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농산물 ETF]- DBA etf vs MOO etf 비교, MOO가 유리한 이유

by 도리댕댕 2021.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코로나 이후에 식량 위기설이 온다는 뉴스가 스멀스멀 보도되면서 최근 농업섹터는 몇 일 만에 5%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상승하는 이유는 곡물 생산량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곡물 가격이 상승한다는 전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농업 국가들이 수출 제한을 통해 자국의 농산품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식량 위기설이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사실 한국의 경우, 이제 더이상 농업으로 돈을 버는 나라가 아니지만, 가까운 중국의 경우에는 농업에 5억 5천만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가 종사하기에 농업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인데요. 농산물에 대한 내수 소비도 큰 데다가 내수 공급 규모도 거대한 편이라 정부 차원에서도 농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농산물의 가격 상승에 베팅하시는 분들이 가장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ETF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농산물 ETF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포스팅이며, 국내 상장된 농산물 ETF 및 펀드 정리는 하단의 포스팅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ngit.tistory.com/163?category=950136

 

[원자재 ETF] 농산물에 투자하는 방법(펀드, ETF 6가지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시장에서 농산물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100% 따르지는 않지만, 상

dangit.tistory.com


 주식시장에서 농산물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농산물의 가격에 따라 움직이는 선물 지수에 투자하는 ETF가 될 수 있고요. 다른 하나는 농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한데 모은 ETF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농산물 선물에 투자하는 ETF는 총 여섯 가지인데요. 카테고리 부분을 보시면 옥수수, 대두, 밀 등의 농산물 선물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ETF가 있고, 특정 농산물 선물에 투자하는 ETF가 있습니다. 만약 특정 농산물이 무조건 오를거다! 라고 전망하시는 분들은 해당 ETF를 콕! 찝어서 투자하시면 되겠지만,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농산물 전체 ETF가 낫겠지요? (참고로 3개월 수익률을 보면 옥수수와 콩 ETF의 수익률이 24%로 여타 ETF 수익률의 두 배 수준임을 보여주긴 합니다.)


 운용사를 보시면, 농산물 전문 ETF 운용사인 Teucrium가 다양한 농산물 ETF를 선보이고 있고, Invesco가 DBA라는 etf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 규모를 보시면 DBA가 나머지 농산물 ETF를 다 합쳐도 더 큰 운용 규모를 자랑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농산물 전체 선물 가격에 투자하는 TAGS와 DBA 중에 뭘 고를까 고민하신다면 저는 DBA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수수료는 더 높은 편이지만 운용 규모가 큰 것도 있고, 백테스팅을 해보았을 때 장기적으로 DBA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파란색 곡선이 DBA, 빨간색 곡선이 TAGS로, 비슷한 곡선처럼 보이지만 DBA는 하락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더 잘 되는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DBA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1. DBA

 DBA는 2007년 5월 1일에 출시한 etf로, DBIQ Diversified Agriculture Index Excess Return™지수의 변동성을 추종하여 움직이는데요. 해당 etf는 선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일정 금액을 선물에 투자하고, 선물에 투자하고 남은 자금은 미국 채권 등에 투자합니다. 

 

보유 비중은 옥수수, 콩, 설탕, 밀, 커피 순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총 10가지의 농산물에 고루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89%로, 다른 액티브 펀드보다도 높은 운용보수이기에 살짝 부담스럽긴 합니다.

 

 운용보수 외에도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하는 부분이 바로 롤오버 비용인데요.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는 국면에서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선물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그에 따른 상승분을 100% 수혜받을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 보유해둔 3월물(3월달 선물)을 청산하려면 청산하는 3월물 대신 4월물을 사야하는데요. 농산물 가격에 상승함에 따라 4월물이 또 오르면 3월물에서 이익을 보았다고 하더라도 4월물을 매수하느라 그 이익을 모두 사용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원자재 선물 ETF에 투자하실 때는 원자재 슈퍼 사이클의 수혜를 예상했던 것보다 적게 가져가실 수 밖에 없습니다. 원유 선물이 조심스러운 이유도 이 때문이고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농업 기업'에 투자한다면 조금 다른 궤도를 보입니다. 


