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아기천사/육아

강남구 보건소 비대면 유축기 대여 방법 및 후기(+신청 시 주의사항)

by 도리댕댕 2022.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조캉스 라이프를 마치고 현실 세계로 돌아와 혹독한 육아 라이프를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낮에는 산후관리사님께서 집에 있으시기 때문에 짬을 내어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저는 임신했을 때부터 모유수유에 대한 가치관이 전혀 없던 사람이었어요.
분만 전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때, 대기실 스크린에 모유수유에 대한 정보성 내용들이 떠있었거든요.
그 내용들을 봐도 분유나 모유나 편한대로 먹이자는 생각이었죠.

그런데 조리원에 입성해서 생각이 조금 바뀌었어요.
신생아실, 원장님, 모유수유 실장님들께서 모유는 엄마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라고 예찬하시더라구요. 같이 입소한 조동들도 초산모 기준으로는 모유 수유에 진심을 다하는 모습이셨구요. 게다가 저는 조리원 입소하기 전까지 아기와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아기에게 미안한 마음에 모유라도 먹이자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친구 말로는 제가 모유라이팅 당했다고 하는데 맞는 말인 것 같기도 하네요..ㅎㅎㅎ

조리원에서부터 모유수유에 진심이었는데 사실 젖 양이 많이 늘지 않아 상심한 채로 집에 돌아왔어요.
더 그러한 것이 손유축은 그나마 나오는데, 유축기로는 거의 나오지 않는 상태였답니다. 현재도 그러하고요.
지금도 아기와 수유에 대한 사투를 벌이고 있어 과연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어찌됐든 유축기를 대여해보기로 했어요.
조리원에서 사용한 메델라 락티나 유축기 급은 아니더라도 지자체에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보내준다고 하니 한 번 신청해보았습니다.

일단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health.gangnam.go.kr/content/934/view.do?mid=&lang=ko

강남구보건소

강남구에 위치한 구민의 보건을 위한 공공 서비스 및 진료 관련 콘텐츠를 제공

health.gangnam.go.kr

신청방법

강남구에서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강남구인 출산부를 대상으로 1개월 동안 유축기를 무료로 대여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산모가 보건소까지 방문해서 유축기 대여 신청을 하기란 쉽지 않아요. 남편이 대리로 방문할 수는 있다고 하지만 육아 중에는 정신이 없어서 갈 시간을 내기가 참 어렵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출산 후 조리원에 있을 때 온라인으로 유축기 대여를 신청했습니다.

산모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출생신고 전일 경우, 출생증명서), 유축기 대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온라인 접수 시, 준비서류는 총 네 가지 입니다. 만약에 출생신고 전일 경우에는 출생증명서까지 다섯 종류가 필요하고요.
유축기 대여 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 동의서는 앞에 올려드린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유축기 대여 신청서,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저와 같은 경우에는 따로 프린트할 수 없어서 갤럭시 노트 기능을 통해 S펜으로 해당 내용을 기입하여 첨부하였구요.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전자지갑을 통해 PDF 파일을 다운받아 첨부하였답니다.

보내셔야 하는 이메일 주소는 rnxodls@citizen.seoul.kr인데요. 아마 모바일로 제가 올려둔 링크를 접속하시면 mmm@gangnam.go.kr로 보이는 메일 주소가 클릭할 경우에는 h5576@citizen.seoul.kr으로 바뀔 거에요. 저는 h5576@citizen.seoul.kr 으로 보냈다가 하도 소식이 없어 보건소에 문의해보니 접수가 안되었다고 하시더라구요ㅠ.ㅠ

rnxodls@citizen.seoul.kr 주소가 담당자분이 알려주신 주소이니 이 쪽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접수가 되면 하루이틀 내로 배송이 됩니다. 선택권은 따로 없어서 주는대로 받았는데 거의 새 제품이었어요.

시밀레 s6

무료 대여라서 퀄리티가 낮을 수도 있다는 걱정도 있었는데요.
포장도 그렇고 부속품의 경우에는 새 제품으로 온 것 같더라고요.
조리원에서 2만원돈 주고 구매한 개인 유축 깔대기도 배송 되었구요!(조금 다름)

제품 구성

확실히 메델라 락티나 유축기보다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젖 양이 충분하시다면 이 제품으로도 충분히 유축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깔끔한 외관

제조년월이 2021년 12월로, 오래된 제품이 아니어서 더 만족스러웠어요. 찾아보니 시밀레 s6 플러스라는 제품이 새로 출시되긴 했지만 요 제품도 대여인데도 불구하고 꽤나 새 제품스러운 느낌이 물씬 났거든요.

유축 깔대기를 조립해서 사용해 본 결과, 저와 유축기랑은 인연이 없는 걸로 하려구요ㅜㅠㅠ메델라 유축기로 안되는 가슴인가보다 하고 이 유축기는 잘 되겠지라는 희망을 품었는데 이 역시 유축이 잘 안되네요...ㅎㅎㅎ손 유축을 계속 하기에는 관절이 약해질 것 같은데 상심이 크네요.

한 달 정도만 노력해보고 단유의 길로 가지 않을까 싶은데... 나중에 모유수유 후기글을 올리든, 단유 후기를 올리든 후기 포스팅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유축기로 유축 잘 되시는 분들은 강남구 보건소에서 유축기 대여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