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RE를 향한 발걸음/미국주식

Moon etf 분석, 전망- 중,소형주 강세 시장에 참여하고 싶다면 매수하기 좋은 ETF

by 도리댕댕 2021.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요즘 ARKK, ARKF, ARKG 등의 아크 시리즈가 떡상하면서 비슷한 ETF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크시리즈에 이어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락 하는 ETF는 바로 Moon ETF입니다. 최근에는 ARK 시리즈보다 수익률이 더 높다고 하여 슬슬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요. Moon ETF는 이름만 들어서는 달나라 관련 ETF 같아서 앞으로 출시될 우주 ETF인 ARKX의 대항마인가... 싶기도 할텐데 그건 아닌 듯 합니다.

 

  어떠한 투자원칙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종목구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특징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Direxion Moonshot Innovators ETF : 전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

 

 

 Moon은 ETF의 티커를 의미하는 것이고, 해당 ETF의 이름은 Direxion Moonshot Innovators ETF입니다. Direxion이라는 운용사에서 Moonshot Innovators ETF를 내놓은 것인데요. Moonshot(달나라 로켓 탐사)의 의미는 1962년 j.f 케네디 대통령의 우주 계획에서 착안하였다고 합니다. "우리는 달에 가기로 결정했다"라고 시작하는 연설은 아직까지도 레전드 스피치로 손꼽히는데요. 당시, 허황된 꿈에 불과했던 우주 탐사는 시간이 지나서 현실로 다가왔죠. 이와 같이 허황된 꿈처럼 보이지만,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기업 50개를 추려 투자하는 ETF가 바로 Moon ETF라고 합니다.

 

2. 레버리지, 인버스 ETF 운용사 : Direxion

 

 Direxion은 레버리지, 인버스 ETF를 출시해왔던 ETF 운용사인데요. 일반 레버리지, 인버스 ETF 뿐만 아니라 곱버스, 곱레버리지 상품으로 돈을 벌어들였던 운용사였지요. 시장이 아니라 시장의 변동성에 투자하는 ETF인지라, 과연 이들이 시장 변동성이 아닌 시장 ETF를 운용할 만한 능력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수 있습니다.

 

 

 

 

 

Direxion에서 가장 오래된 액티브 etf는 2017년 3월 30일에 출시한 COM etf로 그간 성과를 살펴보시면 3년 수익률은 2% 정도, 1개월 수익률은 6%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디렉시온이 근본없는 운용사는 아니고요. 규모 순으로 9위에 랭크되어 있고, 74개의 ETF를 운용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크는 7개의 ETF로 7위의 운용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인버스, 레버리지를 포트폴리오 분산 차원에서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민감하지 않겠지만, 인버스, 레버리지는 절대 안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운용사를 보실 때 조금 조심스러울 것 같네요. 2020년 말에는 디렉시온이 15위권이었는데 많이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인공지능이 만든 켄쇼 지수? 

 Moon ETF는 ARK처럼 사람의 판단 하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리밸런싱을 하는 ETF는 아닙니다. Direxion은 S&P 켄쇼와 파트너십을 맺고 문샷 지수를 만들었고, Moon ETF는 그 S&P Kensho Moonshots Index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그 지수를 만든 자가 바로 인공지능 컴퓨터인 켄쇼라는 게 특징입니다. 

 

 

 S&P는 다니엘 내들러가 개발한 AI(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켄쇼를 약 6,000억 원을 들여 인수하였는데요. '켄쇼'라는 인공지능이 뚝딱 새로운 지수를 만들어내면서 켄쇼가 내놓은 경제지수만 해도 지금까지 44개가 됩니다.

 

 

 

 

그 중에서도 Moonshots Index는 Direxion만이 사용할 수 있으니 S&P Kensho Moonshots Index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고 싶으신 분들은 Moon ETF를 사셔야 되겠지요.

 

4. 어떻게 혁신 정도를 측정하는가?