2. MOO

 앞서 설명한 ETF는 agricutural fund인 반면 MOO는 Agribusiness fund인데요. 종목명만 보더라도 농업 기업에 투자하는 ETF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O는 MVIS® Global Agribusiness Index 를 추종하고, 그 인덱스에는 농업, 동물 건강 및 비료, 종자 및 특성, 농기계, 양식 및 어업, 가축, 재배 및 농장(곡물, 기름 야자, 사탕수수, 담배 잎, 포도통 등) 및 농산물 거래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OO는 총 52개의 기업에 분산투자하는데요. 상위 기업을 살펴보시면 Deere&Co에 8%, Zoetis Inc에 7% 등으로 상위 10개 기업에 자금의 56.75%를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농알못이라.... 아는 기업이 거의 없는데요. 10위에 랭크되어 있는 타이슨푸드와 4위에 랭크되어 있는 독일 바이엘이 눈에 띕니다. 타이슨푸드는 정육 분야로 알고 있었는데 바이엘이 왜 농업기업인지 의문이었습니다. 2018년에 71조원을 들여 농업 왕국 몬산토를 인수하였다고 합니다. 150년 전통을 자랑하며 의약업계 선두를 달리던 회사가 ‘농업과학’ 분야의 선두로 나선 것이죠.

 

 MOO가 추종하고 있는 지수인  MVIS® Global Agribusiness Index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기업 매출 50%가 농업 섹터에서 나와야 한다고 하니 바이엘도 농업 기업으로 불릴 만 하네요.


 미국 기업만 담은 ETF는 아니기에 미국 기업 54.55% 외에도 독일 7.56%, 일본 5.77%, 캐나다 5.61% 순으로 미국 이외의 글로벌 기업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이 5.26%로 시장 규모에 비해서는 투자 비중이 적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ETF의 운용보수는 0.56%로 농산물 선물 ETF에 비하여 준수한 수준인데요. 운용보수도 운용보수지만, 성과 측면에서 접근하여도 MOO가 더 준수합니다.

 파란색 곡선이 DBA, 빨간색 곡선이 MOO인데요. DBA가 근 몇년 간 우하향했던 반면에 MOO는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2009년에 전 고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0년이 걸렸다는 걸 유의하시구요. 심지어 DBA는 전고점도 회복하지 못한 상태네요...;;ㅎㅎㅎ


 지금까지 농산물에 ETF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성과나 운용보수 측면에서 MOO가 DBA보다 우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만약 자산배분 관점에서 원자재를 가져가시려는 분들은 DBA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MOO는 주식 하락에 따라 동반 하락하는 패턴을 보여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허나 농업의 미래 전망, 농산물 가격 상승에 베팅하시는 분들은 DBA 대신 MOO를 매수하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dangit.tistory.com/202?category=905719

 

여행 ETF 비교- PEJ, AWAY, JETS를 함께 담아도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여행길이 막히고 답답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 역시 여행을 매우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코로나 이후의 이 시국이 개탄스럽기만 한데요. 심지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200?category=905719

 

미국 원자재 ETF 20개 리스트-대표 ETF GSG/DBC/PDBC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자산배분 관점에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미국 주식시장은 최고의 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자재, 채권, 대체자산, 안전자산을 미국 주식시장에서 손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98?category=905719

 

Moon etf 분석, 전망- 중,소형주 강세 시장에 참여하고 싶다면 매수하기 좋은 ETF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요즘 ARKK, ARKF, ARKG 등의 아크 시리즈가 떡상하면서 비슷한 ETF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크시리즈에 이어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락 하는 ETF는 바로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