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넷플릭스 주가 전망 -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한 이유

by 도리댕댕 2022. 1. 24.
반응형

 

넷플릭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 최대 OTT 기업인 넷플릭스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넷플릭스 주주는 아닙니다만, 동등한 업계인 디즈니의 주주이기에 넷플릭스의 주가 하락에 영향을 받긴 했습니다.... 2022년 1월 22일 넷플릭스의 실적발표 이후 넷플릭스는 하루만에 21%가 하락하였고, 유사한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즈니도 무려 6.94%나 하락하였죠. 글로벌 기업의 주가가 이렇게나 무자비하게 하락세를 보이니 자본시장이 정말 차갑디 차갑구나 느껴지는 순간이었는데요. 

넷플릭스 주가

 

사실 개미 투자자 입장에서는 하락의 두려움에 떨기보다는 이성적으로 현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우선인 것 같습니다. 줍줍하느냐, 혹은 존버하느냐, 신규 진입하느냐를 고민하는 과정은 꽤나 고된데요. 뉴스 기사보다는 이번 넷플릭스 실적발표 자료 중 하나였던 주주서한을 살펴보면 해답이 있지 않을까 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에서 주주에게 전달하는 자료인만큼 기업에 유리한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으니 자료 내의 지표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주 서한을 살펴보고 세 가지로 요약한 내용 

- 넷플릭스는 2021년 4분기 매출 자체는 최고치를 경신하였지만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률은 6% 포인트 하락하였다.

다만, 이는 예견된 결과였고, 오히려 예상치였던 6.5%를 웃돌았다. 

- 다만 신규 유료 가입자 수의 경우 가이던스보다 약 20만 명 가량 부족한 실적인 830만 명의 실적을 기록하였다.

- 넷플릭스는 2022년 19-20%의 영업 이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넷플릭스의 장기적인 목표인 매년 3% 포인트 영업 이익률을 꾸준히 증가시키겠다는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임. 그렇게 계산하면 22%가 목표가 되어야 하는데, 22%를 예상치로 발표하지 않은 이유는 2020,2021년에 코로나로 인해 이미 4%이상 증가하였으며 달러 강세 때문이라고 함.

 

넷플릭스 주주 서한 (일부)
주주 여러분,
넷플릭스는 2021년에 몇 가지 이정표를 달성 했습니다 .
역대 가장 큰 TV 쇼인 오징어 게임을 제작하였고, 역대 가장 인기가 있었던 영화( Red Notice 및 Don't Look Up ) 두 편을 개봉하였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각종 영화제 및 TV 대상에서 가장 많이 후보에 오른 제작사이기도 합니다. 
연간 매출 300억 달러, 전년 대비 19% 성장, 영업 이익 62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35%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우리는 2021년 4분기에 830만 명의 유료 회원을 추가하면서 2억 2,200만 명의 유료 회원으로 올해를 마감하였습니다.
불확실성과 경쟁 심화의 상황에서도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성을 지속해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Netflix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회원들을 기쁘게 하고 여가 시간을 늘리며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실적 결과와 전망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적발표와 전망 자료

 

 4분기 실적 및 2022년 1분기 전망
2021년 4분기 매출은 평균 유료 회원 수가 9%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16% 성장했습니다. 
ARM(Average Revenue per Membership)은 연간 7% 상승하였고 2021년 3분기와 대비하여 2% 포인트 빠릅니다. 
 
arm의미
4분기 영업이익률은 8%로 전년 동기 대비 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4분기 콘텐츠가 많아 영업이익률 하락은 사실상 예견된 것이었습니다.
8%의 영업이익률도 분기 초 예상치였던 6.5%를 약간 웃돌았는데 예상 콘텐츠 지출보다 실제 지출이 낮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우리의 연간 영업이익률은 21%로, 2020년에는 18%였던 것과 비교하면 높고 연초 예상 가이던스였던 20%보다 높습니다.

4분기 EPS는 작년 4분기 EPS였던 1.19불보다 높은 1.33으로 1억 4백만 달러의 미실편 이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4분기의 유료 신규 가입자 수를 과대 예측했습니다(실제 830만명이며, 전년도 가이던스에서는 850만 명으로 발표). 
2021년 전체의 유료 신규 가입자 수는 1,800만 명으로 2020년에는  3,700만 명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UCAN 지역 외부에서 유료 순 가입자 90%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CAN 지역은 21년 4분기에 120만 유료 회원을 추가하여(작년 90만) 2020년 COVID-19 초기 이후 UCAN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APAC에서 우리는 일본과 인도에서의 강력한 성장으로 유료 신규 가입자 수가 260만 명이 증가(전분기 200만 명 대비)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EMEA는 4분기 유료 신규 가입자 수 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했고 사상 처음으로 25억 달러를 초과하는 기록적인 분기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LATAM 지역의 유료 신규 가입자 수는 작년에 120만명이었던 반면 100만 명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우리가 제공하는 분기별 지침은 보고 시점의 실제 내부 예측입니다.
이는 어떤 분기에서는 우리의 결과가 우리의 가이던스 예측에 비해 높을 것이고 다른 분기에서는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낮을 수 있습니다. 
분기별 유료 신규 가입자 수

