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디즈니 주가 전망 - 사업다각화가 장점인 리오프닝 수혜주(테마파크 만세!)

by 도리댕댕 2022.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세계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디즈니 주식에 대하여 다뤄보려고 합니다. 

디즈니를 주식으로 접근하지 않더라도 디즈니 컨텐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으실 겁니다.

어렸을 적에는 미국 디즈니랜드를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지 디즈니 주가 추이가 어떠한지 생각 조차 하지 않았더랬죠.

한국에 디즈니 랜드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왜 우리나라에는 에버랜드랑 롯데월드만 있지?라고만 생각했었죠.

하지만 나이가 들고 자산 증식을 목표로 하면서 디즈니 컨텐츠보다는 주가에 관심을 갖게 되는 제가 보이더군요^^.

 

겨울왕국2 메이킹 다큐멘터리

디즈니 주주로써 디즈니 플러스 컨텐츠를 가끔 시청하는데 최근에는 크루엘라와 겨울왕국 2 메이킹 영상을 인상 깊게 보았습니다. 사실 그 외의 컨텐츠들은 이미 보았거나, 제 취향이 아니었기에 디즈니 플러스보다는 넷플릭스를 자주 보는았는데요.(심지어 디즈니 플러스 유료 구독도 아닌 무료 구독임. 디즈니 미안ㅋㅋ) 넷플릭스가 떡락하기 전부터 디즈니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던 저는 넷플릭스도 이렇게 하락하는데 디즈니는 얼마나 더 하락할까 우려했습니다.

 

디즈니가 재작년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한 후, 얼마되지 않아서 디즈니를 포함한 OTT 서비스 기업들의 주가는 조정을 겪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및 기술 ETF인 SUBZ의 주가 추이를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무려 전년 대비 약 50%나 하락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OTT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든 것도 있지만 신규 가입자 수를 더 늘리기에는 포화 상태라는 의견이 있었죠.

SUBZ ETF 주가


하지만 디즈니는 2월 9일 실적 발표에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며 다행히 SUBZ ETF와 넷플릭스와는 다른 주가 추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DIS ETF

실적 발표 후 애프터장에서는 무려 1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시장 전반의 큰 조정으로 3.35% 상승세로 마감하였습니다. 동일 날짜 다른 주식들이 하락 마감한 것에 비하면 선방한 셈이죠.

 

다른 OTT 기업에 비하여 디즈니의 실적이 좋았던 이유는 바로 테마파크에 있었습니다. 넷플릭스는 OTT 사업에 몰빵하고 있는 반면 디즈니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상대적으로 다각화되었다는 것이 주가의 향방을 가른 것입니다. 

 

 

DISNEY 테마파크 영역/미디어 엔터

 참고로 디즈니는 영화 및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크루즈, 리조트 사업 라인이 있고, 디즈니 플러스, ESPN, HULU 등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 TV 채널/OTT 사업 라인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테마파크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디즈니는 온라인을 주력하고 있었고 리오프닝 이후에는 테마파크와 병행하며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디즈니 매출, 영업이익, EPS

매출

매출의 분기 매출은 218억 1900만 달러로 전년 동분기 대비 34% 증가하였고요. 시장 전망치에 비해서는 3.8% 상회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순이익은 약 12억 달러인데 전년 동일 분기는 2900만 달러니 수백 퍼센트 증가한 셈이고요.


 

디즈니 IR

분기 주당순이익(EPS)은 1.06달러(약 1265원)로 시장 전망치 0.65달러(약 776원)보다 63.08% 상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로는 231.25% 증가하였는데요.

 

이렇게 살펴보니 어닝 서프라이즈에는 전년도에 너무 일을 못했던 것도 한 몫하네요. 디즈니가 코로나 직격탄을 맞으면서 약 2년 간 테마파크 사업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했고 그에 따라 전년도 순이익과 EPS가 거의 제로에 소숫점에 가까운 수준이니 말 다했죠. 그나마 온라인 미디어 사업으로 근근히 버티며 살다가 코로나가 잠재워지면서 다시 돌아오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오프닝 수혜주라고 요약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업별 매출 : 아직까지는 온라인 미디어 사업이 우세하지만... 영업이익은 글쎄,,,

온라인 미디어 사업이 주력

매출 구조를 살펴보시면 아직까지는 온라인 미디어 사업(TV 채널, OTT 포함)이 우세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디어 사업이 총 매출의 145억 불로 66.8%를 차지하는 반면 디즈니 테마파크 부문은 72억 불로 약 3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테마파크 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100% 증가하였는데요. 아직 테마파크가 100% 정상화 되지 않았음에도 수익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에 시장의 기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

의외인 것은 영업이익을 보았을 때는 온라인 미디어 사업보다는 테마파크 사업 비중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미디어 사업은 8억 달러 영업 이익을 보여 총 영업이익의 33%를 차지하는 반면, 테마파크 사업은 24억 불로 약 66%를 차지하였습니다. 테마파크 사업에서 인건비 등 비용 지출이 더 클 것 같았는데 생각 밖이었네요. 

