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아마존 주가 하락 원인과 향후 주가 흐름 살펴보기

by 도리댕댕 2021.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7월 30일, 아마존의 주가는 무려 6.93%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투자자들의 많은 이목을 사로잡았습니다.

 

 

아마존 주가

1년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오히려 2020년 8월보다 더 낮은 주가인 3,327불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1년 전에 투자하신 분들은 지루하디 지루한 투자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저 역시 2020년 7월 경에 진입하여 9월에 하락을 맛보고 이제서야 빛을 보나 했더니.. 실망이더군요. 

 

사실 빅테크 기업 중에서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보다 성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제일 먼저 큰 폭으로 하락하니 추매 타이밍인지, 관망해야 하는지 고민했습니다. 결정하기에 앞서 왜 아마존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마존 주가 하락 원인

아마존의 주가 하락은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어닝 미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 2021년 1분기에 내놓은 2분기 전망치를 충족시키지 못했고, 그 중에서도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못했던 이유가 큽니다. 

 

아마존의 목표

아마존의 목표는 "Optimize Free Cash Flows"로 현금 흐름을 극대화 하는데에 주력하는데요. 아마존 실적발표 때마다 내놓는 자료는 현금흐름을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있기에 장기적인 목표가 현금흐름 극대화인 것을 감안하시고 실적 발표 자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액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2분기 매출액은 1천 1300억 불로 전년 대비 27%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4분기 매출액과 비교해서는 하락한 수치이긴 하지만 전년 동분기와 비교해서는 오히려 상승하였는데요. 

 


2) 영업이익

영업이익

영업이익도 전년 동분기 대비 32% 상승하여 770억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언론에서는 매출액이 거의 반토막이 나서 어닝 쇼크가 났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전년 동분기 대비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증가한 수준입니다. 다만 매출액 부문에서 다룰 점은 지난 분기에 제시한 가이던스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아마존 매출 가이던스

 

 테크 기업의 경우,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발표하기 때문에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수준의 실적 발표를 내놓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발표한 가이던스에도 미치지 못했으니 이커머스 부문에서 더이상 매출을 올리지 못할 것이다, 코로나19 특수는 이제 끝이다는 우려감이 증가한 것입니다. 게다가 빅테크 기업 중에서도 성장성이 돋보이는 기업이라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고요.

 


3. 잉여현금흐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준수한 편이나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유는 아마 잉여현금흐름이 크게 악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마존의 장기적인 목표가 잉여현금흐름 극대화입니다.

 

아마존의 목표

 

현금흐름

 여기서 아마존의 주가가 떡락한 이유가 돋보입니다. 전체적인 잉여현금흐름을 살펴보시면 2020년 2분기가 318억 불인 반면 2021년 2분기는 무려 121억 불로 62%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원리금 상환과 같은 금융 의무까지 제하고 남은 현금은 5억 9,500달러로 전년 동분기 대비 97% 하락하는 어닝 쇼크를 보여주었죠. 


잉여현금흐름

전년 동분기부터 잉여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우선 전년 동분기의 영업현금흐름(Operating Cash Flow)은 512억불, 금년 동분기 영업현금흐름은 593억불입니다. 뒤에 ttm은 trailing twelve months라는 의미로 q2 2021는 2020년 7월부터 2021년 6월을 의미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Purchases of property and equipment, net of proceeds from sales and incentives" 부문이 현금흐름을 크게 악화시키는 모양새입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유형자산 및 장비 구입과 세일즈 과정에서 지출이 컸습니다.

 


 

분기별 현금흐름표

 아마존 IR 사이트에서 찾아본 실적 발표 내용인데요. 우선 전년 동분기와 비교하여 정확히 어떠한 항목에서 손실을 입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현금흐름 부분에서는 Accrued expenses and other;(미지급비용), Accounts receivable(매출채권), other expense(기타비용)이 현금흐름을 악화시킨 항목이고요.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는 Purchases of property and equipment(유형자산 및 장비 구매)에 거의 두 배 이상 지출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갑작스럽게 이커머스 물동량이 증가하니 재고를 쌓기 위한 창고나 물류 창고 비용이 크게 지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우선 투자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 활동에 긍정적이라고 하니 다음 분기에 얼마나 증가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회성 비용이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이번 아마존의 실적발표는 장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해 발생한 어닝쇼크였다고 생각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은 준수한 편이었지만 준수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예상치 못한 지출이 컸던 셈이지요(글쓴이의 뇌피셜..)

 

 아마존이 다음 분기에 효율적인 장사가 가능하다면 다시 현금흐름이 좋아질 수 있겠습니다만, 정확히 예측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마존

다만 아마존은 이커머스 기업이기도 하지만 클라우드 사업인 AWS가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 AWS가 이커머스의 영업이익보다 더 크다는 점도 감안하여 아마존의 향후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eps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마존의 주당순이익은 15.12불로 예측치였던 12.23불을 상회하는 결과를 냈다는 점이고요. 주당순이익도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긴 하나 제프 베조스의 뒤를 이어 앤드류 제시 CEO가 제대로 성과를 내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 뒤를 이은 팀쿡처럼만 해준다면 성공적인 CEO 교체이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까지 아마존 주가가 조정을 받은 이유와 향후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 지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부족한 내용이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277?category=964495 

 

2021년 7월 미국주식 투자결산(눈물의 아마존....)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아마존이 2분기 어닝미스로 하루에 주가가 무려 7%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아마존의 비중이 꽤 컸던 저에게는 꽤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게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247

 

아마존 주가 전망 - 1년 내에 4,000불에 도달할까?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성장동력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아마존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1년 차트를 살펴보면, 2020년 9월에 급속도로 3554불에 도달하였다가 최근 6,7개월 간 조정을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