그렇다면, Moonshots Index가 어떠한 기준으로 혁신 기업 50개를 선정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할텐데요. 혁신의 정도를 가늠하는 방법이 상당히 애매모호하기도 하고, 다양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www.spglobal.com/spdji/en/documents/methodologies/methodology-sp-kensho-moonshots-index.pdf

상단 PDF를 보시면, 방법론을 18p로 설명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총 두 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혁신기업 50개를 발굴해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 번째는 "혁신에 대하여 얼마나 할당하는가?"이고, 두 번째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혁신 마인드"인데요. 우선, 혁신에 대하여 기업이 얼마나 할당하고 있는지는 "수익 대비 연구 개발 비용을 얼만큼 부담하는지"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다고 합니다. 그 순위는 동종 업계의 다른 기업과 경쟁하는 것이고요. 

 기업이 가지고 있는 혁신 마인드는 지난 12개월 동안 기업이 발행한 제도권 내의 서류에서 평균 이상의 다양한 혁신 용어를 활용하였는지 살펴본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 점수는 동일한 가중치를 가지고, 반기 별로 리밸런싱을 한다고 하는데요. 만약에 두 가지 방법이 혁신 기업 50개를 선정하는 탁월한 방법이라면 Moon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우상향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5. 투자 섹터

 MOON에서 투자하고 있는 섹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단의 자료에는 사이버 보안이 16.7%, 유전공학 15%, 드론 13.3%, 자율주행 12.7% 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지만, 가중치는 항상 바뀌고 있고 기업의 성과에 따라 구성 비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변동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클린테크, 로봇, 우주, 클린에너지 등 요즘 핫한 테마는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6. 탑10 보유 종목

 

 총 50개의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니, 만약에 동일 비중이라면 각 2%씩 보유할텐데 Vuzix라는 기업이 4.23%로 보유비율 1위입니다. 사실 저 기업들 중에 한 번이라도 들어본 기업이 마이크로비전, 퓨어셀에너지, 나노디맨션인데 다 대형주가 아니라 소형주라는 게 특징이네요.

 

 

 

 1위인 부직스라는 기업은 처음 들어 봤는데,,, Vuzix는 뉴욕 로체스터에 본사를 둔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기술,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공급 업체라고 합니다. 근 1년 안에 급등한 모양새를 띕니다. 

 

7. 기초정보

 

 

 Moon etf의 수수료는 0.65%로, arkk보다 저렴한 수수료인게 장점이고요. 운용 개시일은 2020년 12월 11일로, 아직 몇 개월 되지 않은 신상 ETF라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1개월 수익률이 39.34%로, 2021년 1월부터의 수익률은 무려 40%가 넘었네요. 요즘 중소형주 위주로 주식 시장이 활황이다보니 그 수혜를 몸소 받는 ETF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8. 총평

 MOON etf는 arkk가 담는 기업보다 좀 더 규모가 작은 기업들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의 성과를 꾸준히 내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Moon etf의 과거는 3개월 밖에 없어서 과거에 어떤 성과를 냈는지 확인할 수는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다만 해당 etf가 추종하는 켄쇼 문샷 지수는 과거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5년 치를 살펴보면 최근에 지나치게 상승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6~2020년 초의 상승률과 비교한다면 과열된 양상이 보이긴 합니다. 

만약 중,소형 혁신기업 투자 열풍에 동참하시고 싶으신 분, 이 현상이 좀 더 지속될 것 같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관망하시고 소액 분할매수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moon etf 분석 포스팅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dangit.tistory.com/196

 

페이팔 주식 전망- 최대 핀테크 기업이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이 된 이유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핀테크 업계의 대장주, 페이팔이 실적발표 이후에 하루 만에 7% 이상 주가가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코로나 이후에 무려 세 배 이상 주가가 상승한 페이팔은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87?category=905719

 

[핀테크 ETF] ARKF와 FINX가 다른 성과를 낼 수 밖에 없는 이유(ETF 비교, 소개)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핀테크 ETF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란 금융에 IT기술을 접목하여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dangit.tistory.com

dangit.tistory.com/182?category=905719

 

[ARKX] ARK invest의 우주탐사 ETF(운용보수, 출시예정일 등) 및 앞으로 출시될 ETF 예측하기

안녕하세요, 도리댕댕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액티브 ETF 중에서 폭발적인 인기와 성장을 누리고 있는 ETF는 단연 ARK시리즈인데요.  ARK시리즈는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dangit.tistory.com

 

반응형

댓글