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투자결산

2021.01 도리댕댕 미국주식 투자결산

by 도리댕댕 2021.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1월 말에 닥친 롤러코스터 같은 주가 변동에 당황스러워 하실텐데요. 저 역시 게임스탑(GME)대전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 중 하나인지라, 이러한 변동성이 참 당황스럽습니다. 제가 가끔 들어가는 미국주식 네이버 카페도 온종일 GME 이야기 뿐이라 대형주들의 실적발표도 묻힌달까요? 물론 이번 대란이 빅쇼트처럼 영화로 제작될 만한 큰 이슈라고 하는데 얼른 사태가 해결되어 미국 주식 시장에 평화가 왔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사실 잘 나갔던 미국 시장은 1월 말에 고꾸라지면서 1월 전체적인 수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S&P500). 혹자는 GME 사태로 인해, 헤지펀드들이 대형주 수익실현을 통해 손실을 메꾸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아직 이벤트가 진행 중인지라 좀 더 주시해야 할 것 같아요. 

 

 

 1. 미국주식 도리댕댕 포트폴리오 월별 수익률 : 0.87%

1월 수익률을 S&P500 지수와 비교하면, 살짝 선방한 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수가 -1.02% 하락했기 때문에 0.87%가 꽤나 값져보입니다. 하지만 제 포트폴리오도 막상 살펴보면 하락일 거라고 봅니다. 보유 종목인 리얼티인컴이 유상증자를 한다는 소식이 돌면서 하락도 하고, 1월 말 하락이 오기 전에, ARKG, ARKF를 매수하여 그 종목에 대한 하락폭이 크기 때문이죠. 꼭 매수 직후에 하락이 오는 것인지 참 매수 후 급락은 제겐 사이언스와도 같아요. 그래도 환율이 오르고 있어 쿠션효과를 본 듯 합니다.  아 참, 이항을 소량 매수한 게 100% 이상의 수익을 내긴 했습니다..ㅋㅋㅋㅋㅋ이항 10주 매수하고, 급등하기 직전에 5주 매도한 게 한입니다...

 

 2. 1월 미국주식 배당금(세후) : USD 49.78

 

이번 달 배당금으로는 세후 USD49.78를 수령하였는데요. 작년에 누적으로 USD 428.6을 받았었는데, 2020년 12월에는 64불을 배당금으로 수령하면서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1월 안타깝게도 15불 정도 적은 금액입니다. 그래도 작년 1월에는 배당금이 0원이었는데ㅋㅋㅋㅋㅋ많이 불어난 배당금임에 만족해야겠습니다.

 

주 가지고 있지 않은 ARKK는 배당금도 많이 줍니다. 성장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배당 성장주로 구성 되어있나 본지 배당도 쏠쏠합니다. O는 유상증자로 인해 주가 하락을 안겨다주기도 했지만 9,000원 이상의 배당금을 주는 것에 만족하려고 합니다. 월배당 DIA도 꾸준히 배당금을 주는 효자종목이고요~~

 

3. 1월 매수 종목 

이번 달에는 성장주 위주로 추가매수를 진행하였는데요. 그 중에는 핫한 이항이 있습니다! 사실, 이항은 핫해지기 전부터 알고 있었던 종목이었습니다. 예전에 UAM 산업에 대하여 삼프로tv에서 접한 적이 있는데 이항에 대해 알려주셨거든요. 듣자마자 실천을 했어야 했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급등 직전에 10주 정도만 매수했었는데요. 올라도 너무 오르는 바람에 당황스럽더군요. 그래서 또 5주를 매도했습니다(콩알 같은 심장). 

 

 또한, ARK 시리즈도 매수하면서 제가 포착하지 못하는 파괴적 혁신을 가진 기업에 대하여 간접투자하였습니다. 이번 달에는 매수 종목이 꽤나 많아 몇 가지는 생략하겠습니다.

 

4. 1월 매도 종목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항 5주 매도했구요. 보유하고 있던 도큐사인과 비자를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도큐사인은 전자서명 1위 기업이지만 제가 실적발표나 기업분석을 하지 않아서 그런지 기업에 대한 애착이 없었달까요? 등락이 꽤나 심한 종목이기도 해서 매도를 하였고요.

 

 비자는 글로벌 1위의 전자결제 기업이긴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침체되고 있는 점, 그 매출이 언제 회복될 지 모르는 점, 그 틈을 타서 핀테크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점, 핀테크 기업 인수를 실패한 점으로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국경 간 이동이 자유로워지면 비자의 주가도 상승하겠지만 코로나의 여파가 생각보다 길 것 같습니다... 매도한 금액으로 핀테크 etf인 ARKF를 매수했습니다!

 

5. 트리맵 포트폴리오

 제 트리맵 포트폴리오는 위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게 비중이 꽤 큽니다. 두번째로 비중이 큰 엔비디아도 매수한 이후로 횡보하고 있어 짜증나긴 하지만,,, 애정을 가지고 엔비디아가 결실을 맺길 기다려보겠습니다. 1월에 있었던 마소와 애플의 실적발표 포스팅을 첨부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dangit.tistory.com/189 

 

[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분석- 실적발표 리뷰, 클라우드와 게이밍의 성장성을 주목하자!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요즘 미국 주식시장에서 핫한 이슈는 헤지펀드와 개인 트레이더의 격돌의 산물, 게임스탑(GME)인데요.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GME 같은 주식 말고는 나스닥시장이나,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90

 

애플 주식 전망- 지금도 완벽한 실적 이지만, 애플카를 출시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친환경, 테슬라, 전기차 ETF 등 바이든 수혜주가 상승할 때 엉덩이가 지나치게 무거웠던 빅테크 기업들이 1월에는 상승하나 싶었는데요. 오르기가 무섭게 미국 시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