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공모주 등 기타 재테크

SK IET 배정 결과(+가족 명의 공모주 합치기/SK iet 따상, 따상상 가격)

by 도리댕댕 2021. 5.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지난 4월 27-28일에 SK iet 공모주 청약이 있었는데요. 제 주변에는 안하는 사람들보다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을 정도로 열기가 뛰어났습니다. 저 역시 SK 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로 소소한 재미를 맛보고 나서 SK iet(아이이티) 공모주 청약도 꼭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부모님께서도 균등배정을 노리고 뒤늦게 계좌를 개설하셨답니다. 이게 뭐라고 온가족 계좌 개설 했는지는.. 의문이네요!ㅋㅋㅋ

 

dangit.tistory.com/237 

 

SK IET 공모주 청약을 위한 증권사 계좌개설 총정리(대면/비대면 ver.)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요즘 남녀노소 불문하고 화제가 되고 있는 토픽은 바로 '공모주'입니다. 균등배정 제도 덕분에, 계좌에 돈이 넉넉하게 있는 분이 아니더라도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dangit.tistory.com

 

 어머니께서는 은행에서 연계계좌를 개설하시는 방식으로 손쉽게 5개 증권계좌를 개설하셨고요. 아버지께서는 집에서 삼성증권, SK증권, 미래에셋대우를 개설하셨습니다. 계좌개설 방법과 관련해서는 상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K iet가 중복청약이 가능한 마지막 대형 공모주 청약이라고는 하지만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복청약이 불가한 시스템을 정부 차원에서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혹여 SK IET에서 계좌개설을 5개 못하신 분이나, 신규로 공모주 청약에 관심을 가지게 된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청약일에 웨딩 촬영이 있어서 메이크업 하는 도중에 공모주 청약을 신청했는데요. 5개 증권사에 돈을 미리 입금을 해놓아서 금방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81조라는 어마무시한 자금이 이번 공모주 청약에 들어왔다고 하니 사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던 게 사실이에요. 예전 SK바이오사이언스처럼 8주를 받은 행운은 일어나지 않겠다는 생각이 내심 들었답니다. 대신 이번엔 부모님 계좌로도 청약 신청을 했으니 위안 삼아봅니다..ㅎㅎ


 

 이번 SK IET 청약의 열기가 뜨거웠던지라 5월 3일이 환불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4월 30일에 청약결과를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남은 물량을 기관이 다 가져가려다가 도로 개인에게 돌려주는 해프닝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미래에셋대우의 균등분배는 1주씩은 다 돌아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NH, 삼성에서는 1주도 받지 못하고 SK 2주, 한투 1주, 미래 1주를 받아 4주 배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투와 SK의 경우 청약수수료 2000원이 있기 때문에 청약증거금+수수료로 527,000원을 넣어두었는데 배정이 되어 다행이네요. 지난 포스팅에 게재했던 바와 같이 SK증권이 균등배정 투자자에게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 NH, 삼성의 경우 1주도 못받는 경우도 있는 걸 감안하면요. 삼성, NH는 깡통이 되어버렸네요...^^

 

 

 

미래에셋증권도 1주 배정을 받았고 전체적으로 평균은 했던 공모주 청약이었던 듯 합니다.


따상, 따상상의 수익금을 한 번 계산해보았습니다.

 

만약에 SK iet가 따상일 경우, 1주당 168,000원 수익입니다.

공모가가 105,000원

시초가는 2배인 210,000원까지 가능

따상은 시초가의 30%를 얹은 주가인 273,000원입니다. 

 

따상 가격인 273,000원에서 공모가인 105,000원을 빼면 한 주당 168,000원인 셈입니다. 


만약 따상상까지 기록한다면

273,000원의 30%를 얹은 354,900원이고요.

따상상에서 매도한다면 1주당 249,900원의 순수익을 챙기는 셈입니다.

 

 공모가 자체가 높기 때문에 사실 따상이 될 지는 의문이긴 합니다만, 저는 따상 가격에 매도하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따상까지 올라가지 못한다면 어쩔 수 없구요..ㅎㅎㅎ저는 며칠 전에 쿠콘 상장일을 잊고 있었다가 준수한 가격에 매도하는 걸 실패했는데요. 이번 SK iet 상장일은 5월 11일이니 잊지 않고 매도하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가족 명의로 된 주식을 한 곳에 합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대부분의 증권사는 자사대체, 타사대체 서비스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자사대체와 타사대체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사대체란, 같은 증권사로 타인 명의이 계좌에 주식을 이체하는 방법

타사대체란, 다른 증권사로 주식을 이체하는 방법

 

사실 타사 대체의 경우에는 건당 수수료가 1,000원에서 2,000원 정도 붙기 때문에 굳이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만약 5개 증권사에서 모두 배정이 되었으면 고민할 법도 한데, 이번에 삼증과 NH에서는 배정을 못 받았기 때문에 상장일에 들여다 볼 증권사 앱이 3개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자사대체는 수수료가 붙지 않기 때문에 해 볼 만 합니다. SK증권은 상장일 전일까지 입고지정계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가족들이 배정받은 SK IET 주식을 한 계좌에 옮기기로 하였습니다. 미래에셋은 청약 시나, 상장일 당일에 타인계좌로 자사대체가 가능하다고 하고, 한투의 경우에는 지금도 홈페이지나 HTS로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저는 SK증권에서만 자사대체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입고계좌 변경을 클릭 후, 화면이 바뀌면 '타인명의 입고계좌 지정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해주세요. 

 

주의 사항을 잘 살펴보시구요. 환불금 역시 타인계좌로 환불이 가능한 서비스도 있었네요. 입고 서비스의 경우에는 유의할 점이 각 1계좌만 등록가능한 점, 서비스 신청 후 공모주 청약 시마다 입고계좌로 지정해야 해당계좌로 입고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타인 명의 환불 지정에서 미신청, 입고 지정에서 신청 버튼을 누르시고 입고시킬 타인계좌와 계좌명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등록버튼 클릭.

 

등록했다고 해서 SK IET의 타인명의 입고 서비스가 된 것은 아직 아닙니다. 다시 초기화면으로 돌아가 '입고계좌 변경' 탭을 눌러서 입고계좌를 입력해주셔야 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입고 계좌를 변경하면 상장일에 주식 입고 계좌가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확인할 수 없으니 상장일에 확인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SK iet 공모주 결과, 따상과 따상상 가격, 타인명의 입고 지정 서비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상장일인 5월 11일에 성공적으로 매도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