 

디즈니 플러스는 아직까지 적자 상황

아직까지는 OTT 사업은 적자

 왜 그런지 살펴보니 온라인 미디어 사업의 매출을 디즈니 플러스에서 다 까먹고 있었습니다. 디즈니 온라인 미디어 사업은 TV 채널(Linear Networks) 사업에서 돈을 벌어들이고 있었고요. 아직까지 디즈니 OTT가 영업손실을 기록하였네요. Direct to Consumer가 OTT 사업을 의미하는데 IR 자료를 살펴보니 디즈니 플러스가 프로그램 제작 비용과 마케팅 비용이 어마어마했다고 하네요. 그나마 ESPN과 훌루 덕분에 상쇄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겨울왕국2 메이킹 다큐멘터리를 보니 프로그램 한 작품을 제작할 때 얼마나 많은 비용과 시간, 노력이 들지 느껴지더군요. 인건비가 다 돈이라고 생각하니 컨텐츠는 대박 나지 않으면 손해가 크겠구나 싶었네요.  

 

테마파크 사업 실적 : 사상 2번째 최대 실적

테마파크 사업

 놀라운 점 하나는 디즈니가 테마파크 부문에서 사상 두 번째의 최대 실적을 냈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원활한 운영이 불가함에도 불구하고 72억 불의 실적을 냈다는 것은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에는 더 큰 실적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는데요. 2020년에 문을 닫았던 시간에 개보수 작업을 시행한 덕분인지 고객 경험이 증대되었다고 합니다. 고객 경험을 증대시켰다는 것은 디즈니랜드 내 식음료 업장과 기념품의 판매가 늘었다는 것인데 혹하게 하는 장치들이 많았나 봅니다^^.

 

 그리고 이번 실적에는 홍콩 디즈니랜드와 파리 디즈니랜드도 큰 역할을 해주었다고 하는데요. 상해와 도쿄에 위치한 테마파크의 경우 2020년 4분기나 2021년 4분기나 개장은 계속 했다고 하는데 홍콩이나 파리의 경우에는 2020년 4분기에 거의 폐쇄에 가까웠기 때문에 개장 덕분에 2021년 4분기에 매출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는데 만약, 코로나가 100% 종식된다면 테마파크 부문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더욱더 개선될 거라고 보여집니다. 그런 날이 올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ㅎㅎ 


디즈니의 테마파크 실적이 개선되면서 항공주와 같이 리오프닝 수혜주로 부상하였는데요.

사실, 코로나가 이번 오미크론으로 완전 종식될 것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작년에도 리오프닝 수혜주의 주가가 잠시 급등했다가 코로나 재확산으로 하락했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디즈니를 꾸준히 모아가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가도 약 1년간 지지부진해왔기에 비싼 주가는 아닌 것도 한 몫하고요. 만약 코로나가 재확산 된다고 하더라도 TV 채널 등의 디지털 미디어 사업으로 적자를 방어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세계 남녀노소가 사랑하는 확고한 브랜드 가치가 있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2022년에 접어들며 미국장이는 국장이든 지루한 조정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만약 현금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사고 싶은 주식을 하나하나 모아갈 수 있는 큰 기회인 것 같습니다. 저도 월급날을 기다리며 어떤 주식을 매수할 지 고민하고 있는데 모두 행복한 쇼핑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dangit.tistory.com/325

 

애플 주가 전망 - 신제품의 성공과 서비스 매출 상승의 콜라보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나 한국 주식 시장이나 바닥이 어디까지인 줄 모를 정도로 올 타임 로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프리장에는 상승하다가 아침에 일어나다보면 실망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324

 

넷플릭스 주가 전망 -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한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 최대 OTT 기업인 넷플릭스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넷플릭스 주주는 아닙니다만, 동등한 업계인 디즈니의 주주이기에

dangit.tistory.com

https://dangit.tistory.com/326

 

[신혼부부 돈 관리] 맞벌이 신혼부부 1월 가계부 결산 및 꿀팁 공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아직 2월이 되려면 하루가 남았지만 1월 31일에는 부모님 용돈을 제외하고 무지출을 계획하고 있어 미리 가계부 결산을 하려고 해요. 내일은 블로그를 쓸 시간이 없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