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메리츠화재 실손 의료비 청구하기(청구 서류/약제비 영수증 재발급)

by 도리댕댕 2022. 2. 23.
반응형

 

쌓인 처방전...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개인적으로 보험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실손 보험은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최근 들어 실손 보험료가 크게 인상되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비싸지긴 했지만 저는 꽤나 잘 챙겨먹고 있습니다. 

 

병원은 안 가는게 제일이라고들 하지만 대학 때 생긴 발바닥 사마귀 때문에 병원을 오가고 있어요. 

실손 의료보험으로 도수 치료(X다리)도 받아보았는데 큰 효과도 없고, 이게 1회에 12만원이나 받을 정도의 치료인가 싶어서 안다녔었거든요. 그러다가 사마귀 치료를 받으면서 실손의료비를 돌려받을 기회가 생겼답니다. 

 

제가 가입한 실손의료보험 보험사는 메리츠화재인데요. 

예전에 청구했던 경험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면 2,3일 내로는 계좌로 입금이 되더라구요. 

메리츠화재 어플로 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편리해서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어요.

카카오톡 어플로도 실손의료비 청구가 가능하다고 하니 어플 설치가 불편하신 분은 카카오톡 어플- 카카오페이 카테고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최대한 빨리 돌려받고 싶어서 메리츠화재 앱으로 신청했습니다.

뭔가 건너건너 신청하면 오래 걸릴 것 같은 느낌이 나거든요ㅎㅎ

 


메리츠 화재 실손의료비 청구

메리츠화재 어플을 켜신 후, 보험료 청구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참고로 휴대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

예전에는 동의서, 주민등록증 등을 같이 첨부해야해서 불편했었는데 이번에는 딱히 그럴 필요가 없었어요. 이게 휴대전화번호 인증 로그인을 해서 그런 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실손의료비

실손의료비 청구를 위해 필요한 구비서류는 청구금액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통원의 경우 3만원 미만은 진료비 계산 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가 필요하고 3~10만원은 처방전, 진료비 계산 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가, 10만원 초과의 경우 진단명 및 통원일이 포함된 서류, 진료비 계산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하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병원에 보험금 청구할 서류를 달라고 요청하면 알아서 출력해준다고 하니 병원에 말씀드리면 됩니다. 


1단계

접수인이 피보험자 본인일 경우에는 피보험자를 선택하시면 되고, 피보험자가 아니라 대리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제3자를 선택하세요. 보험금 청구 동의 절차를 거치고 청구 내용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청구내용, 휴대폰 번호

진단 및 청구내용은 병원에 방문하신 이유를 기재하시고 지급 계좌, 연락처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통장 사본을 사진으로 찍어서 첨부해야 하는 절차를 거쳤었는데 많이 편리해졌어요.


청구 서류

약제비 영수증, 처방전 등의 서류를 첨부하시면 되는데 빨간 테두리에 맞춰서 서류를 작성해달라는 팝업이 현시될 겁니다. 굳이 빨간 테두리에 맞추지 않아도 모든 사진을 첨부하신 후에 편집 절차를 거칠 수 있으니 완~벽하게 꼭 테두리에 맞춰야 할 필요는 없더라고요.


사진 업로드..

저는 치료비 청구를 몰아서 하다보니 청구사진이 한 두개가 아니었습니다^^

돈이 궁해지기 시작하자 이제서야 청구할 의료비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지네요ㅎㅎ그래봤자 조삼모사인데 말입니다..ㅋ


보험금 청구

간단한 청구 절차를 거친 후에 보험금 청구가 완료되었다는 카톡이 왔어요.

잘못 촬영된 서류가 있다면 고객센터에서 직접 전화가 오니 맘 편히 기다리기만 하면 될 것 같아요. 

 

참고로 청구해야 하는 약제비 영수증이 있는데 한 장이 없어졌는데요. 

그 영수증은 처방받은 약국에 다시 방문해서 영수증을 재발급 받을 예정이에요.

주민등록증을 지참하면 영수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실비 청구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메리츠 화재 실손의료비 보험금 청구 후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