마 수수료가 낮은 편인 KB증권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매도, 매수가 절대 자유롭지 않은 편 유의하시구요. 주식계의 마이너스의 손이지만 시간의 힘을 믿어보려고 합니다^^ 몇 년 묵혀두기로 하고 매수했는데 1년 반 밖에 되지 않았으니까요.


 지금까지 베트남 주식에 ETF로 투자해 본 후기와 빈그룹 매수 후기 포스팅이었습니다. 부끄러운 후기지만, 타산지석 삼아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dangit.tistory.com/163

 

[원자재 ETF] 농산물에 투자하는 방법(펀드, ETF 6가지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시장에서 농산물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100% 따르지는 않지만, 상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64

 

[연금저축펀드] 산업용 금속에 투자하는 방법-금속 ETF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업용 금속에 투자하는 ETF에 대하여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산업용 금속은 '원자재'라는 자산군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원자재'라는 자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27

 

나의 첫 적립식 펀드 환매 후기와 펀드 이름 해석방법(교훈: 환매 기준일과 수수료의 크나 큰 함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오늘은 2020년 2월 20일에 있었던 펀드 환매 후기에 대하여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자H(주식)Ae"는 취업을 하고 나서 2018년 2월에 처음으로 가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