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미국주식] 가상화폐, 비트코인 관련 ETF 출시 - DAPP ETF(주의할 점, 운용보수 등)

by 도리댕댕 2021. 4.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4월 14일은 세간의 화제였던 미국 최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상장일이었는데요.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은 가상화폐가 제도권으로 처음 진입한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기존의 제도권에 반발을 사고 있기도 하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인 SEC에 비트코인 시세를 추종하는 ETF를 신청한 운용사도 있다고 하고요. 당장은 아니더라도 주식시장에서 코인의 간접 거래가 가능한 시기가 도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가상화폐 관련 기업의 시장규모와 매출액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관련 ETF인 DAPP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DAPP ETF는 코인베이스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ETF로 코인베이스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한 ETF입니다. 만약 DAPP ETF가 비트코인 시세를 추종하는 ETF였더라면 코인베이스처럼 화제를 불러일으켰을텐데 아쉽게도 그런 ETF는 아닙니다. 비트코인 결제 플랫폼, 디지털 자산 교환, 암호화폐 채굴기, 하드웨어 제조업체 등의 가상화폐에 간접 투자를 하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DAPP ETF의 운용사인 VanEck(반에크)는 지금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비트코인 etf의 허가를 받기위해 노력해왔는데요. 시일이 조금 걸리자 간접 투자의 방식으로 DAPP ETF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72349

 

반에크, SEC에 비트코인 ETF 재도전 - 코인데스크코리아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가 비트코인 기반의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재도전에 나선다. 반에크는 지난 30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반에크 비트코인 트러스트(VANECK BITCOIN TRUST) 설립 신청서

www.coindeskkorea.com

여러차례 승인 요청을 한 반에크가 간접적으로나마 출시하는 것에 성공하였네요. 지금은 sec에 비트코인 etf가 8개 신청되었다고 합니다.


티커명은 DAPP, 풀 네임은 VanEck Vecrors Digital Transformation ETF입니다. 풀 네임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디지털 변환, 변혁의 의미이기 때문에 가상화폐 관련 투자는 아닌것 같은데..? 싶으실겁니다. 반에크 매니저에 따르면 애초에 풀 네임에 가상화폐, 비트코인, 블록체인, 디지털 화폐 등의 단어를 포함하면 허가가 되지 않을 것 같아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명명했다고 합니다. 그나마 순화해서 Digital Asset(디지털 자산)으로 명명하려던 것도 포기하고요. 

 

 이렇게만 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보수적인 면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 테마

 DAPP ETF에서 편입하는 가상화폐 관련 분야는 종 7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불 수단이 되는 가상화폐 플랫폼이 될 수도 있고, 채굴에 필요한 반도체 기업,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기업, 기업 자산에 가상화폐를 매입한 기업, 디지털 화폐 거래 과정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전통적인 재무 서비스와 가상 화폐를 이어주는 기업 등입니다. 기업 자산에 가상화폐를 매입한 기업을 보니 테슬라가 포함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 추종 지수

 DAPP가 추종하는 지수는 MVIS® Global Digital Assets Equity Index입니다. 해당 지수에 기업 편입에 있어 세 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요. 

1. 디지털 자산 신업에서 50%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는 기업,

2. 혹은 50% 매출 창출의 잠재력을 가진 기업

3. 직접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거나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에 투자한 자산의 50% 이상을 생산하는 기업

 

이지만 보유 기업 수가 적다면 매출이 50% 미만이 되더라도 편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모든 기업은 시총 1억 5천만 달러 이상, 지난 6개월 동안 매달 25만 주의 최소 거래량에 도달하여야한다고 합니다.


- 편입 기업

현재 dapp에 편입된 기업은 25개에 달합니다.

탑10 기업을 보시면, 스퀘어, 페이팔 등의 거래 플랫폼 기업도 포함되어 있지만 채굴에 필요한 반도체칩 생산 기업인 엔비디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소한 기업들은 하단에 짧게 소개해보겠는데요.

- 갤럭시디지털 : 2017년 마이클 노보그라츠가 설립한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산업을 전담하는 멀티서비스 산업은행

- 보이저 디지털 : 소액 및 기관투자자에게 암호화 자산 거래용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는 암호화 자산 브로커

- 마라톤 디지털 :  비트코인 채굴업체, 

- 실버게이트은행 :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회원 은행이자 성장하는 디지털 통화 산업을 위한 혁신적인 금융 인프라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공급 업체

- 라이엇블록체인 :  비트코인 채굴업체

- 마이크로스트레터지: 비트코인 투자하는 일반 기업

- 노던데이터 : 고성능 컴퓨팅(HPC)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운영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보통 비트코인 채굴업체의 수주를 받는 기업

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디지털 변혁 etf이지만 그냥 암호화폐 관련 etf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 코인베이스는?

 아직까지 dapp etf에는 코인베이스가 편입되어 있지 않은데요. 추종지수인 MVIS® Global Digital Assets Equity Index 기준에 코인베이스가 충족만 된다면 편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운용 보수?

운용보수는 0.65%입니다.


-주가

하루만에 6.81% 하락한 33.25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처럼 변동성이 큰 편에 속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DAPP ETF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시세를 추종하는 etf게 새롭게 출시된다면 찬밥 신세가 될 것 같은 ETF입니다만,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 투자는 무섭고 간접 투자를 하시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듯 합니다. 

 

 유사 etf인 블록체인 etf로 4가지가 있으니 dapp와 비교하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435146

 

블록체인 ETF TOP4 : BLOK·BLCN·LEGR·KOIN / THE PULSE | Investing.com

Investing.com 편집한 주식 시장 분석: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아마존닷컴, 엔비디아 코퍼레이션. Investing.com 의 Investing.com에 관한 주식 분석을 한번 읽어보십시오.

kr.investing.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