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미국주식] 미국주식 배당주 소개(상승 및 연속지급한 기업 리스트)

by 도리댕댕 2020. 6.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오늘은 미국 배당주 중 배당킹, 배당귀족, 배당챔피언에 속하는 기업에 대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들어서 배당으로 월급받는 삶을 추구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바로 월배당, 분기배당, 반기배당 등을 섞어서 매달 일정금액의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그 현금흐름을 통해 삶을 영위 혹은 재투자하여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함인데요. 미국주식 시장은 한국주식 시장보다 배당 지급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서 배당주 투자에 적합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고배당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고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고배당주는 그만큼 돈을 지급하는 이유가 있겠지요. 배당삭감의 리스크가 크고 주가 하락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경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래 기업들은 배당을 N년 이상 동안 배당을 연속으로 지급하거나, 꾸준히 배당을 증액시키는 기업 리스트입니다. 위 리스트의 기업들은 6-7%의 고배당주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 십년 동안 배당을 꾸준히 상승 및 연속지급했다는 의미는 수 많은 위험을 겪고도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했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도 배당을 지급했으니 미래에도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지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물론 100%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요.

 

 N년 이상 배당을 연속으로 지급하거나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을 년도에 따라 배당킹, 배당귀족, 배당챔피언으로 구분하더라고요. 배당킹은 50년 동안 배당을 연속 지급한 기업인데, 성장보다는 배당에 초점을 둔 기업이라 배당챔피언 기업보다는 비교적 성장 여력이 약하다고 합니다. 

 

1. 배당킹 : Dividend Kings (50+ years of rising dividends)

 배당을 50년 이상 꾸준히 상승 및 연속지급한 기업 목록입니다. (배당률 높은 순으로 나열)

 

2. 배당 귀족 : Dividend Aristocrats (25+ years of rising dividends)

 배당을 25년 이상 꾸준히 상승 및 연속지급한 기업 목록입니다. 

 3. 배당 챔피언: Dividend Achievers(10+ years of rising dividends)

 배당을 10년 이상 꾸준히 상승 및 연속지급한 기업 목록입니다. 배당 챔피언의 경우는 시가총액 100억 달러 이상만 필터링하여 리스트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배당성장주 목록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