 

22년도 1분기의 경우 유료 신규 가입자 수는 전년 400만 명에 대비하여 250만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2022년 1분기, 특히 3월에 개봉 예정인 브리저튼 시즌2와 새로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The Adam Project를 반영한 것입니다. 

 
인수합병 등으로 인한 성장은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직 여러 지역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 팬데믹과 LATAM 지역에서의 경제 위기 등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주간 유료 신규 가입자 수 증가 추이

 

2022년에 우리는 현재 19%-20%의 영업 이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영업이익률 전망은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첫 번째,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지난 2년 동안 연간 선형 진행률 3% 포인트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평균 4% 포인트로 코로나 덕분에 2020,2021년에 예상치 이상의 성장률을 이미 기록했음)
 
연간 영업이익률

 

둘째, 미국 달러는 대부분의 다른 통화에 대해 의미 있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우리의 글로벌 진출 성공으로 인해 60%의 매출이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수익이 발생하는데, 미국 달러 강세로 인해 지난 6개월 동안 2022년 예상 수익으로 약 10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우리 비용의 대부분을 달러로 환산한다면 2022년 영업 이익률에 약 2%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예전에 기재한 바와 같이 우리는 중기적인 관점에서는 미 달러 강세 상황에서 가격과 비용을 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장기적인 성장을 저해하는 외환 변동에 과도하게 반응하고 싶지 않습니다.
 
영업이익률을 평균 3퍼센트 포인트로 꾸준히 증가시키겠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컨텐츠
우리의 4분기 콘텐츠들은 우리가 추구하는 바였던 다양한 품질의 TV 시리즈와 영화를 잘 보여줍니다. 우리는 4분기에 많은 히트 작품이 있었고 시즌 작품들을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4분기 빅히트 다수. 우리는 Witcher (4억 8,400만시청 시간), You (4억6천8백만 시간 시청), Emily in Paris (2억8천7백만 시간 시청)
오징어 게임은 3분기 후반에 출시하여 4분기 첫 4주 동안 16억 5천만 시간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이제 우리의 가장 큰 TV 시즌이 되었습니다.
(중간  생략)
수년에 걸쳐 우리는 큰 히트작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La Casa de Papel , 오징어게임  및 Lupine 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비영어권 작품들의 목표는 무엇보다도 모국에서 관객을 감동시키는 것입니다. Love is Blind Brazil , My Name from Korea, 슈퍼 히어로와 같은 작품들은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기도 하였습니다.
영화는 우리 가입자들에게 매우 중요하기에 우리의 꿈은 세계 최고의 영화인과 스타들이 모여 다양한 수준의 영화를 만드는 것이었고 올해 4분기에 가장 큰 도약을 하였습니다.
우리의 블록버스터작인 Red Notice (드웨인 주연), Johnson, Gal Gadot 및 Ryan Reynolds)는 우리의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개봉 영화였고 첫 4주 동안 3억 6400만 시간을 시청했습니다. 
이번 분기의 다른 히트작으로는 산드라 블록 출연의 The Unforgivable 이 있습니다. 2021년 전반에 걸쳐서 넷플릭스 시리즈들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검색된 프로그램 10개 중 6개를 차지했으며 영화의 경우 상위 10개 중 2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1월에는 Android 및 iOS에서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경험을 선보였는데 Netflix 모바일 앱 내에서 게임을 검색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시 이후 5개의 게임을 추가 출시하여 2021년에 총 10개의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우리는 진전되고 있고 2022년에는 캐주얼 및 핵심 게임 장르 모두에 걸쳐 게임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의 2021년 연간 분기 실적 및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다룬 주주 서한 내용이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317?category=905719 

 

어도비(ADBE) 주가 전망 - 디지털 플랫폼 확장의 조용한 수혜주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이 조정을 겪으면서 공포 지수(VIX)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S&P 500 지수 보다는 나스닥 지수가 더 큰 하락폭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기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320

 

메타 플랫폼스 주가 전망 - 그나마 안정적으로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메타버스나 NFT 등 복잡한 용어들이 2021년 주식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테마가 스치기만 해도 주가가 폭등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메타버스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